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래티넘 라벨’ 大會 첫 優勝… “世界記錄 更新 目標”|東亞日報

‘플래티넘 라벨’ 大會 첫 優勝… “世界記錄 更新 目標”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2024 서울마라톤 兼 第94回 東亞마라톤]
國際 女子部 優勝 아드마수
16歲때 始作… 2年前 풀코스 첫 挑戰
“마라톤 꿈나무 롤모델 되고 싶어”

“正말 正말 기쁘다.”

에티오피아의 피크르테 웨레打 아드마수(24)는 17日 열린 2024 서울마라톤 兼 第94回 동아마라톤에서 國際 部門 女子部 優勝을 차지한 뒤 이렇게 말했다. 아드마수가 2時間21分32秒에 決勝線을 通過한 뒤 온몸을 부르르 떨자 코치陣이 뛰어와 몸에 에티오피아 國旗를 둘러주며 體溫 維持를 도왔다. 에티오피아 女子 選手가 서울마라톤 國際 部門 頂上을 차지한 건 2018年 以後 6年 만이다.

피크르테 웨레타 아드마수(에티오피아)가 17일 열린 2024 서울마라톤 겸 제94회 동아마라톤 국제 부문 여자 1위로 결승선을 
지나면서 두 팔을 벌린 채 챔피언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중국 선전 마라톤에서 개인 첫 우승을 차지한 아드마수는 
‘플래티넘 라벨’ 대회인 서울마라톤 정상에도 오르며 여자 마라톤의 새 강자로 떠올랐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피크르테 웨레打 아드마수(에티오피아)가 17日 열린 2024 서울마라톤 兼 第94回 東亞마라톤 國際 部門 女子 1位로 決勝線을 지나면서 두 팔을 벌린 채 챔피언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지난해 12月 中國 선전 마라톤에서 個人 첫 優勝을 차지한 아드마數는 ‘플래티넘 라벨’ 大會인 서울마라톤 頂上에도 오르며 女子 마라톤의 새 强者로 떠올랐다. 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아드마數는 個人 첫 풀코스 마라톤 挑戰이었던 2022年 4月 하슈파 마라톤(獨逸)에서 2時間26分15秒로 2位에 오르면서 注目받았다. 以後 다섯 番째 풀코스 挑戰이었던 지난해 宣傳 마라톤(中國)에서 個人 最高 記錄을 2時間22分7秒로 줄이면서 個人 첫 優勝을 차지했다. 그리고 이番 서울마라톤에서 個人 記錄을 다시 35秒 短縮하며 ‘플래티넘 라벨’ 大會 첫 優勝 記錄까지 남겼다. 全 世界 마라톤 大會 中 플래티넘 라벨은 뉴욕, 보스턴, 서울마라톤 等 10個밖에 없다.

지난해 4月 以後 出戰한 4次例 풀코스에서 연이어 記錄을 줄인 아드마數는 “나는 코치들의 助言을 잘 받아들이는 性格이다. 한 大會가 끝나면 復棋를 하고 코치들이 指摘한 短點을 補完하려 한다. 그래서 이런 結果가 나온 것 같다. 오늘도 날씨, 環境 等 코치들에게 들었던 이야기를 繼續 되새기며 달렸다”고 말했다.

海拔 2100m가 넘는 高地帶인 에티오피아 암하라週 곤다르 出身인 아드마數는 어릴 때부터 뛰는 걸 좋아했고 16歲이던 2016年부터 正式으로 陸上 訓鍊을 받기 始作했다. 그는 “몇 年 前만 해도 나는 수많은 大會를 制霸한 에티오피아의 여러 先輩를 롤모델로 삼고 訓鍊하던 選手 中 한 名이었다. 只今은 내가 그들의 命脈을 이어 優勝 經歷을 쌓고 있다. 플래티넘 라벨 大會인 서울마라톤에서 優勝해 感懷가 남다르다”고 했다.

8月 11日 열리는 파리 올림픽 女子 마라톤 出戰에 挑戰 中인 아드마數는 “올림픽은 오랜 꿈”이라며 “앞으로 世界記錄(2時間11分53秒)도 깨고 마라톤 有望株들에게 롤모델이 되는 選手로 成長해 가고 싶다”고 抱負를 밝혔다.




김배중 記者 wanted@donga.com


#마라톤 #國際 女子部 #優勝 #아드마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