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暴雨 被害 甚한 全南 4個郡, 特別災難地域 指定해야”|동아일보

“暴雨 被害 甚한 全南 4個郡, 特別災難地域 指定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7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住宅 및 農家 沈水-全鰒 斃死 等 全南 10個 市郡 被害額 987億원
全南議員, 特別災難地域 指定 建議

김영록 전남지사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이승옥 강진군수가 12일 집중호우로 전복 2261만 마리가 폐사한 강진군 마량면 양식장들을 찾아 어민들을 위로하고 복구대책마련 등을 논의하고 있다. 강진군 제공
김영록 全南知事와 문성혁 海洋水産部 長官, 이승옥 康津郡守가 12日 集中豪雨로 顚覆 2261萬 마리가 斃死한 康津郡 마량면 養殖場들을 찾아 漁民들을 慰勞하고 復舊對策마련 等을 論議하고 있다. 康津郡 提供
全南地域 10個 市郡이 集中豪雨로 1000億 원臺 被害를 입었다. 住民들과 政治權에서는 다른 地域에 비해 相對的으로 被害가 컸던 珍島·海南·康津·長興郡 等 4個 地域을 特別災難地域으로 指定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復舊 現場에는 全國에서 모여든 自願奉仕者와 公務員 等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全南道 關係者는 “自願奉仕 德分에 現在 80% 程度 應急復舊가 됐다”고 말했다.

○祝辭 무너지고 顚覆 斃死…被害額만 1000億 원臺

14日 全南道에 따르면 이달 5∼8日 時間當 最高 74mm의 暴雨로 이날 現在까지 接受된 被害額은 987億 원이다. △公共施設 370億 원 △思惟施設 31億 원 △農畜水産物 586億 원 等이다. 公共施設 被害는 15日까지, 思惟施設 被害는 18日까지 災難管理시스템(NDMS)에 入力하기 때문에 被害額은 1000億 원을 넘을 것으로 豫想된다.

이番 비로 珍島·務安·海南·靈巖·康津·長興·寶城·高興郡과 順天·光陽市 等 10個 市郡이 被害를 입었다. 被害가 集中된 珍島·海南·康津·長興郡 等 4個 軍은 政府에 特別災難地域 指定을 建議했다.

住民 3名이 숨지고, 罹災民 972名(601家口)이 發生했다. 築臺 崩壞 等으로 264家口 467名이 待避했다. 아직도 24家口 35名은 집에 돌아가지 못하고 마을敬老堂 等에서 生活하고 있다.

住宅은 569個 東이 沈水됐고 農耕地 2萬4994ha가 잠겼다. 498個 畜産農家가 沈水되거나 家畜이 斃死하는 等의 被害를 입었다. 養殖場 等 109個 御駕에서도 被害가 發生했다. 康津郡 마량면 養殖場(40ha)에서 顚覆 2261萬 마리(40ha)가 斃死海 31個 御駕에서 400億 원의 被害를 입었다. 集中豪雨로 强震 社內·萬德干拓地 물이 넘치면서 바닷물의 鹽度가 15‰ 以下로 낮아지고 밀물에 섞인 黃土가 顚覆의 숨구멍을 막아 被害가 난 것으로 推定된다.

김영록 全南知事는 12日 마량면 顚覆 被害御駕를 訪問한 문성혁 海洋水産部 長官에게 “水産生物 復舊支援 單價는 實去來價의 平均 23.4% 水準에 머무르고 있다”며 支援 條件의 現實化를 要請했다.

河川 286곳, 農業基盤施設 145곳, 道路 69곳 等에서 流失, 破損被害가 發生하면서 自願奉仕者와 公務員 等 6214名이 被害 復舊 作業을 벌였다.

○政治權, 特別災難地域 指定 論議

政治權에서도 集中豪雨 被害 支援을 呼訴했다. 全南地域 더불어民主黨 議員 10名은 13日 全南地域 特別災難地域 指定과 追更豫算 編成을 政府에 促求했다. 鄭雲天 國民의힘 議員은 이날 마량면 顚覆斃死 樣式 漁家를 찾아 特別災難地域 指定 等을 論議했다.

特別災難地域으로 宣布되면 被害 復舊費의 70∼80%가 國費로 支援되고 被害 住民은 國稅·地方稅, 健康保險料, 通信費, 電氣料 等을 減免 또는 免除 惠澤을 받는다. 하지만 特別災難地域 宣布를 위한 被害金額 算定에 農作物, 水産物, 家畜 等 被害가 包含되지 않아 農漁民에게 實質的인 復舊 支援이 쉽지 않은 狀況이다.

金承南 더불어民主黨 議員(高興-보성-康津-長興)은 特別災難地域 宣布 基準에 自然災難으로 인한 農水産物, 農業施設 等 被害를 包含시키는 災難 및 安全管理 基本法 改正案을 發議했다. 金 議員은 “農漁村 現實을 反映한 自然災難 被害支援이 切實하다”고 밝혔다.



이형주 記者 peneye09@donga.com
#暴雨 被害 #全南 #特別災難地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