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서 통할 次世代 革新新藥을 찾아라”|동아일보

“世界서 통할 次世代 革新新藥을 찾아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Bio 醫藥]
글로벌 新藥 開發 投資 늘리고 파이프라인 多角化
超大型 技術 輸出 契約… 海外 臨床 消息도 續續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制約·바이오 業界가 持續的인 硏究開發(R&D)을 통해 新藥開發 및 파이프라인 多角化에 나서고 있다.

特히 果敢하고 꾸준한 投資로 可視的인 成果를 내며 글로벌 製藥社에 技術 輸出을 成功하는 等 國際的으로도 硏究結果를 認定받고 있다.

果敢한 投資와 協業으로 未來 먹거리 確保 나서


JW중외제약은 自社 플랫폼을 통해 革新新藥 候補物質을 創出하는 同時에 有望 바이오企業의 새로운 R&D 플랫폼을 結合해 次世代 파이프라인을 先制的으로 確保하고 있다고 밝혔다. 製藥社는 投資를 하고 바이오벤처는 技術移轉을 하거나 持分을 賣却하는, ‘오픈 이노베이션(開放形 革新)’을 통한 未來 먹거리 確保에 나선 것이다.

特히 JW중외제약은 바이오벤처 일리아스바이오로직스와 低分子 抗癌新藥을 搭載한 타깃型 엑소좀 治療劑를 開發하기 위해 共同硏究 契約을 締結했다. 이番 契約은 JW중외제약의 低分子 抗癌新藥 候補物質에 일리아스의 獨自的인 엑소좀 플랫폼 技術을 適用한 글로벌 革新新藥 開發을 目標로 하고 있다. 兩社는 앞으로 次世代 藥物 傳達體로 注目받고 있는 엑소좀을 活用해 癌細胞를 選擇的으로 死滅시키는 臨床開發 候補物質을 導出할 計劃이다.

글로벌 新藥開發會社 實現을 目標로 R&D에 集中하고 있는 일동제약은 지난해 年 賣出額의 20%에 達하는 1082億 원을 新藥 開發에 쏟아부었다고 밝혔다.

現在 일동제약은 △癌 △糖尿病 △刊 疾患 △胃腸管 疾患 △呼吸器 疾患 △眼科 疾患 等 多樣한 分野에 10餘 種의 新藥 파이프라인을 保有하고 있다. 이 中 特히 潛在力이 큰 糖尿病, 脂肪肝炎과 같은 代謝疾患 分野의 境遇 글로벌 臨床 推進, 國內外 特許 確保 等과 같은 可視的 成果를 내고 있다.

特히 第2型 糖尿病 治療劑로 開發 中인 IDG16177은 高血糖 時에 選擇的으로 인슐린을 分泌하도록 誘導한다. 投藥으로 인한 低血糖 發生 副作用 危險을 最少化할 수 있다는 點에서 差別化된다고 會社는 說明했다.

保寧은 1日 高血壓 3題 複合제인 ‘듀카브플러스’를 出市하며 自體 高血壓 新藥인 ‘카나브 製品群’ 市場占有率 擴大 加速化에 나섰다고 밝혔다. 血壓 降下를 爲한 3가지 成分이 複合된 만큼 듀카브플러스는 카나브 單一制나 旣存의 2題 複合劑였던 듀카브(피馬社르彈+癌로디핀)로도 血壓調節이 되지 않는 本態性 高血壓 患者에게 더욱 强力한 血壓降下 效果를 보여준다.

保寧의 카나브는 出市 첫해인 2011年 賣出 100億 원을 突破한 新約이다. 카나브 基盤 複合劑로 構成된 製品群을 일컫는 ‘카나브 패밀리’는 지난해 自體 賣出만으로 1125億 원을 達成하며 國産新藥의 市場性을 立證한 바 있다. 保寧은 다양한 라인업과 臨床的 效果를 앞세워 2026年까지 카나브 패밀리 年賣出 2000億 원을 達成할 計劃이다.

글로벌 技術輸出로 成果 認定받아, 多國家 臨床 計劃도


最近 創立 96周年을 맞은 유한양행은 連이은 海外 技術輸出을 성사시키며 硏究開發 結實이 可視化되고 있다고 밝혔다. 2009年 國內 엔솔바이오사이언스로부터 導入한 退行性 디스크治療劑 YH14618을 臨床 2床 段階까지 開發한 다음, 2018年 美國 스파인바이오파마에 技術移轉했다.

또한 2019年에는 유한이 自體的으로 開發한 物質에 제넥신의 藥效持續 플랫폼 技術이 椄木된 非알코올性脂肪肝 治療劑 YH25724를 獨逸 베링거인겔하임에 技術輸出韓 바 있다. 會社 側은 有限의 바이오醫藥品 開發 力量과 더불어 外部技術에 對한 열린 姿勢가 成功에 重要한 點이었다고 說明했다.

鍾根堂은 지난해 賣出額 對比 12.2%인 1628億 원을 硏究開發에 投資하는 等 꾸준한 投資와 함께 國內 製藥社 中 가장 많은 31件의 臨床試驗 計劃을 承認 받았다고 밝혔다.

硏究開發에 對한 投資와 努力은 最近 곳곳에서 成果로 나타나고 있다. 5月 國際 末梢神經學會 年例 學術大會에서 샤르코 마리 투스 治療劑로 開發中인 CKD-510의 유럽 臨床 1床 및 非臨床 硏究 結果를 發表했다. 黃斑變性 治療劑 바이오시밀러 CKD-701은 鍾根堂의 두 番째 바이오시밀러로 올해 品目 許可가 豫想된다. 砒素細胞肺癌 治療劑로 國內 臨床 1床 中인 바이오新藥 ‘CKD-702’는 適應症을 擴大해 글로벌 臨床을 始作할 計劃이다.

國內 細胞治療劑 分野의 先頭 企業인 GC셀은 지난해 1月 글로벌 製藥社와 超大型 技術 輸出 契約을 맺으며 技術力을 인정받고 있다고 밝혔다. 國內 最大 規模의 細胞治療劑 生産施設과 差別化된 工程 技術이 더해진 委託開發生産(CDMO) 事業의 레벨업度 期待된다. GC셀은 4月 綠十字홀딩스와 함께 美國 細胞·遺傳子 治療劑 CDMO 企業 바이오센트릭의 持分을 100% 引受하기도 했다.

GC셀은 이番 投資를 통해 아시아와 美國을 잇는 CDMO 基盤을 確保하게 됐으며, 이미 國內 最大 規模의 細胞治療劑 生産施設과 世界 最多 細胞治療劑 生産 타이틀을 保有한데 이어 글로벌 體級으로 덩치를 키운 것이라고 밝혔다.

대웅제약은 ‘難治性 疾患 治療劑 開發을 통해 人類의 삶의 質을 向上시킨다’는 비전 아래 世界 最初, 系列 內 最高 新藥 開發을 위해 全社 力量을 集中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웅제약이 代表的 稀貴疾患 中 하나인 纖維症 治療劑로 開發 中인 DWN12088은 美國 食品醫藥局(FDA)으로부터 特發性 肺纖維症, 全身皮膚硬化症에 對한 稀貴醫藥品으로 指定된 바 있다. DWN12088은 過度한 콜라겐 生成을 誘發하는 PRS 蛋白質 生成을 막아 纖維症을 抑制하는 것이 特徵이다. 濠洲에서 進行된 臨床 1床에서 內藥性과 安全性을 確認했고, 올해 下半期 韓國과 美國에서 多國家 臨床 2像을 進行할 計劃이다.

全南革 記者 forward@donga.com
#bio 醫藥 #健康 #醫學 #醫藥 #新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