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國서 빠르게 퍼지는 鳥類인플루엔자… 사람도 感染 避할 수 없어|동아일보

美國서 빠르게 퍼지는 鳥類인플루엔자… 사람도 感染 避할 수 없어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36個 州서 約 4000萬 마리 感染
高病原性 바이러스 感染된 검은등갈매기가 原因으로 밝혀져
專門家들은 鳥類 行動 硏究 强調
“바이러스 擴散 對備하려면 關聯 硏究에 投資 아끼지 말아야”

오리를 잡아먹고 있는 검은등갈매기. 지난 겨울 유럽에서 캐나다 동부로 날아온 검은등갈매기는 미국에서 확산 중인 조류인플루엔자(AI)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위키피디아 제공
오리를 잡아먹고 있는 검은등갈매기. 지난 겨울 유럽에서 캐나다 東部로 날아온 검은등갈매기는 美國에서 擴散 中인 鳥類인플루엔자(AI)의 原因으로 指目되고 있다. 위키피디아 提供
美國에서 鳥類인플루엔자(AI)가 퍼지고 있다. 世界保健機構(WHO)의 集計에 따르면 지난해 10月부터 올해 6月까지 AI로 목숨을 잃은 野生鳥類만 100個 種 38萬3000마리로 推定된다. 닭과 오리 等 家禽類까지 합칠 境遇 그 數는 늘어날 것이란 分析이 提起된다. 사람과 哺乳類 感染까지 憂慮되면서 AI를 徹底히 모니터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高病原性 AI 急激히 擴散
23日 美國 농무부(USDA)의 AI 모니터링 시스템에 따르면 現在 美國에서는 텍사스, 조지아, 위스콘신, 미네소타, 아이오와 等 36個 州에서 AI 感染 事例가 確認됐다. 總 372個 藻類 무리에서 AI 感染이 確認됐으며 約 4009萬 마리가 感染됐을 것으로 推定된다.

AI는 닭·오리·철새 等 潮流가 ‘H5N1’ 바이러스에 感染돼 發生하는 急性 바이러스性 傳染病이다. 空氣를 통해 傳播되고 呼吸器로 感染되며 사람도 드물게 感染된다. 疾病의 重症度에 따라 高病原性 鳥類인플루엔자(HPAI)와 低病院性 鳥類인플루엔자(LPAI)로 나뉘는데 專門家들이 注目하는 것은 HPAI다. 빠른 傳播 速度로 潮流에 큰 被害를 주기 때문이다.

HPAI는 1996年 中國의 거위에서 처음 發見됐는데 以後 全 世界의 宿主를 거치며 進化했다. 2005年 中國에서 大規模 發病을 일으켰고 2014年에는 北美에 처음 登場했다. 이제는 美國에서 隨時로 發生하는 傳染病이 됐고 國內를 包含해 全 世界에서 1∼3年을 週期로 發生하고 있다. 國內에서도 2003年 HPAI가 처음 發生한 以後 流行 때마다 數百萬∼數千萬 마리의 닭이 殺處分되고 있다. 開發된 백신이나 治療劑는 없다. HPAI에 對處하는 唯一한 方法으로 藻類 殺處分을 擇하는 理由다. 하지만 最近 들어 殺處分만으로 對應할 수 없을 程度로 HPAI의 流行 規模가 漸漸 커지고 있어 防疫當局의 苦悶이 깊어지고 있다.
○ 人間까지 威脅… AI 監視 體系 整備해야
이番에 美國에서 擴散되고 있는 AI는 지난겨울 유럽에서 캐나다 東部로 날아온 검은등갈매기가 原因으로 指目되고 있다. 검은등갈매기가 高病原性 바이러스에 感染된 것이 確認된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날개幅이 2.5m에 이르는 검은등갈매기는 하루 만에 大西洋을 橫斷할 수 있다. 그만큼 바이러스가 쉽게 傳播될 수 있는 것이다.

科學者들은 漸漸 더 많은 種類의 潮流가 感染에 露出되면서 擴散 樣相이 複雜해지고 있다고 分析했다. 또 高病原性 바이러스가 感染에 유리한 方向으로 進化하면서 流行 規模가 커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니콜라 힐 美國 매사추세츠代 生物學科 敎授 硏究팀은 “野生鳥類들이 高病原性 바이러스에 感染되는 事例가 늘면서 擴散勢가 가팔라지고 있다”고 지난달 19日 國際學術誌 ‘플로스 傳染病’을 통해 밝혔다.

人間과 哺乳類의 感染 事例까지 늘고 있다. 美國 위스콘신州 天然資源部는 지난달 31日 붉은 여우 個體群에서 HPAI 陽性 反應이 確認됐다고 밝혔다. 위스콘신 外에 미네소타와 아이오와, 미시간, 캐나다 온타리오州에서도 感染된 여우가 確認됐다. 아마도 感染된 藻類를 먹은 後 傳染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토끼나 스컹크 같이 藻類를 먹는 다른 種에서도 感染 事例가 나올 것으로 展望된다.

4月 28日에는 潮流와 接觸한 後 HPAI에 感染된 사람의 事例가 美國에서 報告됐다. 이 事例를 包含해 2003年 以後 全 世界的으로 880件의 人間 感染 事例가 있었다. 美 疾病統制豫防센터는 “HPAI에 感染된 鳥類의 唾液이나 粘液, 大便은 바이러스를 퍼뜨린다”며 “사람 間 感染은 드물지만 充分한 量의 바이러스가 사람의 눈이나 코, 입에 들어가면 人間 感染이 發生할 수 있다”고 說明했다.

專門家들은 鳥類의 行動樣式에 對한 硏究에 더 많은 投資가 必要하다고 强調한다. 行動樣式을 把握해 高病原性 바이러스 感染과 擴散을 先制的으로 막아야 한다는 것이다. 힐 敎授는 “HPAI에 對한 理解를 높이고 擴散을 막기 위해 野生鳥類의 行動樣式을 硏究하고 關聯 監視體系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고재원 동아사이언스 記者 jawon1212@donga.com
#鳥類인플루엔자 #感染 #검은등갈매기 #高病原性 ai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