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지막 300m, 거침없는 疾走… ‘즐거운여정’이었다|동아일보

마지막 300m, 거침없는 疾走… ‘즐거운여정’이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第27回 東亞日報倍 對象競走
2年 連續 最優秀騎手 서승운에
韓國 最高 調敎師 김영관과 呼吸
‘즐거운여정’, 2位圈서 逆轉 레이스

24일 경기 과천시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열린 제27회 동아일보배 대상경주 출전마들이 막판 직선 주로에서 안간힘을 쓰며 달리고 
있다. 이날 렛츠런파크 서울엔 2만5000여 명의 경마 관중이 찾았다. 과천=변영욱 기자 cut@donga.com
24日 京畿 과천시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열린 第27回 東亞日報倍 對象競走 출전마들이 막판 直線 主로에서 안간힘을 쓰며 달리고 있다. 이날 렛츠런파크 서울엔 2萬5000餘 名의 競馬 觀衆이 찾았다. 果川=변영욱 記者 cut@donga.com
김영관 調敎師(64)는 韓國 競馬에서 立志傳的인 人物이다. 旗手로 빛을 보지 못했던 金 調敎師는 馬匹管理師를 거쳐 2003年 釜山慶南競馬公園 開場 즈음 調敎師가 된 뒤로 成功時代를 열어젖혔다. 23日까지 그는 韓國 競馬 調敎師 歷代 最多인 1468勝을 거두고 있었다.

金 調敎師가 精誠껏 管理한 競走馬 ‘즐거운여정’이 國內 最高의 암말임을 다시 한 番 立證했다. 즐거운여정은 24日 京畿 과천시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열린 第27回 東亞日報倍 對象競走(總賞金 3億 원)에서 서승운 期數(35)와 呼吸을 맞춰 優勝을 차지했다. 優勝 賞金은 1億6500萬 원. 즐거운여정은 이날까지 出戰한 18番의 레이스에서 1착 10番, 2착 3番을 記錄하며 勝率 55.6%, 福勝率(2位 以內에 든 比率)은 72.2%로 끌어올렸다.

즐거운여정은 이番 慶州 前부터 强力한 優勝 候補로 꼽혔다. 즐거운여정은 3歲이던 지난해 트리플 티아라 3個 慶州를 모두 制霸했다. 트리플 티아라 시리즈 傳承은 2022年 골든파워에 이어 歷代 두 番째 記錄이었다. 이런 記錄을 反映하듯 즐거운여정은 單勝式(1位 確率) 1.5倍, 連勝式(3位 안에 들 確率) 1.0倍라는 壓倒的 支持를 받았다. 서 旗手 亦是 最近 絶頂의 活躍을 보이고 있었다. 그는 2022年과 2023年 等 2年 連續 韓國馬事會 釜山慶南 最優秀 旗手로 選定됐다. 韓國 最高의 調敎師에 最優秀 期數까지 등에 업은 즐거운여정은 거칠 게 없었다.

이날 長距離 競走인 1800m 레이스에서 나쁘지 않은 出發을 보인 즐거운여정은 인코스에 자리 잡은 ‘원더풀瑟壘’와 아웃코스의 ‘라온더스퍼트’ 사이에서 2位圈에 安定的으로 자리 잡았다. 錘입(追入)을 엿보던 즐거운여정은 決勝線을 300m 남겨놓은 地點부터 스피드를 끌어올리며 先頭로 나섰다. 그리고 막판까지 따라붙던 원더풀瑟壘를 4分의 3馬身(馬身·말의 몸 길이로 1馬身은 約 2.4m) 差異로 따돌리며 말코를 가장 먼저 들이밀었다. 競馬에선 말코가 決勝線에 가장 먼저 닿은 말이 1等이다. 즐거운여정의 慶州 記錄은 1分56秒3. 원더풀瑟壘가 2位로 골인했고, 3位는 3코너부터 先頭圈에 進入해 끝까지 버틴 ‘옐로우캣’이 차지했다.

個人 通算 759勝째를 거둔 서 騎手는 “즐거운여정이 세 달 以上 競走에 나서지 못했는데도 잘 뛰어줬다”며 “先頭圈이나 後尾卷 等 어느 位置에서든 잘 뛰는 말이라 競走하기가 便했다. 下半期에는 수말과 붙어도 充分히 競爭力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날 釜山經馬에서도 1勝을 追加해 하루에 2勝을 따낸 金 調敎師는 個人 通算 1470勝째이자 對象競走 67勝째를 거뒀다. 金 調敎師는 “경쟁마人 원더풀瑟壘의 狀態가 너무 좋아 마지막까지 緊張했다”며 “4月 28日에 있을 뚝섬倍를 包含해 남아 있는 ‘퀸즈(Queens’) 투어’ 시리즈에 最善을 다하겠다”고 覺悟를 밝혔다.

3歲 以上 암말들이 出戰하는 東亞日報배는 最高의 암말을 가리는 퀸즈 투어 시리즈의 시즌 開幕展이다. 이날 東亞日報倍 競走가 열린 렛츠런파크 서울에는 2萬5000餘 名의 觀衆이 찾았다. 東亞日報倍 對象競走 賣出은 約 30億 원을 記錄했다.



果川=이헌재 記者 uni@donga.com
#第27回 東亞日報倍 對象競走 #서승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