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硏究員 700名 全員에 個人 硏究室… 人材들이 몰려왔다”|동아일보

“硏究員 700名 全員에 個人 硏究室… 人材들이 몰려왔다”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3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박대연 티맥스소프트 會長

박대연 티맥스소프트 회장이 경기 성남시 분당구 사옥에서 노트북을 들고 웃고 있다. 직원들에게 ‘회장님’이 아닌 ‘교수님’으로 
불리는 그는 직원들과 맞짱 토론을 하면서 20여 년째 토종 소프트웨어 개발에 매달리고 있다. 성남=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박대연 티맥스소프트 會長이 京畿 성남시 분당구 社屋에서 노트북을 들고 웃고 있다. 職員들에게 ‘會長님’이 아닌 ‘敎授님’으로 불리는 그는 職員들과 맞짱 討論을 하면서 20餘 年째 土種 소프트웨어 開發에 매달리고 있다. 城南=장승윤 記者 tomato99@donga.com
‘自己만의 房’을 가지는 건 職場人이라면 한 番쯤 가질 법한 로망이다. 任員은 돼야 個人 事務室이나 硏究室이 생기는 法. 하지만 갓 들어온 新入에게도 個人 空間을 주는 會社가 있다. 企業用 소프트會社인 티맥스소프트다.

이곳은 1997年 設立 後 20年 넘게 ‘硏究員 1人 1室’ 原則을 지키고 있다. 硏究室에 들어서면 各種 修飾이나 프로그램 命令語가 빽빽하게 적힌 琉璃로 된 漆板이 있다. 하지만 이를 除外하고는 簡易寢臺, 덤벨, 世界地圖, 組立장난감 等 硏究室別로 各樣各色이다. 會社는 집도 내어준다. 硏究員들은 住商複合이나 中大型 아파트를 함께 쓴다. 希望者에게 모두 집을 提供해 會社 總務팀은 傳貰 契約 맺기에 바쁘다. 沒入할 수 있는 環境 德分인지 올해 新入 硏究員 150名 中 100名은 서울大와 KAIST 出身일 程度로 人材들이 몰렸다.

京畿 성남시 분당新都市에 있는 15層짜리 社屋은 會社라기보다 工大 캠퍼스 같은 雰圍氣다. 創業者인 박대연 티맥스소프트 會長(62)도 社內에서 ‘敎授님’으로 불린다. 平日은 勿論이고 週末에도 午前 7時 半부터 午後 10時 半까지 일하는 그는 美國 마이크로소프트(MS)와 오라클, IBM 等에 맞서 土種 소프트웨어 開發에 매달리고 있다. 티맥스소프트는 現在 年賣出 1000億 원 規模로 外國産이 掌握했던 웹애플리케이션서버(WAS) 市場에서 10年째 1位를 달리고 있다. 最近 티맥스소프트 社屋에서 朴 會長을 만났다.

○ 夜間 上告 다니면서 運輸會社 使喚

그는 全南 潭陽의 富農 집안에서 태어났다. 빚保證을 잘못 선 아버지 때문에 家勢가 기울었다. 初等學校만 卒業한 뒤 夜間 中學校를 다니면서 運輸會社 使喚으로 일했다. 하지만 工夫를 해야 未來를 바꿀 수 있다는 생각에 工夫에서 손을 놓지 않았다. 광주상고 夜間部에 進學한 그는 成績이 좋아서 한일은행 特採로 入社해 生活費를 벌 수 있었다.

“銀行 本店 電算室에서 낸 公告가 未來를 바꿔 놓았죠. 當時까지만 해도 컴퓨터를 제대로 만져보지도 못했는데 컴퓨팅 基礎知識부터 메인프레임 시스템 實務까지 하나하나 배워나갔죠.”

그 사이 막내 동생까지 大學을 졸업시켰다. ‘人生 課業’을 마친 그에게 또 하나의 意欲이 솟구쳤다. 이제는 工夫를 마음껏 하고 싶었다.

結局 1988年, 32歲에 美國 留學길에 올랐다. 銀行 退職金 1300萬 원만 달랑 들고 美 오리건대 컴퓨터學科에 入學했다. 每月 100달러 以上 쓰면 안 됐기에 最大限 빨리 卒業해야 했다. 腹痛으로 應急室에 실려가 手術 後 며칠間 入院해야 했지만 手術 直後 바로 退院해 授業을 들은 적도 있었다. ‘독하게’ 工夫한 德에 3年 만에 全 科目 A學點으로 學·碩士課程을 끝냈다. 바로 남캘리포니아대 博士課程을 밟아 最優秀 卒業論文賞을 받으며 博士가 됐고 한국외국어대 制御計測學科 助敎授로 任用됐다. 하지만 뭔가 허전했다.

“銀行에 勤務했을 때나 美國에서 工夫했을 때 IBM처럼 外國 企業들이나 만들 수 있던 核心 소프트웨어를 開發하고 싶다는 꿈을 버릴 수 없었어요. 敎授가 되고 바로 創業에 나섰죠.”

○ 土種 소프트웨어 開發하겠다는 꿈

外換危機 直後였지만 1997年 朴 會長은 티맥스소프트를 設立했다. 그러다 KAIST 敎授 募集 公告를 接했다. 專門的으로 硏究할 수 있을 거란 期待로 志願書를 냈다.

“上告 出身인 데다 마흔 살이 넘은 저를 기막히다는 表情으로 바라봤던 學科長님 表情이 잊혀지지 않아요. 多幸히 最優秀 論文을 쓰고 短期 卒業했다는 事實을 說明해 任用될 수 있었지요. 感謝한 機會였죠.”

그는 學校가 있는 大田과 會社가 있는 분당을 오가면서 미들웨어(OS와 應用프로그램을 連結하는 프로그램) 開發에 集中했다. 外國産에 對抗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開發이 目標였다. 2003年 웹 環境에서 애플리케이션을 開發하고 運營하는 WAS인 ‘제우스’를 내놓았다. 外國産보다 費用을 40% 以上 낮추면서도 비슷한 性能을 具現했다. 하지만 碌碌지 않았다.

“처음에는 國産이란 理由로 製品 說明 機會조차 거절당했죠. 敎授라도 소용없었어요. 그러던 中 國防部 製品性能試驗에 參與할 機會를 얻게 됐고 技術力을 인정받았어요. 當時 實績을 바탕으로 國內 金融會社나 公共機關에 納品하기 始作했죠.”

제우스는 글로벌 市場調査業體인 가트너가 優秀 製品을 嚴選하는 ‘매직 쿼더런트 모델’에 이름을 올릴 수 있었다. 創業 後 10年 뒤인 2007年 結局 敎授職을 관뒀다. 그는 “創業은 人生을 건 싸움”이라며 “悽絶하고 切迫해야 企業을 할 수 있는데 學生들을 指導하면서 創業까지 하는 일은 正말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朴 會長에게는 外國産을 밀어낸 소프트웨어를 開發했다는 讚辭가 붙었다. 하지만 다시 浮沈을 겪었다. 硏究보다는 마케팅과 세일즈에 힘을 실어 無理한 擴張을 한 게 禍根이었다. 結局 2010年 6月 워크아웃(企業改善作業)에 들어갔다. 職員 2100名 中 1500餘 名을 내보내는 아픔을 겪어야 했다. 一部 事業部는 三星SDS에 賣却했다.

“이참에 會社 全體를 賣却하려고도 했었죠. 막 隱退를 決心하려던 時點에 豫想치 못한 곳에서 좋은 信號가 感知됐어요. 농협이나 公共機關을 中心으로 티맥스 살리기 運動 비슷한 움직임이 일기 始作했어요.”

2011年 미들웨어 部門에서 黑字가 났다. 제우스 販賣量은 오히려 前年 對比 30% 늘었다. 다시 마음을 다잡았다. 2012年부터는 本格的으로 技術 開發에 매달리기로 했다. 經營은 專門經營人에게 맡기고 그는 最高技術經營者(CTO) 役割에 忠實했다. 그 德分에 8個 分期 連續 黑字를 거두고 3年 豫定이었던 워크아웃을 1年 앞당겨 早期 卒業했다.

○ 職員들과 論文 審査에 가까운 맞짱 討論

現在 朴 會長은 一週日 내내 午前 7時 半부터 午後 10時 半까지 꼬박 일한다. 平日은 勿論이고 週末이나 連休도 例外는 아니다. 밥은 州로 構內食堂에서 解決한다. 結婚도 안 했다. 映畫 본 지는 35年 된 것 같다고 했다. 每月 200km 程度 달리는 게 唯一한 趣味다. 每年 마라톤大會에 出戰해 3時間38分 記錄을 保有하고 있다.

會社에서 朴 會長 모습은 敎授에 가깝다. 講義에 나서기도 하지만 每日 같이 하루 6팀의 技術 試演 發表를 듣고 ‘맞짱 討論’을 한다. 朴 會長과 室長, 팀長 等 5, 6名이 參席한다. 會社 프레젠테이션이라기보다는 論文 審査에 가깝다.

獨特한 討論 鐵則도 있다. 硏究員은 漆板에 쓸 수도 없다. 資料도 가져올 수 없다. 말로만 說明해야 한다. 모두 自身의 知識으로 熟知해야 한다는 前提가 깔려 있다.

“一週日에 30팀이 하니 1年이면 1500팀이 發表하죠. 硏究院이 現在 700餘 名이니까 硏究員 1名當 年間 두 次例 程度 發表합니다. 新入島 例外는 아니에요. 소프트웨어는 한 치의 誤謬라도 發生하면 全體가 무너질 수 있는데, 職級 相關없이 意見을 나눠야 誤謬를 줄일 수 있죠.”

‘硏究員 1人 1室’을 固守하는 理由도 비슷한 脈絡이다. 硏究員들의 自尊心을 살리고 이들이 待接받는 느낌을 받게 하기 위해서다. 最大限 集中할 수 있는 環境을 造成해 이를 防止하는 게 낫다는 判斷도 깔려 있다.

티맥스 生態系를 造成하는 데에도 기꺼이 應한다. 職員들을 弟子로 여기는 그는 이들이 自退(退社)해도 안 잡는다. 바로 辭表를 受理한다. 이렇게 해서 티맥스 出身 職員이 創業한 企業이 블록체인 스타트業 等 10餘 個에 이른다.

지난해 賣出額은 約 1000億 원. 2014年 800億 원, 2015年 904億 원, 2016年 993億 원 等 해마다 늘고 있다. 올해는 1200億 원이 目標다. 全體 人力 70% 以上이 技術 人力으로 年賣出의 20% 以上을 硏究開發(R&D)에 쓰고 있다. 제우스도 三星電子, 新韓카드, SK텔레콤, 仁川空港 等에 供給되고 있다. 國內 市場 占有率이 43.7%(2017年)로 오라클(28.4%)과 IBM(21.3%)을 壓倒的으로 앞서고 있다.

○ “소프트웨어에 人生 걸었다” 墓碑銘 남기고파

朴 會長은 또 다른 目標가 있다. 소프트웨어 中 가장 難度가 높은 것으로 꼽히는 데이터베이스管理시스템(DBMS)을 開發하는 것. 이는 데이터베이스를 安定的으로 管理해 주는 시스템이다. 國內에서 티맥스 占有率은 아직 4% 善이고 如前히 오라클이 先頭인 點 等 글로벌 情報技術(IT) 企業이 寡占體制를 形成하고 있다. ‘無謀한 挑戰’을 하는 理由를 물었더니 “벤처란 누구도 하기 어려운 일을 하는 것”이라는 答이 돌아왔다.

“當場 돈 벌기 쉬운 애플리케이션이나 게임 等을 開發하는 건 다른 사람의 몫이라고 생각해요. 技術이 앞설수록 寡占 企業만 남게 되는데, 거꾸로 우리가 그 市場에 들어간다고 생각해 보세요. 엄청난 機會가 되는 거죠. 소프트웨어 源泉技術 開發에 繼續 매달려 온 만큼 그게 바로 제가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來年 以後 企業公開(IPO)도 計劃하고 있다. 技術 開發에 投資 餘力을 높이고 自身처럼 어려운 環境에서 자란 學生들에게 배움의 길을 열어주고 싶다는 計劃도 세웠다. 一名 ‘티맥스 工科大學’이다.

“저는 죽을 때까지 敎授라는 職業을 維持하는 걸 보람으로 여기고 싶어요. 學校를 세우려면 돈도 많이 必要하겠지만 저는 家族이 없잖아요. 하하하.”

墓碑銘으로 ‘소프트웨어에 人生을 걸었다’를 남기고 싶다는 그는 職員들과의 맞짱 討論 會議에 들어가야 한다며 자리를 떴다.

김유영 記者 abc@donga.com


#硏究員 #個人 硏究室 #人材 #박대연 #티맥스소프트 #會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