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年만에 大學生 優勝… 22歲 김홍록, 韓國 마라톤 새 期待株로|동아일보

11年만에 大學生 優勝… 22歲 김홍록, 韓國 마라톤 새 期待株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2024 서울마라톤 兼 第94回 東亞마라톤]
國內 男子部 優勝 김홍록
다섯 番째 풀코스 挑戰에서… 個人 記錄 1分以上 短縮 1位 골인
“後半 持久力 等 宿題 더 많아진 듯… 황영조-李鳳柱 先輩 뒤잇는게 目標”

우승 세리머니 “건국대 ‘K’입니다” 건국대 4학년 김홍록이 17일 열린 2024 서울마라톤 겸 제94회 동아마라톤에서 국내 부문 남자 1위로 결승선을 통과하며 양 
손가락으로 소속 대학인 건국대를 가리키는 알파벳 ‘K’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優勝 세리머니 “建國大 ‘K’입니다” 建國大 4學年 김홍록이 17日 열린 2024 서울마라톤 兼 第94回 동아마라톤에서 國內 部門 男子 1位로 決勝線을 通過하며 兩 손가락으로 所屬 大學인 건국대를 가리키는 알파벳 ‘K’를 만들어 보이고 있다. 변영욱 記者 cut@donga.com
建國大 김홍록(22)은 17日 열린 2024 서울마라톤 兼 第94回 東亞마라톤 國內 部門 男子 1位로 決勝線을 通過하며 兩 손가락으로 所屬 大學을 意味하는 알파벳 ‘K’를 만들어 보였다. 오른발에 잡힌 물집 때문에 다리를 절뚝이면서도 大學 陸上部 親舊들의 祝賀에 微笑 가득한 얼굴이었다. 서울마라톤 國內 男子部에서 11年 만에 大學生 優勝者가 나온 瞬間이었다.

建國大 4學年으로 陸上部 主張인 김홍록은 이날 2時間14分20秒를 記錄했다. 大學生이 서울마라톤 國內 男子部 頂上에 오른 건 2013年 韓國체대 성지훈 以後 11年 만이다. 김홍록은 昨年 이 大會에서 3位를 할 때 세웠던 自身의 最高 記錄(2時間15分27秒)을 1分 以上 앞당겼다. 또 심종섭(33·한국전력·2時間15分47秒·國內 2位) 等 先輩들을 제치고 優勝하며 韓國 男子 마라톤의 期待株로 떠올랐다.

大韓陸上聯盟은 어린 選手들을 保護하는 次元에서 大學校 3學年 以後부터 풀코스 마라톤에 出戰할 것을 勸하고 있어 大學生 優勝者가 나오기는 쉽지 않다. 世界陸上聯盟(WA)도 올림픽과 世界選手權엔 19歲 以下 選手의 出戰을 禁止하고 있다.

김홍록은 自身의 다섯 番째 풀코스 挑戰을 앞두고 어려움이 많았다. 지난해 末 濟州에서 겨울 轉地訓鍊을 始作하며 왼쪽 앞정강이근을 다쳐 이날도 다리와 발목에 테이핑을 한 채 레이스에 나섰다. 大會 2週 前엔 腸炎으로 컨디션 調節에 애를 먹었다. 마음苦生으로 大會 前날엔 밤잠도 설쳤다. 이番 大會에선 約 30km 地點부터 홀로 疾走했다. 레이스 競爭을 벌인 選手가 있었다면 記錄을 좀 더 앞당길 수 있었을 것이다. 決勝線까지 마지막 3km를 남기고는 맞바람이 强해져 어려움을 겪었다.

김홍록은 레이스를 마친 뒤 “그동안 마음苦生이 甚했는데 이番 優勝으로 풀게 돼 氣分이 좋다”고 말했다. 個人 最高 記錄을 새로 썼지만 스스로는 合格點을 주지 않았다. 點數로는 100點 滿點에 65點을 매겼다. 김홍록은 “11年 만의 大學生 優勝은 기쁘지만 目標로 삼았던 2時間11分臺 記錄에는 미치지 못해 많이 아쉽다. 그동안 내 强點으로 여겼던 後半部 持久力에서 아직 不足하다는 걸 많이 느꼈다. 오히려 宿題가 더 많아진 것 같다”고 말했다. 김홍록은 “황영조, 李鳳柱 先輩님 같은 選手로 成長해 沈滯해 있는 韓國 마라톤을 世界 最强으로 올려놓는 게 目標다. 아시안게임 金메달부터 하나씩 차근차근 目標를 이뤄 나가겠다”고 抱負를 밝혔다.

이날 풀코스 出發地인 서울 光化門廣場엔 吳世勳 서울市長, 육현표 大韓陸上聯盟 會長, 장미란 文化體育觀光部 제2차관, 피터 곽 아디다스코리아 代表理事, 알베르토 韻致니 輓歌넬리 아디다스 글로벌러닝 總括代表, 박철호 동아오츠카 代表理事, 강태선 서울市體育會腸, 정문헌 서울 鍾路區廳長, 金在鎬 동아일보 會長, 이인철 스포츠동아 代表理事 等이 參席해 選手들을 激勵했다.




강홍구 記者 windup@donga.com


#김홍록 #마라톤 #期待株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