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상열의 포스트게임] 2군 監督 重用…ML을 배워라|동아일보

[문상열의 포스트게임] 2군 監督 重用…ML을 배워라

  • 入力 2009年 7月 28日 08時 37分


現 버락 오바마 美國大統領은 上院議員 出身으로 權座에 오른 人物이다. 조지 W 부시, 빌 클린턴, 조지 카터, 로널드 레이건 等은 州知事 出身으로 大統領에 올랐다. 부시와 레이건은 텍사스와 캘리포니아라는 큰 州의 州知事를 歷任했고, 카터와 클린턴은 조지아, 아칸소 等 아주 작은 州를 거친 大統領들이다. 워싱턴 政街에서는 別로 알려지지 않은 人物들이었지만 大統領으로 選出됐다.

여기서 美國人들의 投票 性向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을 듯하다. 下院이나, 上院議員을 지낸 專門 政治人보다는 州의 行政과 살림을 맡았던 經歷을 더 높이 評價하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다.

野球 監督에게도 페넌트레이스를 치른 經驗이 매우 重要하다. 메이저리그에서 監督을 選任할 때 考慮되는 條件을 보게 되면 다음과 같다. 解雇된 經驗이 있는 前職 監督, 벤치코치, 마이너리그 監督을 지낸 新銳 指導者들이다. 마이너리그는 普通 트리플A 監督을 지낸 人物들이다.

前職 監督은 비록 成績不振으로 解雇됐지만 두番째 세番째 機會에서 더 좋은 成跡을 낼 수 있는 可能性이 높은 候補群이다. 性格에 缺陷이 있다면 別個다.

벤치코치度 監督을 至近距離에서 補佐하기 때문에 球團들이 이 經驗을 優先으로 꼽는다. 콜로라도 로키스가 클린트 허들 監督을 解雇하고 짐 트레이시 벤치코치를 監督으로 昇格한 理由도 이런 背景이 作用해서다. 트레이시는 前職 監督에 벤치코치를 지낸 터라 豐富한 經驗을 갖고 있다. 워싱턴 내셔널스도 매니 악타를 解雇하고 짐 리글먼 벤치코치를 監督으로 올렸다. 리글먼도 監督, 벤치코치를 지낸 指導者다.

現 LA 에인절스 마이크 소시아 監督은 다저스의 트리플A 監督을 지낸 뒤 拔擢됐다. 元來 다저스맨이었으나 99年 시즌을 마치고 다저스 球團이 아무런 言質이 없자 에인절스가 곧바로 迎入했다. 小시아는 現在 메이저리그를 代表하는 指導者로 자리매김했다.

國內 프로野球에서 2군 監督은 어떤 位置일까. 참으로 曖昧한 位置가 2군 監督이다. 2軍도 事實上 長期레이스를 펼친다. 2군 監督도 長期레이스를 運營하는 構想과 計劃을 갖고 있다. 따라서 長期레이스를 치르는 位置에 있기 때문에 經驗이 評價받아야 되는 자리다. 球團 立場에서도 此後에 監督을 選任할 때 하나의 候補群으로 2군 監督을 念頭에 두는 게 올바른 方法이다.

하지만 國內에서 2군 監督의 役割은 매우 微微하다. 1군 監督을 補佐하는 자리에 그친다. 監督의 입김이 强한 球團은 1군 監督이 자리 하나 善處해주는 程度에 그치는 게 2군 監督이다. 國內 實情上 2군 監督이 나름대로 해볼 수 있는 게 別로 없다. 選手 育成도 애初에 세웠던 構想이 1군 監督의 指示에 따라 모든 게 뒤죽박죽이 돼버린다.

球團 社長과 團長은 처음 就任할 때 2軍의 重要性을 强調한다. 그러나 막상 意圖대로 안된다. 成績을 優先視해야 하는 監督의 主張을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 더구나 프런트 幹部들은 專門性이 缺如돼 있어 强力한 球團方針을 펴기도 어렵다. 2군 監督이 重要하다고 强調하면서도 實際는 뒷전인 게 國內 프로野球 實情이다.

스포츠동아 美國通信員

美國의 週末은 스포츠의 날이다.자정을 넘어서도 學院에 다녀야 하는 韓國의 敎育風土.運動選手는 運動器械밖에 될 수 없는 學院스포츠.언제쯤 眞正한 智德體 敎育이 뿌리를 내릴 수 있을지 한숨만 나온다.스포츠를 보면 美國이 보인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