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地自體들 택시大亂 非常… 京畿 “副題 解除” 大邱-光州 “料金 引上”|東亞日報

地自體들 택시大亂 非常… 京畿 “副題 解除” 大邱-光州 “料金 引上”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深夜 택시大亂, 全國 擴散 兆朕… 義務休業 限時 解除 서울에 이어
京畿, 市郡에 解除 要請 公文 보내… 配達業界로 떠난 記事들 되돌리려
택시料金 引上-就業博覽會 推進… 江原-世宗은 지난달 料金 올려
인플레 속 市民 負擔 커질 憂慮도

서울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심야 택시 승차난 해소를 위해 20일부터 현행 3부제로 운영되는 개인택시의 부제를 ‘오후 9시~다음 날 오전 4시’까지 일시 해제한다. 2022.4.20/뉴스1
서울市가 社會的 距離두기 解除에 따른 深夜 택시 乘車難 解消를 위해 20日부터 現行 3部制로 運營되는 個人택시의 副題를 ‘午後 9時~다음 날 午前 4時’까지 一時 解除한다. 2022.4.20/뉴스1
朴某 氏(34)는 13日 京畿 용인시 竹田카페거리에서 會食을 마치고 화성시 東灘桐 집에 가려고 午後 11時 20分頃부터 1時間假量 택시를 잡으려 했지만 失敗했다. 택시 呼出 애플리케이션으로 여러 次例 呼出했지만 ‘利用 可能한 택시가 없다’라는 메시지만 떴고, 道路에서도 빈 택시를 찾기 힘들어 結局 家族이 車로 데리러 왔다. 朴 氏는 “大路邊에 택시를 잡으려는 사람들 天地였다”라며 “요즘은 택시 잡기가 하늘의 별 따기”라고 하소연했다.

最近 社會的 距離 두기 解除 後 서울뿐 아니라 釜山 大邱 光州 等 全國 大都市와 首都圈 繁華街에서 밤마다 ‘택시 大亂’이 벌어지고 있다. 이에 各 地方自治團體가 義務休業第(副題) 解除와 택시料金 引上 等 對策 마련에 나섰다.
○ 法人 記事, 配達·宅配業界로 떠나
最近 택시 乘車難은 法人택시 技士들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 以後 손님이 줄자 配達·宅配業界로 大擧 移職한 것이 原因으로 分析된다.

京畿地域의 境遇 2019年 12月 末 約 1萬5000名이던 法人택시 技士가 코로나19 事態를 거치며 4000餘 名(藥 27%) 줄어 最近에는 約 1萬1000名만 남았다. 仁川도 같은 期間 約 5600名에서 1300餘 名(藥 23%) 減少해 約 4300名만 남았다. 京畿地域 택시組合 關係者는 “코로나19 事態가 長期化되는 동안 乘客은 없는데 燃料費가 繼續 오르자 法人택시 技士들이 生計를 위해 配達과 宅配業界 쪽으로 떠났다”고 했다.

事情이 이렇다 보니 相當數의 法人택시가 車庫地에서 ‘놀고’ 있는 實情이다. 釜山市 關係者는 “登錄된 法人택시는 1萬255代지만 實際 運行 中인 택시는 7000餘 臺에 그치는 것으로 調査됐다”라며 “코로나19 以後 記事를 救하지 못해 나타난 現象”이라고 說明했다.
○ 副題 풀고, 택시料金 引上 檢討
最近 深夜時間 個人택시 副題를 한時 解除한 서울市처럼 部制 解除를 推進하는 地自體들이 적지 않다. 副題는 車輛 整備와 記事의 休息을 위해 休務를 强制하는 制度(3副題는 이틀 運行 뒤 하루 休務)다.

京畿道는 택시 部制 解除 權限을 갖고 있는 各 市郡에 解除 要請 公文을 16日 보냈다. 이에 의정부시와 富川市, 義王市 等에서 部制 解除를 肯定的으로 檢討하는 것으로 傳해졌다. 광명시와 楊州市는 이미 副題를 解除한 狀態다. 京畿地域 31個 市郡의 택시 3萬7852代 가운데 副題를 適用받는 택시는 수원시 等 11個 市郡의 4522代다.

떠나간 記事들을 택시業界로 되돌리기 위해 料金 引上도 檢討 中이다. 光州市는 進行 中인 택시料金 硏究用役이 끝나면 택시費 引上을 推進할 方針이다. 大邱市 關係者도 “택시 運送原價 關聯 硏究用役 結果가 나오면 이를 바탕으로 料金 引上 等을 檢討할 方針”이라고 밝혔다. 이미 料金을 올린 곳도 있다. 江原道는 지난달 25日 基本料金(2km까지)을 旣存 3300원에서 3800원으로 500원 引上했다. 2019年 引上 後 3年 만이다. 世宗市도 基本料金을 지난달 1日 2800원에서 3300원으로 올렸다.

다만 最近 物價가 急騰하는 渦中에 택시料金까지 오르면 市民 負擔이 加重될 것이란 憂慮도 나온다. 양준석 가톨릭대 經濟學科 敎授는 “引上 幅이 關鍵”이라며 “너무 많이 올리면 나중에 物價가 安定됐을 때 오히려 택시料金이 相對的으로 비싸질 可能性도 있다”고 指摘했다.


水原=이경진 記者 lkj@donga.com
仁川=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釜山=김화영 記者 run@donga.com
#택시大亂 #料金引上 #義務休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