•  


輪廓 드러낸 ‘空賣渡 改善案’…個人·機關 去來條件 統一 “運動場 平平하게”|동아일보

輪廓 드러낸 ‘空賣渡 改善案’…個人·機關 去來條件 統一 “運動場 平平하게”

  • 뉴스1
  • 入力 2023年 11月 16日 14時 44分


코멘트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투자자 신뢰 회복을 위한 공매도 제도개선방향 민·당·정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11.16 뉴스1
김소영 金融委員會 副委員長이 16日 午前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投資者 信賴 回復을 爲한 空賣渡 制度改善方向 민·당·정협의회에서 모두發言을 하고 있다. 2023.11.16 뉴스1
政府가 機關과 個人의 空賣渡 去來 條件을 統一해 ‘平平한 運動場’을 만들겠다는 計劃을 發表했다. 機關들의 電算시스템 構築도 推進하고 實時間 시스템도 追後 檢討하기로 했다. 情報 公開 範圍를 넓히고, 不法 空賣渡를 저지르면 10年間 株式 去來를 禁止하는 等 證市에서 退出하는 方案도 담을 豫定이다.

김소영 金融委員會 副委員長과 李卜鉉 金監院長, 孫炳斗 韓國去來所 理事長 等 金融當局과 有關機關은 16日 午前 開催된 民黨政協議會에서 空賣渡 制度改善 方向과 不法空賣渡 調査現況 및 向後 對應方案을 論議했다.

◇“機關보다 個人에게 더 유리해져”…대차·대주 株式 借入條件 統一
금융위원회 제공
金融委員會 提供

于先 政府는 貸借와 대주 株式 借入 條件을 同一하게 調整해 ‘기울어진 運動場’을 解消하기로 했다. 通常 機關投資者는 貸借를 통해(개인 專門投資者도 參與 可能), 個人投資者는 證券社 貸主를 통해 株式을 差入해 空賣渡한다.

그동안 個人 대주는 償還期間이 90日에 延長이 可能하도록 運營됐으나 機關 貸借는 期限이 따로 없었다. 擔保比率은 個人 대주 120%, 機關 貸借 105% 水準이었다. 이에 대주 條件이 不利하다는 問題提起가 持續되자 償還機關과 擔保比率을 統一하게 됐다.

政府는 貸借 償還期間을 貸主와 同一한 ‘90日+α’로 調整하는 方案을 냈다. 償還機關을 違反한 貸借 去來 時 過怠料 1億원이 賦課된다. 대주 擔保比率은 貸借와 同一하게 120%에서 105% 以上으로 引下했다. 現金은 105%로 하되, 코스피 200 株式은 120%로 維持해 貸借(135%)보다 유리하도록 했다.

情報는 資本市場法 改正을 통해 貸借 部分 下位規定을 整備한 뒤 6個月 後 施行할 計劃이다. 대주 制度에 對해서는 金融投資業規定 改正, 증금 貸出業務規定 改正, 金融投資協會 가이드라인 마련, 證券社 시스템 改編을 통해 6個月 以後엔 마무리한다는 計劃이다.

◇機關 投資者 內部 電算化 推進…實時間 遮斷 시스템은 追加 檢討

無借入 空賣渡가 發生하지 않도록 事前 防止 시스템도 마련한다. 그동안 空賣渡 殘高 管理가 未洽해 慣行化된 無借入 空賣渡가 發生해 왔다는 指摘에 따른 것이다. 機關 投資者 시스템 構築과 內部統制基準을 마련하도록 하고, 이를 違反하면 過怠料를 賦課하도록 資本市場法을 改正한다.

于先 機關 投資者가 自體的으로 賣渡可能 殘高를 關하는 內部 시스템을 構築해 △殘高 超過 空賣渡 注文 防止 △貸借 前 空賣渡 注文 防止 △殘高 超過 空賣渡 注文 防止 等 3段階로 無借入 空賣渡를 막을 수 있도록 豫防裝置를 만들도록 했다.

對象은 空賣渡 去來를 하는 機關投資者로, 空賣渡 去來價 小規模인 機關 投資者거나 空賣渡 注文 時마다 證券社에 貸借 契約 證憑을 提出하는 境遇에 對해서는 適用 例外를 두기로 했다.

여기에 電算시스템 適用 例外 對象을 包含한 모든 空賣渡 機關投資者는 無借入 空賣渡 豫防을 위한 內部統制基準을 마련하도록 했다. 證券社들은 體系的 管理 基準과 매 營業日 貸借殘高 및 無借入 空賣渡 注文 發生 與否 點檢, 殘高 算定 資料 保管 및 管理 等을 基準에 反映해야 한다.

證券엔 機關投資者 電算시스템 構築을 確認한 境遇에만 空賣渡 注文을 許容하게 된다. 電算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체크리스트 點檢, 證憑文書 確認, 샘플 테스트 要求 等 實質的인 電算시스템도 確認할 豫定이다. 年 1回 追加 確認하고 金監院에 이를 報告한다.

여기에 外部的 無借入 空賣渡 實時間 遮斷 시스템 實現 可能性도 追加 檢討한다. 이는 機關 內 空賣渡 電算化의 다음 段階로, 金監院과 去來所는 태스크포스(TF)를 構成해 外部的으로 無借入 空賣渡를 實時間 遮斷하는 시스템까지 構築할 수 있을지 確認할 計劃이다.
금융위원회 제공
金融委員會 提供

◇空賣渡 殘高 公示基準 强化하고 細部統計도 公開…不法視 市場退出

다양한 側面에서 公開도 情報 公開 擴大 必要性이 提起되면서, 空賣渡殘高 公示基準을 보고 水準으로 强化하고 例外去來에 對한 細部統計도 類型別로 公開하기로 했다.

이에 公示基準을 報告基準 水準으로 强化해 0.01% 또는 10億원 以上 空賣渡殘高 保有者 公示하도록 할 豫定이다. 市場造成者, 上場指數펀드(ETF), 流動性 供給者, 其他 流動性 供給者 等 空賣渡 例外去來에 臺 類型別 細部統計까지 公開할 方針이다.

公示 部分은 資本市場法 施行令과 公示시스템을 고쳐 來年 上半期 中 施行하고 統計 公開는 去來所 情報데이터시스템을 改編해 年內 施行한다.

金監院도 空賣渡를 통한 市場 攪亂 行爲에 嚴正히 對處한다는 方針이다. 不法 空賣渡를 할 境遇 最長 10年의 株式 去來 制限, 國內 上場會社?金融會社 任員選任 制限 等 空賣渡 위규行爲者에 對한 制裁手段을 多樣化할 計劃이다.

金融委 關係者는 “오늘 論議된 內容은 最終案이 아닌 方向 提示로 追後 補完, 確定할 것”이라며 “東 方向을 土臺로 國會 論議 및 政策세미나 等 公論化 過程을 거쳐 補完?確定한 最終案을 마련하고 立法化를 推進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