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週間投資動向] 마크비전, 260億 원 規模의 시리즈A 投資 誘致|東亞日報

[週間投資動向] 마크비전, 260億 원 規模의 시리즈A 投資 誘致

  • 東亞닷컴
  • 入力 2022年 8月 8日 10時 32分


코멘트
바야흐로 스타트업 時代입니다. 2010年부터 始作한 國內 스타트업 烈風은 지난 10年 동안 急速度로 成長했습니다. 大韓民國은 어느새 유니콘 企業 11個를 輩出한 世界 5位 스타트업 强國으로 자리매김했는데요. 쿠팡, 優雅한兄弟들, 야놀자, 블루홀 等 競爭力을 갖춘 스타트업이 우리 實生活 속으로 파고들었고, 只今 이 瞬間에도 成功을 꿈꾸는 수많은 스타트업이 熾烈한 競爭 속에서 挑戰하고 있습니다. 이에 IT동아는 이러한 國內 스타트업의 現場을 [週間投資動向]으로 整理해 提供합니다.

마크비전, 260億 원 規模의 시리즈A 投資 誘致

마크비전이 260億 원(2,000萬 달러) 規模의 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DST글로벌,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等이 參與했다.

마크비전은 投資 誘致 資金을 바탕으로 人材迎入 및 組織 改編을 통한 運營 高度化, 新規 據點 오피스 擴張 等 市場 影響力 强化에 나설 計劃이다. 또한, 企業 IP를 한 곳에서 生成, 管理, 保護 및 收益化할 수 있도록 支援하는 SaaS 製品 開發을 加速化할 計劃이다.

출처: 마크비전
出處: 마크비전

마크비전은 온라인上의 僞造商品 및 不法콘텐츠 모니터링, 除去 過程 等 IP 保護 業務를 自動化하고 있다. 現在, 글로벌 이커머스, 소셜미디어(SNS), NFT 마켓플레이스, 獨立 웹사이트 等 다양한 채널에서 僞造商品 探知 및 除去 業務를 自動化하는 ‘마크커머스(MARQ Commerce)’와 온라인上 不法 콘텐츠를 識別하고, 遮斷하는 ‘마크콘텐츠(MARQ Contents)’ 製品을 서비스하고 있다.

마크비전 主要 顧客社는 LVMH 그룹 內 3個 브랜드를 비롯해, 포켓몬스터, 랄프로렌코리아, 젠틀몬스터, 레진코믹스 等 100餘個에 達하는 글로벌 브랜드와 콘텐츠 企業이다. 서비스 維持率(Retention Rate)은 97% 以上이다.

마크비전 이인섭 代表는 "佳品業者들의 手法에 속아 僞造商品과 不法著作物을 購買하는 일은 頻繁하게 벌어지고 있다"라며,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브랜드 所有主들이 IP 포트폴리오를 統制하고 保護할 수 있도록, 全 世界 모든 企業의 IP 運營을 支援하는 統合 SaaS 製品을 開發하겠다"라고 傳했다.

네이처모빌리티, 100億 원 規模의 시리즈B 投資 誘致

네이처모빌리티가 100億 원 規模의 시리즈B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IBK 캐피탈, 메디치인베스트먼트, 센트럴投資파트너스, 다날投資파트너스, 패스파인더에이치 等이 參與했다. 지난 2020年 4億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A 投資와 지난 2021年 40億 원 規模의 시리즈A 投資를 包含, 累積 投資 誘致 金額은 144億 원 規模다.

네이처모빌리티는 投資 誘致 資金을 旣存 統合 모빌리티 事業 高度化와 海外 事業 擴張, 그리고 中長期 經營 戰略 實行에 活用할 計劃이다.

찜카 이미지, 出處: 네이처모빌리티

濟州에 本社를 둔 네이처모빌리티는 지난 2018年 濟州地域 中小렌터카 業體들이 겪는 不便을 解決하고자 플랫폼 ‘찜카’를 出市했다. 찜카는 實時間 價格比較, 렌터카 資源 管理 等을 支援하는 렌터카 플랫폼이다. 最近 서비스 範圍를 넓혀 航空券과 투어택시, 카셰어링 서비스 等을 提供하고 있으며, 大衆交通 連繫 서비스도 선보일 計劃이다.

네이처모빌리티는 創業 4年만인 지난 2021年 賣出額 234億 원을 達成했다. 올해 上半期 中小벤처企業部(以下 中企部) '아기유니콘200 育成事業', 文化體育觀光部 '觀光벤처事業 成長觀光벤처部門 企業', 中企部 '地域 스타企業 育成事業' 等에 選定된 바 있다.

네이처모빌리티 이주상 代表는 "앞으로도 移動 經驗 最適化를 爲한 技術力과 統合 力量에 集中해 競爭力을 確保할 것"이라며, "自律走行 自動車, UAM 等 未來 모빌리티 時代를 맞이할 持續可能經營 體制로 事業을 多角化할 計劃"이라고 밝혔다.

에스티씨랩, 90億 원 規模의 시리즈A 投資 誘致

에스티씨랩이 90億 원 規模의 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DS資産運用, TY파트너스, 리딩에이스캐피탈 等이 參與했다.

에스티씨랩은 솔루션을 開發하고 供給하는 IT 소프트웨어 企業이다. 트래픽 制御 솔루션 ‘넷퍼넬(NetFUNNEL)’과 使用者 모니터링 및 分析 솔루션 ‘앱人事이터(AppInsightor)’ 等을 運營한다.

출처: 에스티씨랩
出處: 에스티씨랩

넷퍼넬은 시스템 處理容量을 超過하는 大規模 트래픽 發生 時 假想의 大氣 空間에 使用者들을 受容하고, 待機 順序대로 서비스에 入場시키는 ‘버추얼 웨이팅룸(Virtual Waiting Room, 以下 VWR) 솔루션’이다. 트래픽 制御뿐만 아니라, 페이지 내 버튼 클릭 等 個別 액션 單位까지 制御하며, 實時間으로 트래픽 進入量을 自動 調節하는 것이 核心 技術이다. 앱人事이터는 애플리케이션, 서버, 最終 使用者 經驗에 對한 實時間 모니터링 및 管理 機能을 提供하는 統合 APM 솔루션이다.

에스티씨랩은 400餘 顧客社에 솔루션을 供給하며, 國內 VWR 市場 占有率 1位를 記錄하고 있다. 疾病管理廳 백신 豫約, 코레일 鐵道 豫約, 11番街 포켓몬빵 豫約, 三星電子 글로벌 事前豫約 等 大量 트래픽이 發生하는 서비스를 牽引했다.

에스티씨랩 朴亨埈 代表는 “이番 投資 誘致를 통해 클라우드 中心의 IT인프라에서 트래픽을 管理할 수 있도록 R&D를 强化할 豫定”이라며, “이를 통해 平均 60%의 銃所有費用(TCO) 및 트래픽 모니터링 리소스 節減 效果를 期待하고 있으며, 이러한 效果를 바탕으로 글로벌 進出을 推進할 計劃”이라고 밝혔다.

바이너里브릿지, 44億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A 投資 誘致

바이너里브릿지가 44億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포스코技術投資, 라구나인베스트먼트가 新規 參與했으며, 본엔젤스가 後續 投資했다.

바이너里브릿지는 지난 2017年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에 引受된 푸드플라이 經營陣들이 모여 2020年에 設立한 技術 物流 스타트업이다. 2021年 본엔젤스와 패스트벤처스로부터 첫 投資를 誘致했으며, 中小企業벤처部 主管 팁스(TIPS) 프로그램에도 選定된 바 있다.

출처: 바이너리브릿지
出處: 바이너里브릿지

바이너里브릿지는 人工知能(AI) 配車 最適化?自動化 技術을 바탕으로 需要-供給 變動에 實時間으로 對應하는 動的 物流 시스템을 開發해 豫測하기 어려운 旣存 라스트마일 配送 서비스의 問題를 解決하고자 한다.

바이너里브릿지가 運營하는 ‘핑퐁’ 서비스는 온라인 쇼핑몰, 非對面 醫療 플랫폼, 法務法人?會計法人 等 다양한 顧客群別 配送 要求事項에 맞춰 實時間 配送, 當日 配送 等의 물類 서비스를 提供한다. 지난 2021年 서비스 出市 後 分期 平均 2倍 成長하며 旣存 퀵서비스 및 宅配 서비스를 代替하고 있다.

바이너里브릿지는 이番 投資 誘致를 발板으로 物流 솔루션을 高度化하고, 서비스 地域 擴張 및 人材 採用 等을 進行할 計劃이다.

바이너里브릿지 임은선 代表는 “旣存 라스트마일 物流는 配送技士 間 競爭式 手動 配車, 任意的 動線 構成, 手作業 注文 發注와 같은 人力에 依存하는 運營方式을 適用하고 있다. 또한, 허브 앤 스포크(Hub&Spoke) 宅配와 포인트-投-포인트(Point-to-Point) 퀵서비스로 나뉘고 固着되어 있어, 빠르고 效率的인 實時間 配送 서비스를 要求하는 顧客 要求事項을 만족시킬 수 없었다”라며, “向後 알고리즘 基盤의 動的 物流 시스템을 高度和解 宅配 및 퀵서비스 다음 世代의 普遍的 實時間 물類 서비스를 만들 것”이라고 傳했다.

北阿이피스, 13億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A 投資 誘致

北阿이피스가 13億 원 規模의 프리-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KB인베스트먼트, 卑下이인베스트먼트, 逍風벤처스 等이 參與했다.

北阿이피스는 敎材著作權 라이線싱 플랫폼 '쏠北(Solvook)'을 서비스하고 있다. 쏠북을 利用하면 學院, 에듀테크 等 敎育 企業과 個人 講師가 敎材 著作權 걱정없이 授業할 수 있다. 또한, 直接 만든 資料 等 2次 著作物을 다른 講師나 學生에게 販賣할 수 있다. 以外에도 著作權 問題 解消에 따른 ‘바른 敎材 利用’뿐만 아니라, 敎育界 全般의 相生 發展을 圖謀하기 위해 現場 敎育 專門家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運營한다.

出處: 北阿이피스

쏠北 使用者는 쏠北 스튜디오, 쏠北 라이브러리, 쏠北 클래스, 쏠北 마켓 等도 利用할 수 있다. 쏠北 스튜디오는 市中 敎材를 土臺로 自身이 願하는 資料를 拔萃, 編輯, 發行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며, 쏠北 라이브러리는 여러 出版社의 敎材 디지털 파일을 온오프라인 授業 때 活用할 수 있는 서비스다. 쏠北 클래스는 實時間 錄畫 講義 映像을 搭載하고 이를 販賣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쏠北 마켓은 出版社의 敎科書, 參考書와 같은 敎材 라이線싱부터 資料 等을 去來할 수 있는 서비스다.

北阿이피스는 올해 YBM, NE能率, 지학사 等과 契約하고 지난 2022年 6月 敎材著作權 쏠北 베타 버전을 出市했다. 서비스 런칭 1個月 만에 라이선스 利用者이자, 2次 著作權者인 資料 問題銀行 顧客社 36個社가 ‘쏠北’으로 學校 試驗 對備 資料 2,900餘個를 販賣했다. 쏠北 MAU는 9,000名 以上이다.

北阿이피스 윤미선 代表는 "單純히 敎材의 바른 利用이라는 캠페인性 口號에 그치지 않고, 業界 全般의 相生을 통해 敎育의 質을 한段階 높일 수 있도록 쏠북을 完成度 있게 끊임없이 담금질하겠다”라고 말했다.

온多매니지먼트, 와쏭에 戰略的 投資

온다(ONDA)의 子會社 온다매니지먼트가 生活型 宿泊 施設(以下 生熟) 專門 運營社 ‘와쏭’에 戰略的 投資를 斷行했다. 지난 2021年 8月 온다는 와쏭과 生熟 共同 事業 MOU를 締結했고, 이番 投資까지 進行했다.

출처: 온다매니지먼트
出處: 온多매니지먼트

지난 2018年 設立한 와쏭은 束草 一帶에서 World Sky, World State, Heaven Mark 等을 運營하는 生熟 運營 企業이다. 江原道는 韓國人이 가장 많이 訪問하는 國內 旅行地로 生熟 供給과 需要가 많은 市場으로, 온다매니지먼트는 江原道 地域에서 競爭力을 證明한 와쏭과 함께 市場을 擴大할 方針이다. 또한, 온다매니지먼트는 釜山 松都 HEAVEN THE VIEW의 新規 委託 運營 契約도 締結해 SoTA Collection 더 松島 브랜드로 運營할 計劃이다.

온多매니지먼트 윤명기 代表는 “이番 戰略的 投資로 生活型 宿泊施設 프랜차이즈網 構築에 한 발 더 다가갔다”라며, “온다매니지먼트는 生熟 受分讓者와 相生하며 安定的 收益을 낼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온다매니지먼트는 호스避脫리티 테크 企業 온다의 子會社다. 國內 中小型 호텔의 委託 運營 事業을 中心으로, 모텔 리브랜딩 事業, SoTA 等 生活型 宿泊施設 프랜차이즈 事業, 호텔 開發 等을 提供하고 있다.

키즈페이, 블루포인트파트너스로부터 投資 誘致

키즈페이가 블루포인트파트너스로부터 投資를 誘致했다. 키즈페이는 영.幼兒 에듀테크 敎育 프로그램을 幼稚園과 어린이집, 全國 260個 流通小賣業體 ‘知事’에 仲介 및 直營 販賣하는 키즈페이(kidspay)를 運營하며, 小賣業體 專用 서비스와 院長님 專用 서비스 等을 提供하고 있다.

出處: 키즈페이

向後 키즈페이는 敎育 프로그램을 院長님과 小賣業體에 效果的으로 傳達할 수 있도록 마케팅과 플랫폼 力量 强化에 注力하고, 對面 敎育 프로그램 相談과 웨비나 開催 等을 통해 敎育 프로그램 說明會를 推進할 豫定이다.

키즈페이 한상택 代表는 "旣存 小賣業體가 流通하는 敎育 프로그램을 選擇할 수 밖에 없는 狀況이지만, 키즈페이는 다양한 敎育 프로그램을 傳達해 滿足度를 높였다"라며, "向後 다양한 嬰幼兒 에듀테크 企業과 協力한 敎育 프로그램을 提供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프널, 프리-시리즈A 投資 誘致

오프널은 프리-시리즈A 投資를 誘致했다. 이番 投資는 신한캐피탈, 인포뱅크, 블록크래프터스 等이 參與했으며, 投資 誘致 金額은 非公開다.

오프널은 지난 2020年 9月, BNPL 서비스 ‘消費의미학(이하 소미)'을 선보였다. BNPL은 ‘Buy Now, Pay Later’를 줄인 말로, 物件을 먼저 購買하고 값을 나중에 支拂하는 後拂決濟 方式을 의미한다. 소미 顧客은 購買 當時 決濟 金額 一部를 決濟하고, 殘餘 金額은 使用者가 選擇한 날짜에 分割 決濟할 수 있다.

出處: 오프널

오프널은 이番 投資 誘致 資金을 통해 BNPL 솔루션 플랫폼을 强化하고, 代案信用評價모델(代案CB) 高度化, 人材 採用 等에 나설 計劃이다. 소미는 서비스 出市 2周年을 맞이하는 오는 9月 앱을 出市할 豫定이다.

오프널 박성훈 代表는 “지난 2年 동안 國內에도 BNPL 市場이 存在한다는 것을 確認했다. BNPL 서비스에 데이터를 바탕으로 活用할 수 있는 다양한 金融/消費 關聯 機能을 追加해 핀테크를 넘어 핀-컬쳐 (Fin-culture)를 만들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코넥티브, 시드 投資 誘致

整形外科 診療 프로세스 效率化 및 自動化를 돕는 코넥티브가 카카오벤처스로부터 시드 投資를 誘致했다. 投資 誘致 金額은 非公開다.

코넥티브는 人工關節(AI) 로봇 手術에 集中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企業이다. 서울대병원 整形外科에서 무릎 關節을 診療하는 노두현 敎授(코넥티브 代表)가 지난 2021年 創業했다. 專門醫가 直接 라벨링韓 10萬 張 以上의 데이터를 手術에 活用할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를 開發한다.

출처: 코넥티브
出處: 코넥티브

짧은 外來 診療 中에도 엑스레이(X-ray)를 確認할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 ‘CONNECTEVE X’, 人工關節 手術 後 輸血과 신장副作用, 譫妄 等 副作用을 豫測할 수 있도록 돕는 ‘CONNECTEVE S’, 人工關節 및 折骨手術 詩 專門醫의 手術 設計를 돕는 ‘CONNECTEVE P’, 手術 以後 再活 統合 안내 솔루션 ‘CONNECTEVE H’, 人工關節 手術 時 患者 데이터를 바탕으로 精密한 手術을 돕는 ‘CONNECTEVE R’ 等을 開發하고 있다.

코넥티브 노두현 代表는 “코넥티브라는 會社名은 連結하다는 意味의 ‘connect’와 患者 데이터와 技術을 뜻하는 ‘everything’을 더한 말”이라며, “데이터와 技術의 統合害 世上에 없던 價値를 創出하겠다”라고 强調했다.

韓國콘텐츠振興院, ‘케이녹(KNock) 2022’ 參加社 選定

文化體育觀光部와 韓國콘텐츠振興院(以下 콘振院)李 콘텐츠 企業과 投資者를 連結하는 콘텐츠 피칭 플랫폼 ‘케이녹(KNock) 2022’에 參加할 20個 企業을 選定했다. 올해 케이녹은 大橋인베스트먼트, 더인벤션랩, 勞幹벤처스, 롯데벤처스, 센트럴投資파트너스, 유니온投資파트너스 等 6個 投資社의 ‘케이녹 파트너스’와 함께 參加社를 選定했다. 各 投資社는 參與企業의 專擔 멘토로 活動하며, 投資 誘致와 成長을 支援한다.

參與企業은 一般 競爭 部門과 地域 競爭 部門으로 나눠 募集했으며, 平均 競爭率은 8.22:1을 記錄했다. 地域 競爭 部門은 地域 콘텐츠企業育成센터와 地域 콘텐츠코리아랩 支援企業의 投資 誘致를 위해 올해 新設했다.

지난 2021年 7月 26日 進行한 ‘케이녹 오리엔테이션’ 寫眞, 出處: 韓國콘텐츠振興院

大橋인베스트먼트는 에듀테인먼트와 콘텐츠 IP 部門에서 ‘사운드리더’, ‘에이스에듀’, ‘퍼니이브’, ‘砲그라운드’ 4個社를 專擔하며, 더인벤션랩은 콘텐츠 서비스 및 솔루션에 注力해 ‘비비드랩’, ‘피어슬릿’, ‘플레이더월드’ 3곳의 콘텐츠 製作?流通을 支援한다.

勞幹벤처스는 메타버스, 展示, 게임 産業에서 活動하는 ‘플리카’, ‘支援플레이그라운드’, ‘어반컴플렉스’ 3個社를 選定했으며, 롯데벤처스는 ‘라이프페스타’, ‘이어가다’, ‘位아트’ 3個社의 投資 誘致를 支援한다.

센트럴投資파트너스는 웹툰, 플랫폼, 솔루션 等 콘텐츠 分野에서 ‘툰플러스’, ‘브이더블유엑스’, ‘뉴코어’, ‘페인트팜’ 4個社를 擔當하며, 유니온投資파트너스는 融複合 콘텐츠 分野에 注力하는 ‘뉴튠’, ‘라라스테이션’, ‘텐핑거스’ 3個社를 育成한다.

파트너社는 企業別 診斷 結果를 바탕으로 投資 誘致 로드맵을 開發해 約 12週間 擔任 멘토링을 進行한다. 콘振院은 參加企業에게 비즈니스 모델, 法律, 會計, 特許, 著作權, 마케팅, R&D, 海外進出 等 비즈니스 力量 强化를 위한 專門家 컨설팅을 提供할 計劃이다.

牙山나눔財團, 마루 入住 스타트업 募集

牙山나눔財團이 ‘마루(180,360)’의 上半期 入住 스타트업을 選拔한다. 이番 募集을 통해 選拔하는 스타트業은 오는 10月 마루180과 마루360에 入住해 最大 1年間 事務空間과 다양한 惠澤을 支援 받는다. 事務 空間은 팀別 人員에 따라 配定되며, 業務에 必要한 事務用 家口 一切도 함께 받는다. 事務 空間 使用에 따른 費用은 施設 管理에 必要한 最小 實費만 내면 된다.

마루180과 마루360 내 會議室과 休憩室, 샤워室, 睡眠室 等 附帶 施設은 入住 스타트업이라면 자유롭게 利用할 수 있다. 마루360의 키즈존은 割引 價格으로 利用할 수 있으며, 마루360 內 스튜디오와 세미나室, 마루180 內 이벤트홀은 홈페이지 멤버십 加入을 통해 無料로 活用할 수 있다.

出處: 牙山나눔財團

또한, 年間 팀當 1.8億 원 相當의 惠澤을 받을 수 있는 ‘마루베네핏’ 프로그램을 통해 採用, 法律, 飜譯, 클라우드 크레딧 等을 無料 또는 割引 價格으로 提供한다. 總 22個 分野의 專門家 및 先輩 創業者로부터 1:1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마루커넥트'도 提供한다.

以外에도 牙山나눔財團 네트워크, 人베스터데이 開催 等을 통해 投資 誘致 連繫를 받을 수 있으며, 入住 스타트업 職員의 相互 交流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타운홀미팅, 밋업制度, 워크숍 等 커뮤니티 프로그램도 提供한다.

募集 對象은 法人 設立 後 5年 以內 企業으로 職員 數 最小 3人에서 最大 12人 以下면 支援할 수 있다. 蛇行 및 遊興業種은 除外되며, 벤처企業 認證 企業은 優待한다.

牙山나눔財團 김아랑 事業本部長은 “2014年 마루180을 開館 때부터 牙山나눔財團은 마루에서 ‘페이잇포워드(Pay it Forward)’ 文化 擴散을 통해 創業生態系의 挑戰, 成長, 나눔을 꿈꾸며 實踐했다”라며, “마루360을 통해 이러한 文化와 함께 企業家精神을 生態系 全般으로 擴散하고, 入住 스타트업이 더 크게 成長할 수 있도록 支援할 것’이라고 말했다.

東亞닷컴 IT 專門 권명관 記者 tornadosn@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