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全北大 “글로컬 大學 選定 땐 地域大學과 相生發展”|東亞日報

全北大 “글로컬 大學 選定 땐 地域大學과 相生發展”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지난달 地域大學 10곳과 業務協約
豫算 折半 500億 相生發展에 使用
‘大學 間 壁 허물기’ 核心 課題로
共有 인프라-敎育콘텐츠 開發 推進

지난달 22일 전북도청에서 소멸 위기에 신음하는 지방대를 살리기 위해 진행된 전북도와 전북지역 10개 대학 간 업무협약식에서 참가자들이 협약서를 들어 보이고 있다. 전북대 제공
지난달 22日 全北道廳에서 消滅 危機에 呻吟하는 地方大를 살리기 위해 進行된 전북도와 全北地域 10個 大學 間 業務協約式에서 參加者들이 協約書를 들어 보이고 있다. 全北大 提供
전북대가 地域 大學과의 相生 發展을 위해 積極 나서고 있다.

전북대는 敎育部의 글로컬(Global+Local) 大學 事業에 選定되면 支援받는 豫算의 折半인 500億 원을 全北地域 大學과의 相生 發展을 위해 使用하겠다고 9日 밝혔다. 글로컬 大學은 果敢한 革新을 推進하는 非(非)首都圈 大學에 한 곳當 ‘5年間 總 1000億 원’을 支援하는 事業이다.

敎育部는 글로컬 事業 豫備 指定大學에 이름을 올린 15個 大學에 對한 最終 審査를 進行하고 있다. 各 大學의 細部 實行計劃을 審査한 뒤 10곳을 最終 選定한다. 結果는 이달 末이나 다음 달 初 나올 豫定이다.

敎育部는 2026年까지 總 30個 안팎의 地方大를 글로컬臺로 指定해 支援할 計劃이다. 全北에서는 10個 大學이 申請書를 냈지만 豫備 指定大學에는 全北大만 이름을 올렸다. 전북대의 最終 支援 對象 選定 與否에 地域社會의 關心이 쏠리는 理由다.

전북대는 글로컬 大學 事業을, 全北大만의 利益을 追求하는 것이 아니라 地域과 地域의 大學 全體가 共存하고 相生하는 機會로 만들기 위해 ‘地域大學 간 壁 허물기’를 核心 課題 中 하나로 삼았다.

人口 減少에 따른 地方大學과 地域 消滅 危機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地域 大學들이 힘을 모아야 하고, 地域 大學 間 連帶를 地域 企業까지 擴張해야 한다는 믿음이 바탕이 됐다.

전북대는 이를 위해 지난달 22日 全北道, 全北地域 10個 大學과 地域社會 危機를 克服하고, 힘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業務協約을 締結했다. 協約에 따라 전북도와 10個 大學은 學校 間 壁을 허물어 地域社會의 危機 克服을 위한 共同 對應 方案을 摸索하고 硏究人力·學生 交流를 推進한다.

전북대는 政府에서 支援받은 豫算 가운데 500億 원을 이들 大學과 함께 活用할 共有 인프라를 構築하고 共有 敎育 콘텐츠를 開發하는 데 使用할 豫定이다. 전북대는 또 大學이 갖고 있는 優秀한 敎育과 硏究 인프라, 施設이나 裝備, 大學 內 便宜施設 等을 全北 地域 大學 學生들에게 全面 開放할 方針이다.

전북대는 이를 통해 美國 最高의 公立大學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캘리포니아대(UC·University of California) 시스템을 모델로 전북대가 플래그십 大學의 役割을 맡고 全北 地域의 各 大學이 特性化 分野를 分擔해 地域社會와 地域 産業 發展을 이끌도록 한다는 腹案이다.

양오봉 전북대 總長은 “글로컬 大學 事業은 우리 大學만의 獨自的 發展을 追求하는 것이 아니라 地域 大學과 함께 地域別 强點 分野를 育成해 地域 發展의 큰길로 나아가야 한다는 意味가 담겨 있다”고 밝혔다.


박영민 記者 minpress@donga.com
#글로컬 大學 #全北大 #地域 大學 #相生 發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