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法曹人 金배지 첫 60名 넘었다…‘검사’ 박은정·주진우 當選|東亞日報

法曹人 金배지 첫 60名 넘었다…‘검사’ 박은정·주진우 當選

  • 뉴스1
  • 入力 2024年 4月 11日 13時 56分


코멘트
뉴스1
22代 國會議員 選擧에서 100名이 넘는 法曹界 人士들이 出馬해 61名이 金배지를 달게 됐다. 46名이 當選된 지난 21代 總選보다 15名 늘면서 歷代 最多 法曹人이 配置된 國會가 됐다.

11日 總選 界標 結果 政黨別로는 더불어民主黨이 37名, 國民의힘과 比例政黨人 國民衣未來가 20名의 當選者를 排出했다. 巨大 兩黨을 除外하고는 祖國革新黨과 改革新黨이 各各 3石과 1席을 거머쥐었다. 地域區 當選者는 55名, 比例代表는 6名이다.

判事 出身인 추미애 民主黨 京畿 下南甲 候補와 羅卿瑗 國民의힘 서울 銅雀乙 候補는 各各 6線, 5線 重鎭으로 國會 入城에 成功했다. 檢事 出身으로 初選에 挑戰한 주진우 國民의힘 海雲臺甲 候補와 박은정 曺國革新黨 比例代表도 當選됐다.

◇ 민주당 37名 中 首都圈 24名…國民의힘 20名

민주당이 地域區에서 161席을 차지하는 壓勝을 거두면서 出馬 法曹人 37名을 당선시켰다. 이들 中 서울과 仁川·京畿 等 首都圈 當選者는 24名에 達했다.

法曹人 出身 大權 走者 對決로 注目받은 仁川 桂陽乙에서는 辯護士 出身 李在明 민주당 候補가 地域區를 옮겨 온 檢事 出身의 元喜龍 國民의힘 候補를 누르며 再選에 成功했다.

故(故) 盧武鉉 前 大統領의 사위인 곽상언 민주당 候補는 서울 鍾路에서 監査院長 出身 崔在亨 國民의힘 候補와 檢事 出身인 改革新黨 琴泰燮 候補를 꺾었다. 齒科醫師 出身 辯護士 全賢姬 민주당 候補도 서울 中·成東甲에서 勝利했다.

李在明 더民主黨 代表가 連累된 大庄洞 開發非理 疑惑 等 事件 辯護人團에 參與한 이른바 ‘大庄洞 辯護士’ 5名이 나란히 當選됐다. 李 代表의 大庄洞 事件 辯護를 맡은 박균택 光州 光山甲 候補와 이건태 京畿 富川病 候補, 김기표 京畿 富川을 候補 모두 當選을 確定했다. 黨 法律委員會 共同委員長을 맡은 檢事長 出身의 양부남 光州 西區乙 候補도 當選됐다. 鄭 前 室長 辯護에 參與한 김동아 서울 西大門甲 候補도 勝利했다.

國民의힘은 首都圈에서 2席을 輩出하는 데 그쳤지만, 텃밭인 TK(大邱·慶北)와 PK(釜山·蔚山·慶南)에서 總 13席을 차지하면서 總 20名의 法曹人 當選者를 排出했다.

判事 出身으로 5線에 挑戰한 羅卿瑗 國民의힘 候補가 서울 銅雀乙에서 류삼영 민주당 候補를 누르며 自尊心을 지켰고, 朴槿惠 前 大統領의 代理人을 맡아온 柳榮夏 大邱 達西甲 候補는 ‘7錢 8期’ 끝에 國會에 入城하게 됐다.

映畫 ‘親舊’의 곽경택 監督의 親同生으로 釜山 西歐東歐에 出馬한 곽규택 國民의힘 候補와 大統領室 法律祕書官 出身의 주진우 國民의힘 釜山 海雲臺甲 候補도 첫 金배지를 달게 됐다. 金起炫 全 國民의힘 黨代表度 蔚山 南區乙 死守에 成功했다.

뉴스1
◇ 辯護士 出身 36名 最多…檢事 17名·判事 7名 順

出身別로는 辯護士가 36名으로 法曹 三輪 가운데 가장 많은 數를 차지했고, 才操(在曹) 法曹人인 檢事와 判事 出身은 各各 17名, 7名 巡으로 集計됐다. 軍法務官 出身은 1名이었다.

京畿 河南匣으로 地域區를 옮겨 出馬한 추미애 민주당 候補는 6線에 成功하며 判事 出身 最多選 議員으로 記錄됐다. 檢事 出身의 朱豪英 國民의힘 壽城甲 候補도 地域區를 死守하며 黨內 最多인 6線을 達成했다.

判事로 在職하다 國會 入城 後 文在寅 政府 法務部 長官을 지낸 朴範界 민주당 候補는 大田 西區乙에서 4線에 成功했다. 判事 出身인 나경원 國民의힘 候補도 서울 銅雀乙 奪還에 成功했다.

檢事 出身의 國民의힘 所屬 重鎭들은 나란히 4線에 成功했다. 권영세 候補와 金度邑 候補도 各各 서울 龍山, 釜山 講書에서 勝利했고, 權性東 候補는 江原 江陵을, 金起炫 候補는 蔚山 南區乙 地域區를 死守했다.

尹錫悅 大統領의 檢察總長 時節 서울中央地檢長을 지낸 李成尹 민주당 候補는 全北 全州乙에서 勝利했다. 法務部 監察擔當官을 지낸 檢事 出身 曺國革新黨 比例代表 1番인 박은정 候補도 國會 入城에 成功했다.

지난 21代 國會에서 처음으로 院內에 進入한 判事 出身 장동혁 國民의힘 候補와 최기상 민주당 候補도 各各 서울 金川과 忠南 保寧舒川에 再選을 確定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