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 ‘쓴맛’ 본 패션業界, 올해 ‘온라인’서 脫出口 찾는다|동아일보

코로나 ‘쓴맛’ 본 패션業界, 올해 ‘온라인’서 脫出口 찾는다

  • 뉴스1
  • 入力 2021年 1月 31日 07時 50分


코멘트
지난해 11월 진행된 ‘힘내요! 대한민국 코리아패션마켓 시즌2’ 현장. 2020.11.1 © News1
지난해 11月 進行된 ‘힘내요! 大韓民國 코리아패션마켓 시즌2’ 現場. 2020.11.1 ⓒ News1
삼성물산과 LF, 新世界인터내셔날, 한섬 等 國內 패션 大企業들의 지난해 實績이 一齊히 뒷걸음질쳤다. 코로나19(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 餘波로 消費者들이 紙匣을 닫았고 名品 쏠림 現象이 深化된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이들 패션業體들은 올해 徹底한 온라인 轉換으로 經營難을 克服한다는 戰略이다. 非對面 쇼핑 經驗을 强化하는 等 온라인 事業 比重을 키워나간다는 方針이다.

◇國內 패션 大企業, 지난해 實績 不振에 ‘울相’

30日 業界에 따르면 지난해 國內 主要 패션 大企業 4社(三星物産 패션·LF·新世界인터·한섬)는 마이너스 成長을 記錄하거나 赤字 轉換하며 不振한 成跡을 거뒀다. 코로나19로 因한 在宅勤務 日常化 및 外部 活動 減少로 前膊的인 衣類 消費가 줄어든 탓이다.

먼저 패션業界 맏兄 格인 三星物産 패션部門은 지난해 360億원의 營業損失을 내며 ‘赤字 轉換’했다. 같은 期間 賣出은 10.8% 減少한 1兆5450億원을 記錄했다. 營業赤字를 記錄한 것은 지난 2016年 後 約 4年 만이다.

다른 패션業體들의 狀況도 크게 다르지 않다. 金融情報業體 와이즈리포트에 따르면 LF 올해 營業利益 컨센서스(市場 展望値)는 820億원이다. 이는 前年 對比 6.3% 減少한 數値다. 賣出은 1兆6553億원을 記錄할 것으로 展望된다.

新世界인터내셔날度 지난해 코로나19 餘波로 極甚한 不振을 겪은 것으로 풀이된다. 營業利益 컨센서스는 前年 對比 6.17% 減少한 324億원, 賣出은 6.22% 줄어든 1兆3363億원을 記錄할 것으로 豫想된다.

한섬의 營業利益 컨센서스도 前年 對比 約 6.4% 減少한 998億원에 그칠 展望이다. 賣出 컨센서스도 5.1% 줄어든 1兆1954億원으로 集計됐다.

實際 지난해 코로나19부터 유례없는 긴 장마 等 各種 惡材가 連이어 겹치면서 패션業界의 實績 下落은 不可避했다는 分析이 나온다. 또 코트·패딩 等 單價 높은 아우터 商品 販賣로 賣出 70%가 몰리는 年末에도 ‘社會的 距離두기’ 2.5 段階 格上으로 實績 下落을 避하기 어려웠다는 指摘이다.

◇패션業界 온라인 中心 體質改善 ‘速度’

패션業界는 올해 不振을 打開할 代案으로 온라인 競爭力 强化에 나선다. 지난해는 라이브放送·配送 等을 통해 온라인 競爭力을 實驗하는 한해였다면 올해는 온라인 事業 擴張에 나서는 時期다.

三星物産 패션部門度 올해 온라인 中心으로 事業을 改編한다. 새롭게 選任된 이준서 三星物産 패션副文章도 就任과 同時에 “온라인 事業 强化를 통해 變化된 世上에 適應하자”고 强調했다.

實際 지난해 코로나19로 極甚한 浮沈을 겪자 빈폴 스포츠 오프라인 店鋪를 모두 撤收하는 決斷을 果敢히 내렸다. 또 빈폴 액세서리는 봄·여름 시즌부터 온라인 專用 브랜드로 轉換키로 했다. 또 온·오프라인 營業組織을 營業本部로 統合해 온라인 事業 强化 채비를 갖췄다.

LF도 지난해 街頭點 賣場을 ‘LF몰 스토어’ 賣場으로 轉換하며 온·오프라인 相生 方案을 내놨다. LF몰 스토어는 O4O(온라인 抛 오프라인) 槪念의 賣場으로, 賣場에서 온라인몰 價格으로 製品을 購買하거나 LF몰에서 製品을 注文한 뒤 賣場에서 製品을 受領해가는 方式으로 運營된다.

實際 코로나19 餘波에도 지난해 LF몰 스토어 賣出은 100% 以上 增加하며 期待 以上의 成跡을 거뒀다. 이를 통해 재미를 본 LF는 向後 全國의 모든 賣場을 LF몰 스토어로 轉換한다는 計劃이다.

이 밖에 新世界인터내셔날과 한섬은 自社몰을 中心으로 成果를 내고 있다. 新世界인터내셔날의 自體 온라인몰 에스아이빌리지의 年間 累積 賣出은 1000億원을 早期 突破했으며, 한섬의 프리미엄 온라인몰 ‘더한섬닷컴’의 全體 賣出도 이미 지난해 9月 1250億원을 達成했다. 兩社는 이 같은 成長勢를 바탕으로 올해도 自社몰 키우기에 集中할 方針이다.

業界 關係者는 “코로나19 事態로 온라인 轉換 速度가 急激히 빨라지면서 지난해부터 主要 패션 企業들이 自社몰 强化 및 라放·配送·온라인 專用 브랜드 론칭 等 온라인 事業 强化를 위한 다양한 實驗을 했다”면서 “올해도 코로나19 影響이 繼續 이어지고 있는 만큼 온라인 事業 擴張에서 解答을 찾고 있다”고 說明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