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第2次 世界大戰 以後 最惡 市街戰 치닫는 가자시티|東亞日報

第2次 世界大戰 以後 最惡 市街戰 치닫는 가자시티

  • 週刊東亞
  • 入力 2023年 11月 12日 09時 16分


코멘트

IS 相對한 이라크 모술보다 더 熾烈… 大規模 民間人 被害 時 國際輿論 惡化

이스라엘군이 11월 5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작전을 펼치고 있는 모습을 공개했다. [뉴시스]
이스라엘軍이 11月 5日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作戰을 펼치고 있는 모습을 公開했다. [뉴시스]
?모술은 이라크 第2 都市로, 21世紀 最惡의 市街戰이 펼쳐졌던 곳이다. 面積 180㎢, 人口 250萬 名이 居住하던 모술에선 2016年 10月 16日부터 2017年 7月 20日까지 美軍과 이라크軍 等 聯合軍이 이슬람 수니派 테러團體 이슬람國家(IS)를 擊退하고자 攻防戰을 치렀다. 美軍의 尖端 火力 支援을 받은 이라크軍은 10萬 名을 動員해 모술을 完全 包圍하고 IS 隊員 6000餘 明과 戰鬪를 벌였다. 當時 모술 住民 相當數는 IS 占領 以後 避亂길에 올랐고 60萬∼100萬 名이 남아 있었다.

이라크軍은 迷路처럼 얽힌 都市에서 住民을 ‘人間防牌’ 삼아 抵抗하는 IS 隊員들과 戰鬪하느라 相當히 苦戰했다. 當初 3個月이면 끝날 것이라던 戰鬪는 9個月이나 繼續됐다. 이라크軍 8200餘 名이 戰死했고, 民間人 9000~1萬1000名이 死亡한 것으로 推定됐으며, 建物 1萬3000餘 채가 사람이 살 수 없을 程度로 破壞되는 等 엄청난 被害가 發生했다.

‘惡魔의 놀이터’ 된 가자시티


팔레스타인 무장단체들이 10월 29일 이스라엘군 급습으로 사망한 사람들의 장례식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팔레스타인 武裝團體들이 10月 29日 이스라엘軍 急襲으로 死亡한 사람들의 葬禮式에 參席하고 있다. [뉴시스]
이스라엘軍이 가자시티에 進入해 팔레스타인 武裝政派 하마스 隊員들과 戰鬪를 벌이면 모술 戰鬪를 뛰어넘는, 第2次 世界大戰 以來 最惡의 市街戰이 될 것이라는 展望이 나오고 있다. 가자시티의 廣大한 地下터널과 複雜한 都市 構造, 하마스 隊員과 民間人을 區分하지 못할 程度로 높은 人口密度 等이 가자시티를 ‘惡魔의 놀이터’로 만들 수 있는 要因들이다. 무엇보다 民間人 被害가 엄청날 것으로 展望된다.

이스라엘軍은 市街戰 特性上 民間人 被害는 어쩔 수 없다는 立場이지만 民間人 被害가 커질수록 國際輿論이 惡化될 것이 分明하다. 英國 時事週刊誌 ‘이코노미스트’도 “이스라엘軍의 가자시티 市街戰은 모술 戰鬪와 比較할 때 民間人 被害가 훨씬 클 것”이라고 豫想했다.

이스라엘-하마스 戰爭 以前부터 가자시티에 居住해온 民間人은 65萬 名(가자地球 全體는 235萬 名)에 達하는 것으로 推定된다. 이스라엘은 그동안 여러 次例 팔레스타인 民間人들에게 南部 地域으로 移動하라고 促求했지만 現在 가자시티에 남아 있는 住民이 最少 20萬~40萬 名은 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이스라엘의 거듭된 警告에도 유엔이 運營하는 病院이나 學校에 待避해 있다. 가자시티를 包含해 가자지구 北部 地域에는 病院 10個가 있는데, 이곳에 住民 11萬7000餘 名이 待避 中이다. 유엔은 이 中 알時派 病院에 5萬餘 名, 알쿠드스 病院에 1萬4000餘 名이 몰려 있는 것으로 推定한다.

이스라엘軍은 알時派 病院 地下에 하마스 指揮統制所가 있다고 主張하면서 가자시티 內 病院들을 作戰地域으로 規定했다. 市街戰이 벌어지면 病院에서 生命維持 裝置를 달고 있는 重患者는 勿論, 待避 中인 住民들까지 자칫하면 犧牲될 수 있다. 이 境遇 가지地球 內 病院들이 가장 熾烈한 市街戰 舞臺가 될 展望이다.

이스라엘軍 首席 代辯人인 대니얼 하가리 所長은 “하마스 땅窟이 알時派 病院으로 곧장 이어져 있다”면서 “하마스가 10月 7日 이스라엘을 攻擊한 以後 테러犯 數百 名이 알時派 病院으로 몰려들었다는 具體的 證據가 있다”고 主張했다. 하가리 所長은 또한 “다른 病院들도 하마스 隊員들이 隱身處로 利用하고 있다”고 指摘했다.

“죽음의 냄새 到處에서 난다”


11월 6일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에서 하마스의 방사포를 확인하고 있는 사진을 공개했다. [뉴시스]
11月 6日 이스라엘軍이 가자지구에서 하마스의 放射砲를 確認하고 있는 寫眞을 公開했다. [뉴시스]
야코프 아미드로르 이스라엘軍 豫備役 所長 亦是 “이스라엘軍이 病院들을 直接 爆擊할 可能性은 稀薄하다”면서도 “病院들에 地上軍을 投入하거나, 周邊을 封鎖한 채 하마스를 壓迫해 끌어내려는 試圖를 할 可能性이 크다”고 展望했다. 아미드로르 豫備役 所長은 “逮捕된 하마스 隊員들의 證言과 現地를 訪問한 이스라엘 情報要員들의 報告에 비춰볼 때 하마스가 알時派 病院 地下에서 活動해왔다고 믿을 만한 根據가 있다”고 밝혔다.

마이클 나이츠 美國 워싱턴近洞政策硏究所(WINEP) 硏究員은 “病院 아래에 大型 땅窟을 파는 戰術은 레바논 武裝政派 헤즈볼라나 예멘 후티 叛軍, IS 等 여러 武裝勢力이 써온 手法”이라고 指摘했다. 反面 하마스는 “이스라엘軍이 하마스의 地下施設이 있다고 指摘한 場所는 모두 接受處와 應急室, 集中治療室, 手術室, 幼稚園 等이 있는 곳”이라며 “이 施設들은 患者와 醫療陣, 避亂民으로 북적이고 있다”고 反駁했다. 病院을 攻擊하는 行爲는 國際人道法의 大原則인 제네바 協約에 따라 ‘戰爭犯罪’로 看做된다. 하지만 病院이 軍事 目的으로 使用될 境遇는 例外다.

現在 가자지구 內 病院 狀況은 地獄을 彷彿케 한다고 現地 口號團體들은 傳했다. 알時派 病院에서 일하는 口號要員 라자 무슬레는 “죽음의 냄새, 피 냄새가 到處에서 난다”며 “말 그대로 悲慘한 狀況”이라고 밝혔다. 燃料 不足으로 靈安室 冷凍庫가 作動을 멈추면서 밀려드는 屍身은 病院 밖에 그대로 줄지어 放置된 狀態다. 國境없는의사회와 現地 醫療陣은 極甚한 醫藥品 不足으로 醫療陣이 痲醉劑나 鎭痛劑 없이 手術과 治療를 하고 있고, 一部 産母는 痲醉를 하지 않은 채 帝王切開 手術을 받고 있다고 傳했다.

가자시티 市街戰은 이스라엘 立場에서 볼 때 機動戰이 아니라 消耗戰이 될 것이 分明하다. 가자시티에는 이스라엘軍이 大規模 탱크 等을 動員해 機動戰을 벌일 만한 넓은 土地가 없다. 이스라엘軍은 平野 內 機動戰에 最適化돼 있어 市街戰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反面 하마스는 가자시티에서 戰鬪를 벌이는 것이 유리하다. 하마스 隊員들은 가자시티의 都市 基盤 施設에 隱身하면서 이스라엘軍을 奇襲 攻擊하는 等 特有의 게릴라 戰法을 驅使할 것으로 보인다.

IS와 하마스의 差異點


10월 11일 가자지구 일대가 이스라엘군의 공습을 받고 있다. [뉴시스]
10月 11日 가자地區 一帶가 이스라엘軍의 攻襲을 받고 있다. [뉴시스]
이스라엘軍의 가자시티 市街戰은 이라크軍의 모술 戰鬪보다 훨씬 더 힘들 것이라는 展望이 나오고 있다. 모술에는 高層 建物이 別로 없고 IS가 戰鬪를 準備한 期間도 2年에 不過했음에도 이라크軍은 IS를 掃蕩하는 데 애를 먹었다. 反面, 가자시티에는 6層 以上 建物이 60餘 個나 자리하며, 하마스가 15年間 準備해온 總延長 500㎞에 達하는 땅窟도 있다. 特히 하마스는 그동안 各種 武器와 食糧 等을 建物 곳곳에 備蓄하는 等 市街戰에 對備해왔다.

市街戰에서는 탱크 砲와 戰鬪機의 精密 爆彈 威力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롭 리 美國 外交政策硏究所 先任硏究員은 “都市 內에서 防禦하는 敵, 特히 좋은 防禦를 構築할 時間이 있었고 쉽게 抛棄하지 않는 敵과 맞서 싸우려면 相當한 時間이 걸린다”고 指摘했다.

하마스는 모술을 占領한 IS보다 兵力이 5~8倍 많은 것으로 推定된다. 게다가 하마스 隊員들은 이곳에서 태어나 자랐기 때문에 都市 地形을 잘 알고 있고, 住民들과 血緣이나 宗敎로 連結돼 있다. 모술에서는 海外 出身이 大部分인 IS 隊員을 싫어하던 住民들이 이라크軍에 直接 情報를 줬고, 이 情報를 基盤으로 IS를 攻擊할 수 있었다. 反面 하마스는 가자시티 住民들로부터 積極的인 支持를 받고 있다. 가자시티 住民들이 이스라엘軍 關聯 情報를 하마스에 넘기면서 이들이 情報의 優位마저 占할 것으로 보인다.

“가자시티 모술처럼 될 것”


이스라엘軍은 이라크軍보다 훨씬 訓鍊이 잘돼 있고 地下터널에 對應할 特需工兵部隊를 保有하는 等 作戰 準備가 잘돼 있다. 하지만 하마스는 IS보다 훨씬 强力하다. 이스라엘軍은 하마스가 都市 곳곳에 어떤 軍事施設을 숨겨놨는지 正確히 把握하지 못한 狀態다. 學校 아래에 로켓 工場이 있다거나, 모스크에 武器가 保管돼 있을 蓋然性도 排除할 수 없다. 모술 戰鬪에서도 IS는 아파트 門이나 자갈에 부비트랩을 設置하는 等 各種 爆發物을 곳곳에 埋設해놓았다. 가자시티에서도 하마스가 무너진 建物 殘骸와 建物 入口에 爆發物을 設置했을 蓋然性이 크고, 冷藏庫 等 크고 무거운 物體로 道路를 막아 裝甲車와 탱크의 進擊을 妨害할 수도 있다.

市街戰 專門家인 에이머스 폭스 英國 리딩臺 敎授는 “가자시티 市街戰은 지난 몇 年間 우리가 봐온 어떤 戰鬪보다 熾烈할 것”이라고 指摘했다. 中東 市街戰 專門家이자 美 陸軍 戰略家인 토머스 아놀드 中領도 “最惡일 것이다. 모든 것이 훨씬 어렵다”면서 “都市는 火力과 兵力 等의 優位를 相殺하고도 남는다”고 强調했다. 바레인 르벡인터내셔널 危險 管理 컨설팅社의 마이클 호로비츠 情報分析家는 “이스라엘이 願하는 대로 하마스를 무너뜨리고 軍事力을 破壞하면 가자시티 全域이 모술처럼 될 것”이라며 “이는 엄청난 民間人 死傷者 및 被害 發生을 의미한다”고 分析했다.

歷史的으로 市街戰은 防禦하는 쪽이 攻擊하는 쪽보다 훨씬 유리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侵攻했을 때 마리우폴이 代表的 例다. 當時 우크라이나軍 數千 名이 8倍 規模의 러시아軍을 相對로 3個月 동안 包圍된 채 버텼다. 市街戰이 길어지면 人命 被害가 幾何級數的으로 增加한다. 하마스와 이스라엘이 國際社會를 相對로 宣傳戰을 벌이고 있는 만큼 市街戰에서 大規模 民間人 被害가 發生할 境遇 이스라엘에 對한 國際社會 輿論은 惡化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 記事는 週刊東亞 1414號 에 실렸습니다》



이장훈 國際問題 애널리스트 truth21c@empas.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