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틀새 8500億 蒸發, 뉴진스 두고 ‘집안싸움’ 激化|東亞日報

이틀새 8500億 蒸發, 뉴진스 두고 ‘집안싸움’ 激化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하이브 “뉴진스 所屬社 魚道語 文件… 海外펀드에 持分 賣却 檢討 담겨”
魚道語 “副代表 個人 逸脫” 線그어… “問題의 核心은 뉴진스 카피 疑惑”
하이브 ‘文魚발’ 레이블 運營도 論難

걸그룹 뉴진스의 ‘Attention’ 안무(위쪽 사진)와 걸그룹 아일릿의 ‘My World’의 안무. 일부 케이팝 팬은 지난달 데뷔한 아일릿이 뉴진스의 노래와 안무를 모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유튜브 영상 캡처
걸그룹 뉴진스의 ‘Attention’ 按舞(위쪽 寫眞)와 걸그룹 아일릿의 ‘My World’의 按舞. 一部 케이팝 팬은 지난달 데뷔한 아일릿이 뉴진스의 노래와 按舞를 模倣한 것 아니냐는 疑惑을 提起하고 있다. 유튜브 映像 캡처
國內 最大 音盤 企劃社 하이브가 걸그룹 뉴진스가 所屬된 傘下 레이블 魚道語에 對한 監査를 進行하는 過程에서 海外 펀드에 魚道語 株式 賣却을 檢討하는 內容이 담긴 文件을 確保한 것으로 알려졌다. 朴智元 하이브 代表는 23日 “會社 奪取 祈禱가 明確하게 드러났다”며 公開的으로 批判했고, 魚道語 側은 “魚道語 一部 經營陣의 逸脫”이라고 反駁하면서 兩側의 眞實 攻防이 加熱되고 있다.

23日 歌謠界에 따르면 하이브는 最近 하이브에서 魚道語 副代表로 移職한 A 氏의 컴퓨터에서 魚道語 經營權 變動과 關聯된 文件을 最小 3件 發見한 것으로 傳해졌다. 지난달 23日 作成된 文件에는 ‘外部 投資者 誘致 1안, 2안’이라는 項目 아래 ‘G.P는 어떻게 하면 살 것인가’ ‘하이브는 어떻게 하면 팔 것인가’ 等의 內容이 包含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이브는 G를 싱가포르投資廳(GIC), P를 사우디아라비아 國富펀드(PIF)로 解釋하고 있다. 지난달 29日 作成된 文件에는 ‘目標’라는 項目 아래 ‘窮極的으로 빠져나간다’ ‘우리를 아무도 못 건드리게 한다’는 文句도 담긴 것으로 傳해졌다. 이를 통해 하이브는 魚道語가 하이브가 가진 持分 一部를 海外 펀드에 賣却하며 獨立性 强化를 꾀한 것으로 보고 있다.

朴 代表는 이날 사내 構成員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魚道語 關聯 事態에 對해 “會社는 이番 監査를 통해 더 具體的으로 (眞相을) 確認한 後 措處를 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하이브는 前날 민희진 魚道語 代表 等에 對한 監査에 着手했다. 朴 代表는 “이番 事案은 會社 奪取 祈禱가 明確하게 드러난 事案”이라며 “監査를 통해 (疑惑이) 더 糾明될 境遇 會社는 責任 있는 主體들에게 明確한 措處를 할 것”이라고 했다.

魚道語 側은 監査에서 指摘된 該當 文件은 ‘魚道語 副代表인 A 氏의 個人 逸脫 行動’이라며 민 代表와의 聯關性에 對해 線을 긋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魚道語 側은 問題의 核心은 ‘뉴진스 카피 疑惑’이라는 立場을 强調하고 있다.

業界에 따르면 지난달 25日 하이브 傘下의 다른 레이블인 빌리프랩이 걸그룹 아일릿을 데뷔시킨 뒤 ‘뉴진스 카피 疑惑’李 커지자 뉴진스 멤버의 父母들이 먼저 魚道語 側에 이를 問題 삼으며 하이브와의 論議를 통해 解決해줄 것을 要請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魚道語는 이달 3日 하이브 榜示革 議長과 朴 代表에게 이에 對한 問題點과 是正要求서 等을 보냈다. 이러자 하이브는 答辯書를 보내며 魚道語 側에 뉴진스 멤버 父母들과의 面談 成事를 要求했다고 한다. 하지만 하이브 側의 答辯에 誠意가 없다고 느낀 父母들이 이 要請을 拒絶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過程 以後에 하이브가 22日 監査에 突入한 것으로 魚道語 側은 보고 있다.


專門家들은 監査 結果와는 別個로 하이브가 企業 規模를 키우며 멀티 레이블을 運用하는 過程에서 本社와 레이블 間의 葛藤과 不信이 增幅되는 構造的 問題가 있다고 指摘했다. 本社의 經營權 範圍, 레이블 自體의 創作權 保障 等과 關聯해 뚜렷한 基準이 마련돼 있지 않다는 것이다. 하이브는 빅히트뮤직, 플레디스, 빌리프랩, 쏘스뮤직, 魚道語, KOZ 等 7個 레이블을 갖고 있고, SM과 JYP도 傘下 레이블이 있는 만큼 이番과 같은 事態의 再發을 防止하기 위한 補完策이 必要하다는 것이다. 정덕현 大衆文化評論家는 “只今까지 K팝 産業에서는 主로 ‘톱 다운’ 方式으로 奇劃社들이 運營되었지만 이제는 獨立 레이블처럼 自律性을 尊重하는 方式으로 變化가 이뤄지고 있다”며 “制度的 補完點이 必要한 時點”이라고 했다.

하이브의 집안 싸움에 株價는 이틀 連續 下落勢를 보였다. 22日 7.81% 빠졌던 하이브 株價는 23日 1.18% 내려간 21萬 원으로 마감했다. 하이브의 시총은 이틀 사이 8539億 원 減少했다.


김민 記者 kimmin@donga.com
최지선 記者 aurinko@donga.com


#뉴진스 #아일릿 #하이브 #魚道語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