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乳房癌 專門 醫療陣 모여 手術 以後 삶까지 원스톱 케어|東亞日報

乳房癌 專門 醫療陣 모여 手術 以後 삶까지 원스톱 케어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高麗大 安岩病院 乳房센터
最新 治療機器로 癌 크기 最少化
治療 後엔 하이브리드 再建術 等
多樣한 診療科 浹辰 體系 構築

고려대 안암병원 유방센터 의료진이 환자와 함께 유방암 치료 계획을 논의하고 있다. 고려대 안암병원 제공
高麗大 安岩病院 乳房센터 醫療陣이 患者와 함께 乳房癌 治療 計劃을 論議하고 있다. 高麗大 安岩病院 提供
乳房癌은 우리나라에서 女性들에게 發生하는 가장 흔한 癌이다. 早期 發見이 重要한데 乳房癌에 걸려 1期에 發見될 境遇 完治率이 98%에 가까우나 4基의 境遇 生存率이 30% 未滿이기 때문이다. 初期에는 痛症이 없는 혹이 만져지는 境遇가 많은데 乳房癌으로 因한 멍울은 단단하고 不規則한 模樣을 보인다. 乳房癌이 더 進行되면 乳頭에서 피 같은 分泌物이 나오거나 流頭나 皮膚의 陷沒, 乳頭 周圍 皮膚 濕疹, 或은 겨드랑이에서 淋巴腺이 만져지는 症狀 等이 나타난다.

乳房 模樣 維持하고 흉터 最少化
手術이 必要할 境遇 癌의 位置와 分布에 따라 手術 範圍와 方法을 決定하게 된다. 過去에는 或是라도 癌이 남아 있을지 몰라 乳房 全體를 節制하는 手術을 많이 했지만 最近에는 乳房의 模樣은 最大限 維持하고 흉터는 最少化하는 乳房腫瘍成形術을 適用하는 境遇가 增加하고 있다.

乳房腫瘍成形術은 癌 除去 時 發生할 수 있는 흉터를 最少化하기 위해 乳輪 周邊 또는 乳房 밑 주름을 切開해 癌을 除去하는 手術法이다. 癌의 種類와 段階에 따라 다르지만 節槪 範圍도 매우 좁다. 普通 3㎝ 內外로 切開하는데 흉터가 눈에 잘 보이지 않고 癌 除去와 同時에 남아 있는 者가 乳房 組織을 利用해 元來의 乳房 模樣을 最大限 維持할 수 있다.

로봇 手術의 境遇에는 겨드랑이 部位로 구멍 한 個만 뚫기 때문에 乳房 部位에는 흉터가 없다. 萬若 癌 範圍가 넓거나 여러 곳에 分布한 境遇 乳房 全體를 節制해야 한다. 이 境遇 乳房癌 手術과 同時에 乳房再建術을 施行할 수 있다.

癌 治療를 위해 가슴을 節制했을 때 再建을 하지 않은 境遇에는 患者의 心理的 苦痛이 加重될 수 있다. 對人 關係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甚한 憂鬱症이나 喪失感에 빠지기 쉽다. 이러한 苦痛을 줄이고 患者의 삶의 質을 極大化하기 위해서 最近에는 乳房癌 手術과 同時에 乳房再建手術이 이뤄지는 卽時 再建術을 適用하는 境遇가 많다.

乳房再建術은 癌 切除術로 인한 身體의 變形을 元狀態로 復元하는 것으로 保形物 或은 者가 組織을 利用한다. 者가 組織을 移植할 때에는 배나 等의 組織을 떼어 移植한다. 最近에는 保形物과 者가 組織 移植의 長點을 모은 하이브리드 乳房再建術을 施行하기도 한다.

高麗大 安岩病院 乳房內分泌外科 정승필 敎授는 “癌 治療를 위해 가슴을 節制한 患者들의 境遇 精神的 苦痛으로 인해 自身뿐만 아니라 家族 等 가까운 이들까지 힘든 時間을 보내기도 하고 對人 關係에 어려움을 겪거나 甚하게는 憂鬱症이나 喪失感에 빠지기도 한다. 乳房腫瘍成形術이나 乳房再建術은 乳房의 模樣을 維持 및 回復시켜 患者의 疾病 回復과 더불어 心理的인 治癒에도 肯定的 影響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원스톱 서비스로 患者 中心의 治療 先導
高麗大 安岩病院 乳房센터는 하드웨어 部分에서 統合 診療를 進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患者 中心 最上의 治療 環境을 構築해 特化된 診療를 提供하고 있다. 센터 內에서 診療 및 檢査, 治療·手術 스케줄까지 管理할 수 있는 診療 시스템을 통해 원스톱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으며 女性 癌에 關한 모든 問題點을 解決할 수 있는 專門 醫療陣이 浹辰 體系를 갖췄다. 特히 癌 治療에만 그치지 않고 癌을 克服한 後 患者가 復歸할 健康한 삶에 重點을 두고 患者 中心의 醫療 서비스를 施行하고 있다.

이미 癌 治療 成跡이라고 할 수 있는 5年 生存率은 國內 平均의 2倍 水準으로 世界 最上級으로 認定받고 있다. 고려대학교 安岩病院에서 手術받은 患者 中 乳房癌 4基인 境遇 約 70%, 3基인 境遇에는 約 90%에 達하는 5年 生存率을 記錄하고 있다. 이러한 性的이 可能한 까닭은 各 分野의 專門醫가 모여 徹底히 患者 中心으로 이뤄지는 多學制 시스템의 役割이 크다.

高麗大 安岩病院 乳房센터에서는 乳房內分泌外科와 成形外科, 腫瘍內科, 放射線腫瘍學科, 映像醫學科, 核醫學科, 病理科 等 多樣한 診療科의 緊密한 協診을 통해 乳房癌을 患者 個人에게 最適化海 治療한다. 정승필 敎授, 유지영 敎授, 이은신 敎授, 김현유 敎授, 전정환 敎授의 乳房切除術 및 乳房腫瘍成形術, 成形外科 윤을식 敎授와 이형철 敎授, 鄭在浩 敎授의 하이브리드 保形物 手術과 로봇乳房再建術과 같은 最新 手術法에 더해 림프浮腫에 對한 豫防的 림프靜脈吻合術 等 患者 中心으로 最善의 診療를 펼친다. 또한 腫瘍內科 박경화 敎授와 김주원 敎授가 患者別 맞춤 抗癌 治療를 施行하고 있으며 乳房癌이 아직 發生하지는 않았어도 遺傳子 檢査를 통해 높은 發病 可能性을 確認한 境遇 先制的으로 健康을 지킬 수 있도록 遺傳性 乳房癌 클리닉을 運營하고 있다. 放射線腫瘍學科 김철용 敎授와 이남권 敎授가 國內 最初로 導入된 핼詩온 2.0과 ClearRT 래디잭트 X9 等의 最新 放射線 癌 治療機를 活用해 癌의 크기를 줄인다.

乳房癌은 우리나라에서 꾸준히 增加하고 있으며 發生 年齡도 漸漸 낮아져 30∼40代 젊은 層에서도 많이 發生하고 있다. 韓國人 女性은 地方 組織이 적고 密度가 높은 緻密 乳房人 境遇가 많다. 엑스레이 檢査만으로 腫瘍 有無를 判別하기 어려운 境遇에는 超音波 檢査가 도움이 된다. 異常이 發見되면 卽時 銃組織 檢査나 맘모톰으로 組織 檢査를 한다. 陽性 腫瘍이더라도 癌이 될 可能性이 높은 組織은 除去한다. 癌으로 診斷되면 MRI, CT, PET 等을 活用해 轉移된 곳이 있는지 確認한다.

高麗大 安岩病院 乳房센터는 患者의 檢査 結果 乳房癌이 確認되면 各 診療科의 專門醫가 意見을 綜合해 患者와 함께 治療 計劃을 定한다. 같은 兵器의 乳房癌이더라도 癌細胞의 類型, 遺傳子 變異 與否, 前이 位置 等에 따라 治療法은 各其 다를 수 있다. 手術과 藥物 治療, 放射線 等을 통해 癌을 除去하고 再發을 最大限 막는다. 抗癌 治療는 藥물을 利用해 癌細胞의 成長을 抑制하고 死滅하도록 誘導한다. 수술보다 먼저 抗癌 治療와 放射線 治療를 施行해 癌의 크기를 줄이거나 手術 後에 或是라도 남아 있을지 모를 微細 癌細胞를 없앨 수 있다.

鄭 敎授는 “乳房癌은 初期 前兆 症狀이 없다. 症狀이 없어도 週期的으로 診斷해 初期에 發見하는 것이 무엇보다 重要하다”며 “乳房癌 自家 診斷 테스트로 한 달에 한 番 定期的인 檢査를 하는 것이 좋다”고 說明했다. 또 “乳房癌 手術 後 5年間 再發이 없더라도 癌 專門醫의 綿密한 診斷에 따라 항호르몬 治療 等을 維持하며 適切한 追跡 觀察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强調했다.

윤희선 記者 sunny03@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고려대 安岩病院 乳房센터 #手術 以後 삶 #원스톱 케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