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半導體 榮光 再現”… 美 등에 업고 韓에 挑戰狀|東亞日報

日 “半導體 榮光 再現”… 美 등에 업고 韓에 挑戰狀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供給網 再編’ 美와 蜜月關係 다져… NHK “美日 頂上會談서 協力 强化”
日키옥시아 - 美웨스턴디지털 共同… 日에 10兆원 들여 來年 工場 完工
낸드플래시 메모리 主力 生産… 占有率 合치면 三星電子와 비슷
昨年엔 委託生産 1位 TSMC 誘致… 도시바 - 미쓰비시電氣度 大規模 投資

韓國의 負傷과 美國의 貿易 規制 等으로 世界 半導體 市場에서 競爭力을 잃었던 日本이 美國과 ‘半導體 蜜月 關係’를 다지면서 옛 榮光 되찾기에 나섰다. 日本은 글로벌 供給網을 再編하려는 美國의 움직임을 지렛대 삼아 美國은 勿論이고 臺灣과도 半導體 協力을 强化하면서 攻擊的으로 數十兆 원臺 投資를 敢行하고 있다. 美國이 韓國과 日本 모두와 半導體 供給網 同盟을 結成하려는 가운데, 韓國은 글로벌 半導體 霸權을 놓고 ‘挑戰者’ 日本과 맞서야 하는 狀況에 놓이게 됐다.
○ 美日 頂上會談서 半導體 協力 論議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는 23日 豫定된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과의 美日 頂上會談에서 兩國이 半導體 確保 및 硏究開發(R&D) 協力을 强化하는 方案을 論議할 것이라고 NHK放送이 16日 報道했다. 앞서 기시다 總理는 13日 總理官邸에 IBM 首席副社長 等 半導體 專門家들을 招請해 次世代 半導體 分野의 美日 連繫 强化를 論議했다.

日本 訪問에 앞서 바이든 大統領은 尹錫悅 大統領과의 韓美 頂上會談에서 半導體 供給網 協力 方案을 論議하고 三星電子 平澤 半導體 事業場을 訪問한다. 韓日 兩國에서 美國이 半導體 供給網 同盟 構築을 主導하는 모습이다.

日本에서 半導體 産業은 ‘凋落(凋落·잎이 시들어 떨어졌다는 뜻)産業’으로 부를 程度로 競爭力을 喪失한 代表 分野로 꼽히고 있다. 1990年代 初盤 世界 10代 半導體 會社 中 日本 企業이 6個나 들어갈 程度였지만, 지난해 基準 10位圈에는 키옥시아 程度만 이름을 올렸다.

半導體 供給難이 本格化된 지난해부터 日本은 政府 主導로 半導體 産業 再建에 나섰다. 日本 經濟産業省은 지난해 6月 發表한 半導體 戰略 報告書에서 “韓國이 R&D, 稅金 減免, 補助金 等으로 企業 投資를 支援하는 동안 日本은 長期 不況으로 果敢한 投資를 하지 못했다”며 “經濟 安保 觀點에서 國家的 事業으로 半導體를 育成할 것”이라고 밝혔다.
○ 日, 數十兆 원 規模 半導體 投資

日本은 企業 資本, 政府 補助金 等을 投資해 大規模 半導體 工場 建立에 拍車를 加하고 있다.

日本 最大 半導體 企業 키옥시아는 이와테縣 기타加味時에 總 事業費 1兆 엔(약 10兆 원)을 投資해 來年 上半期(1∼6月)에 새 工場을 完工할 計劃이다. 3萬1000m² 터에 들어서는 새 工場에서는 스마트폰 記憶裝置 等에 쓰는 낸드플래시 메모리를 生産한다.

낸드플래시 世界 占有率에서 키옥시아(13.2%)는 世界 1位인 三星電子(34.5%)에 크게 뒤지지만 共同 投資하는 美國 웨스턴디지털(19.2%)을 합치면 三星電子와 비슷한 水準까지 오른다. 아사히新聞은 16日 “키옥시아가 美國과 協力해 生産能力을 키워 삼성전자에 맞선다”고 報道했다. 日本 政府는 키옥시兒에 6000億 엔 規模로 造成한 半導體 支援 基金 一部를 支援하는 方案을 檢討 中이다.

지난해에는 파운드리(委託生産) 半導體 世界 1位인 臺灣 TSMC가 소니, 덴소 等과 日本 구마모토縣에 半導體 工場을 지으면서 日本 政府로부터 補助金 4000億 엔을 받았다. 도시바는 1000億 엔을 投資해 이시가와縣에 電力半導體 製造工場을 建立하기로 했다. 電力半導體는 電氣自動車 電力 消費量 減少 等에 쓰이는 最尖端 半導體다. 미쓰비시電氣는 半導體 웨이퍼 生産力을 2025年까지 現在의 2倍로 끌어올리기 위해 製造라인 擴充에 들어갔다.


도쿄=이상훈 特派員 sanghun@donga.com
#日本 #半導體 投資 #半導體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