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癌 患者에게 重要한 건 ‘自己 暗示’… 생각하는 대로 몸도 움직이더라” [이진한 醫師·記者의 따뜻한 患者 이야기]|東亞日報

“癌 患者에게 重要한 건 ‘自己 暗示’… 생각하는 대로 몸도 움직이더라” [이진한 醫師·記者의 따뜻한 患者 이야기]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9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三重陰性乳房癌
乳房癌은 全世界 女性癌 發病率 1位… 15∼20%는 難治性 三重陰性乳房癌
經濟-心理的 어려움 겪는 患者 많아
實際 患憂人 박지연-이두리 代表, 社會 復歸 돕는 모임 만들어 活動

박지연 박피디와황배우 대표(왼쪽)와 이두리 삼중음성유방암환우회 우리두리구슬하나 대표는 삼중음성유방암 환자로서 투병 중이지만 ‘암을
 넘어 건강한 문화를 만드는 사람들’이라는 모토로 암 경험자들의 사회복귀를 돕는 봉사 활동을 하고 있다. 이진한 의학전문의사·기자
 likeday@donga.com
박지연 朴피디와황배우 代表(왼쪽)와 이두리 삼중음성유방암환우회 우리두리구슬하나 代表는 三重陰性乳房癌 患者로서 鬪病 中이지만 ‘癌을 넘어 健康한 文化를 만드는 사람들’이라는 모토로 癌 經驗者들의 社會復歸를 돕는 奉仕 活動을 하고 있다. 이진한 醫學專門醫師·記者 likeday@donga.com
이진한 의학전문의사·기자
이진한 醫學專門醫師·記者
女性 癌 中에서 國內 1位로 發生하는 癌은 乳房癌이다. 世界的으로 봐도 마찬가지다. 乳房癌 中에서도 15∼20% 內外로 걸리는 難治性 乳房癌이 있는데 ‘三重陰性乳房癌’이다.

다른 乳房癌과 다르게 젊은 女性에게 많이 걸린다. 이에 癌을 넘어 健康한 文化를 만드는 사람들을 目標로 癌 經驗者들의 社會 復歸를 돕고 있는 박지연 ‘朴피디와황배우’ 代表(47)와 이두리 삼중음성유방암환우회 ‘우리두리구슬하나’ 代表(35)를 만나 三重陰性乳房癌에 對해 仔細히 알아봤다. 朴 代表는 三重陰性乳房癌 3기이면서 子宮內膜癌, 腦腫瘍, 이렇게 세 個의 癌을 겪은 8年 車 癌 經驗者이자 國內 첫 캔서테이너(癌+엔터테이너)이다. 李 代表는 三重陰性乳房癌 4期로 現在 抗癌 治療를 4年 넘게 받으면서 鬪病 中인 患者이다.

―두 분이 因緣을 맺게 된 契機가 있나.

“제가 三重陰性乳房癌 診斷을 받고 밴드에서 親睦 活動을 하고 있을 때 朴피디와황배우에서 癌 患者 이야기를 다룬 뮤지컬인 ‘아미고 아미가’를 알게 됐다. 患憂 몇 分에게 ‘우리 이거 보러 가자, 우리한테 도움이 될 거 같다’고 해서 그 뮤지컬을 보게 됐고 癌 診斷 過程과 心的 變化를 너무나도 잘 表現해서 펑펑 울었다. 뮤지컬을 본 뒤 朴 代表님을 찾아가 ‘제가 患憂會를 만들 豫定인데 나중에 오셔서 癌 患者로서 經驗에 對해 講義를 해 달라’고 付託했다. 그게 因緣이 됐다. 朴 代表님이 우리두리구슬하나에 對外協力 業務를 맡아주시면서 患憂會度 많이 成長하게 됐다.”(이두리 代表)

―三重陰性乳房癌度 宏壯히 生疏하다. 一般 乳房癌과 差異點은 무엇인가.

“‘乳房癌이면 乳房癌이지 무슨 陰性이냐’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宏壯히 많이 있을 것 같다. 三重音聲이라고 하면 ‘陰性’이니까 癌 中에서도 多幸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다. 그런데 인터넷 檢索해 보면 너무나도 안 좋게 올라오는 것이 三重陰性乳房癌이다. 乳房癌에서 三重音聲이라고 하면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사람上皮細胞增殖因子受容體 2型(her2) 이렇게 3가지 受容體가 모두 없는 乳房癌을 말한다. 抗癌劑가 主로 3個의 受容體를 攻擊하는 것인데 이러한 受容體가 없으니 治療가 쉽지 않다는 意味이다. 더구나 醫學 情報도 많지 않아서 ‘治療劑가 없다, 再發이 잘되고 豫後가 좋지 않다’ 等 治療도 始作하기 前에 治療를 抛棄하거나 漠然한 不安과 偏見에 맞서야 했다.”(이 代表)

―三重陰性乳房癌 治療 時 어떤 點이 힘들었나.

“最近에는 免疫抗癌劑와 毒性抗癌劑 竝用療法을 많이 쓰지만 8年 前 乳房癌 診斷을 받았을 때는 手術 前 抗癌劑 治療를 하는 先抗癌 治療와 手術, 世紀 調節 放射線 治療를 했다. 亦是나 毒性 抗癌 治療로 因한 머리카락, 손발톱이 곯고 빠지는 副作用 等을 겪었다. 이 밖에도 末梢神經病症障礙, 케모브레인 等 各種 身體的 副作用이 甚했다.”(박지연 代表)

“2019年 3月에 診斷을 받고, 先抗癌 6回 中 5回 하고 나서 더 以上 效果가 없어서 手術을 받았다. 以後 抗癌劑 治療 中에 轉移가 確認돼 只今까지 總 80餘 車의 抗癌劑 治療를 進行했다. 只今은 앞으로 抗癌劑를 맞기 위한 計劃을 위해 暫時 쉬고 있다.(이 代表)

―三重陰性乳房癌 治療 負擔은 큰가.

“最近엔 키트루다, 트로델非 等 免疫抗癌劑와 毒性抗癌劑 竝用療法이 많지만 아직 免疫抗癌劑가 給與化되지 않아서 治療費에 對한 負擔이 크다. 假令, 키트루다의 境遇 先抗癌 治療 8回, 後抗癌 治療 9回를 받을 境遇 最小 7000萬 원이라는 費用이 든다. 金額的인 負擔은 結局 나 혼자만 겪는 어려움은 아니고 家族이 같이 堪耐하는 部分이라 心的 負擔이 더 크다. 特히 免疫抗癌劑와 竝用해서 使用하면 旣存의 保險 適用이 됐던 毒性抗癌劑도 非給與火돼서 負擔이 加重된다. 반드시 고쳐져야 하는 保險給與 部分이다.”(박 代表)

―癌 患者로서 앞으로의 計劃은.

“癌 患者분들이 醫療 技術의 發達로 인해서 身體的인 治療에 對한 케어는 正말 잘돼 있지만 癌 治療 以後 케어에 對한 것, 特히 心理나 情緖的인 部分, 豫防에 對한 部分들은 많이 不足한 것 같다. 따라서 앞으로는 保健當局이나 病院 等에서 癌 治療 以後에 對한 돌봄 部分에서 政策的인 配慮나 敎育 프로그램이 많이 必要하다. 個人的으로는 癌 患者에 對한 認識이 좋지 않아 이를 바꾸려는 努力을 했지만 쉽지 않았다. 代身에 癌 患者 스스로 바뀌는 것이 낫다는 생각을 가지게 됐다. 이에 患者 力量 强化를 위해서 醫療陣이 參與하는 醫學 세미나, 癌生存者統合支持센터에서 하는 患者들을 위한 敎育 프로그램, 每달 讀書모임 等을 통해 交流 活動에 集中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活動에 積極 參與할 豫定이다.”(박 代表)

―癌 患憂분들에게 當付의 말씀이 있다고.

“즐겁게 사는 거, 맛있는 거 먹는 것, 自己管理 잘하는 거 다 좋지만 患憂분들에게 必要한 게 ‘自己 暗示’라고 생각한다. 생각한 대로 몸이 움직인다고 내가 죽는다고 생각하면 眞짜 죽더라. 그리고 내가 오래 살 거라고 생각하면 오래 사는 건데 나는 한 番도 癌으로 죽는다고 생각해 본 적은 없다. 勿論 나에게 남은 藥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땐 걱정을 하지만 그래도 ‘괜찮아지겠지’라며 恒常 肯定的으로 생각한다. 그게 自己 暗示라고 생각한다. 自己 自身을 많이 사랑해 주시길 바란다.”(이 代表)


이진한 醫學專門醫師·記者 likeday@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乳房癌 #三重陰性乳房癌 #캔서테이너 #癌 患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