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前 靑瓦臺 行政官 “國精院에 4大江 事業 反對 動向 要請 하지 않아”|동아일보

前 靑瓦臺 行政官 “國精院에 4大江 事業 反對 動向 要請 하지 않아”

  • 뉴스1
  • 入力 2022年 11月 14日 17時 20分


코멘트
지난해 4월7일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가 부산 진구 선거사무소에서 4·7재보궐선거 당선이 확실시 되자 꽃다발을 품에 안고 오른손으로 브이(V)자를 만들고 있다. 2021.4.7 뉴스1
지난해 4月7日 朴亨埈 國民의힘 釜山市長 候補가 釜山 진구 選擧事務所에서 4·7재補闕選擧 當選이 確實視 되자 꽃다발을 품에 안고 오른손으로 브이(V)字를 만들고 있다. 2021.4.7 뉴스1
公職選擧法 違反 嫌疑를 받는 朴亨埈 釜山市長의 抗訴審에서 朴 市長이 李明博 政府 當時 4大江 事業 反對 勢力에 對한 報告書 傳達에 介入하지 않았다는 前職 靑瓦臺 職員의 證言이 나왔다.

부산고법 刑事2部(催喚 部長判事)는 14日 午後 公職選擧法上 虛僞事實 空表 嫌疑로 起訴된 朴亨埈 釜山市長에 對한 抗訴審 첫 證人訊問을 열었다. 朴 市長은 이날 參席하지 않았다.

證人으로 出席한 李明博 政府 當時 靑瓦臺 弘報祕書官실 所屬 行政官인 A氏는 綠色 成長, 韓美FTA, 4大江 事業과 關聯한 弘報 業務를 擔當했다. 그는 “國家情報院에서 靑瓦臺로 派遣된 職員 B氏에게 綠色 成長, 韓美FTA와 關聯한 情報를 要請한 적은 있지만, 4大江 事業에 對해선 (反對 團體 等 動向을) 要請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A氏는 靑瓦臺와 國精院 間 4大江을 包含한 國政課題 動向 關聯 報告書 傳達 過程에 當時 弘報企劃官이었던 朴 市長의 介入은 없었다고 線을 그었다. A氏는 “情報 要請 以後에도 弘報企劃官한테 따로 報告하지는 않았다”며 “弘報企劃官의 指示나 承認 없이 B氏에게 報告書를 要請한 것”이라고 說明했다.

또 A氏는 ‘B氏가 A氏로부터 4大江 反對 報道를 한 言論人에 對한 基本 人的 事項을 要請받았다고 證言했다’는 檢察의 質疑에 對해선 “記憶이 나지 않는다”고 答했다.

A氏는 “(4大江 反對) 市民團體가 어떤 活動을 하는지에 對해선 言論을 통해 알 수 있어서 굳이 國精院에 (情報를) 要請할 必要가 없었다”며 “國土部 傘下에도 4大江 살리기 推進本部가 있었는데, 이쪽 弘報팀을 통해서도 充分히 4大江 弘報를 할 수 있었다”고 여러 次例 强調했다.

이날 裁判은 總 3名에 對한 證人訊問으로 進行될 豫定이었으나, 裁判部의 緊急한 事情으로 A氏의 新聞도 마치지 못한 채 40分만에 終了됐다. 이들에 對한 證人訊問은 다음달 12日 다시 열릴 豫定이다.

朴 市長은 지난해 4·7 釜山市長 補闕選擧 過程에서 李明博 政府 當時 2008~2009年 4大江 反對 團體에 對한 不法 査察 與否를 묻는 質問에 總 12次例 ‘關與한 적이 없다’는 趣旨로 發言했다. 檢察은 이 發言이 虛僞事實 空表에 該當된다고 判斷해 지난해 10月 朴 市長을 不拘束 起訴했다.

1審 裁判部는 檢察이 提出한 證據가 재專門陳述을 記載한 書類에 該當해 朴 市長이 虛僞事實을 公表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判斷해 無罪를 宣告했다. 檢察은 原審 判決에 事實誤認 및 法理誤解가 있다는 理由로 抗訴했다.

(釜山=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