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學科-專攻 中心 特性化에 焦點… 卒業生 就業率 5年 連續 10位圈|東亞日報

學科-專攻 中心 特性化에 焦點… 卒業生 就業率 5年 連續 10位圈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서경대學校(總長 김범준)는 서울 所在 主要 大學 가운데 特性化 名文 綜合大學으로 浮上하며 빠른 成長을 이어가고 있다. 이는 比較 優位에 있는 學科나 專攻을 中心으로 大學 特性化를 促進해온 結果로 풀이된다.

就業 成功은 勿論이고 남다른 꿈을 實現하길 願한다면 特色 있는 學科와 專攻이 다양한 서경대를 注目할 必要가 있다. 企業과 社會의 人材 需要가 다양해지고 學問의 境界가 사라진 時代에 對備하기 위해 이미 오래前에 開設해 그 成果를 確認한 特性化 學科 및 專攻이 서경대에는 많기 때문이다.

人文科學 系列 特性化 學科로는 글로벌 비즈니스 市場을 先導하는 글로벌비즈니스語學部가 斷然 첫손에 꼽힌다. 글로벌 비즈니스 市場을 先導할 專門 人力 養成의 허브인 글로벌비즈니스語學部는 實用 外國語 및 비즈니스 實務를 集中的으로 가르친다. 世界 여러 國家와 地域社會에 對한 理解를 增進시킴으로써 글로벌 비즈니스 關聯 分野에서 必要로 하는 能熟한 外國語 驅使 能力 및 비즈니스 實務 能力을 兼備하고 知性人의 素養을 갖춘 글로벌 人材를 養成하고 있다. 學部 內에 英語, 日語, 중어, 露語, 佛語 等 5個 專攻이 있으며 就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人文大 語文系列 專攻者들의 力量 提高를 위한 過程이다.

公共 部門 人材 養成의 中心인 公共人材學部는 社會科學 系列의 代表的 特性化 學部다. 公共人材學部는 政府, 地自體, 官公署, 公企業 等 公共 分野에서 活躍할 人材를 養成하기 위해 公職 遂行에 必要한 다양한 專門 知識과 力量을 가르치고 人性 涵養과 함께 倫理意識을 鼓吹시키는 프로그램을 運營한다. 公務員 試驗 및 各種 資格試驗 準備를 위한 實用 敎育, 適性과 將來 希望을 考慮한 需要者 中心 敎育, 希望 進路에 따른 맞춤型 專攻 敎育을 하고 있다. 特히 學部 內에 公共人材 專攻과 警察行政 專攻을 區分 開設했다. 公共人材 專攻에서는 行政職, 法院職, 登記職, 國會職, 環境職 等에 對한 對備를 하고, 警察行政 專攻에서는 警察職, 檢察職, 矯正職 等에 對한 對備를 해 各 職列에 맞는 맞춤型 公務員 試驗 準備를 하고 있다.

2008年 서울 地域 最初로 開設된 軍事學科는 3年 前 서경대에서 ‘런닝맨’을 撮影하면서 인터넷 포털 사이트 檢索語 1位에 오를 만큼 人氣 있는 學科다. 서경대 軍事學科는 軍事 分野의 專門 知識을 쌓고 未來 安保 環境에 能動的으로 對處할 軍事 運用 能力과 透徹한 國家觀, 强靭한 體力을 갖춘 專門 職業軍人을 養成하는 것을 目標로 敎育을 하고 있다. 軍事學과의 가장 큰 特徵은 모든 學生이 必須的으로 複數專攻을 이수해 卒業 時 軍事學士와 一般學事 2個 學位를 받게 한다는 것이다. 이는 學生들에게 向後 甁과 選擇의 多樣性을 確保하고 轉役 後 願하는 進路를 選擇할 機會를 주기 위해서다. 在學生 全員은 無料로 寄宿舍 生活을 하며 軍 加算 服務 支援金 및 海外 硏修 等 各種 惠澤도 提供된다. 2年 前에는 軍事學科 內에 사이버드론봇 專攻을 新設했다.

理工大學 系列에는 旣存의 物流시스템工學科, 소프트웨어學科, 電子컴퓨터工學科, 金融情報工學科, 都市工學科 等 特性化 學科에 나노化學生命工學科가 새로 開設됐다. 나노化學生命工學科는 21世紀 융·複合의 創意的 未來 社會를 主導的으로 이끌어 갈 나노化學·生命工學 分野의 專門家를 養成하고 있다. 未來 新産業 分野인 尖端 新素材를 통해 未來 戰略 産業 基盤 擴充의 動力이 될 特性化 學科다. 나노化學生命工學科는 政府가 選定한 革新 成長 動力 및 未來 核心 産業群에 該當하는 分野로 展望이 밝은 學科다.

서경대의 特性化 學科 中 빼놓을 수 없는 學科가 藝術 系列 特性化 學科다. 公演藝術學部는 學問 間 壁을 허물고 他 學問 領域의 强點을 共有하는 藝術 分野를 만들기 위해 開設했다. 入學 後에는 演技, 演出, 모델 演技, 舞臺 技術, 舞臺 패션 等 다른 大學에서는 볼 수 없는 細部 專攻을 통해 專門化된 敎育을 받게 된다.

서경대 公演藝術學部 演技專攻의 4年 프로그램은 學生들로 하여금 卒業 後 21世紀 時代 躍動하는 文化藝術 市場의 主役 藝術家가 될 수 있도록 짜여 있다. 專門的인 演技術과 協業 能力을 重視하는 演技專攻의 커리큘럼은 公演藝術은 勿論 多衆媒體에서도 直接的이며 效果的으로 演技者의 能力을 發揮할 수 있도록 實用的인 敎育課程으로 構成돼 있다. 모델演技專攻은 모델 關聯 學科로는 全國 4年制 男女共學 大學 가운데 唯一한 學科며 모델演技專攻이라는 專攻 名稱 또한 唯一하다. 모델演技專攻은 演技專攻, 舞臺技術專攻, 舞臺패션專攻과 어우러져 公演藝術學部를 이뤄 때로는 協業해 프로덕션 過程을 만들고, 때로는 各 專攻의 特性을 살려 專攻別 깊이를 더해 나간다. 全國에서 唯一한 過程이라 할 만하다. 舞臺패션專攻은 이탈리아 MSA, 美國 템플턴大學 等 世界 有名 패션스쿨처럼 舞臺패션 디자이너를 길러내는 國內에 몇 안 되는 學科 專攻이다. 專攻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舞臺衣裳과 패션디자인을 모두 배울 수 있다.

單科大學 規模로는 世界 最初로 設立된 美容藝術大學은 K-뷰티를 先導하는 ‘美容藝術 分野 韓國의 하버드’로 불린다. 美容藝術大學에는 헤어디자인學科와 메이크업디자인學科, 코스메틱&뷰티테라피學科 等 3個의 特性化 學科가 있다. 3個 學科 모두 유럽, 아시아를 아우르는 世界的 水準의 獨自的인 K-뷰티 프로그램을 開發해 運營한다. K-뷰티 프로그램은 뷰티 分野에서 빠르게 變化하는 트렌드를 읽고 分析的 視角을 통해 世界 業界 및 産業體 需要에 맞는 敎科目을 柔軟하게 選擇해 맞춤式 敎育을 하는 國際的으로 適用 可能한 標準化된 敎育 시스템이다.

ICT의 革新的 發展에 따라 大學도 융複合 敎育 體系로 變化하는 흐름에 맞춰 서경대는 융複合 敎育 모델 發掘에 힘쓰고 있다. 이를 爲해 融合大學 內에 아트앤테크놀로지學科와 스포츠앤테크놀로지學科 等 2個 特性化 學科를 新設해 4次 産業革命 時代가 要求하는 分野別 專門 人力 養成에 拍車를 加하고 있다. 아트앤테크놀로지學科는 藝術的 表現 能力과 尖端 테크놀로지 活用 能力을 두루 갖춘 ‘韓國型 스티브 잡스’ 같은 未來型 人材를 養成하기 위해 人文學, 文化藝術, 工學 等 3個 領域으로 構成된 融合型 敎科課程을 運營하고 學生 中心의 프로젝트 基盤 授業을 運營하고 있다. 또 스포츠앤테크놀로지學科는 스포츠의 國際化·情報化·産業化를 先導하는 스포츠産業 및 科學 專門 人力을 養成하기 위해 學生 志向型 敎育 서비스와 現場 需要型 敎育課程, 未來 志向的인 學科를 運營하고 있다.

이에 힘입어 서경대는 올해 定時募集 新入生 競爭率 9.07代1을 記錄, 서울 地域 4年制 大學校 中 홍익대에 이어 2位를 記錄했으며 卒業生 就業率도 72.6%를 記錄하며 서울 地域 4年制 主要 大學校 中 3位를 차지했다. 서경대는 2018年부터 2020年까지 3年間 定時募集 新入生 競爭率 1位를 記錄했으며 卒業生 就業率도 2019年부터 2023까지 5年間 서울 地域 所在 主要 大學校 가운데 5年 連續 ‘TOP 10’을 記錄하고 있다.


安少姬 記者 ash0303@donga.com
#체인지 #챌린지 #캠퍼스 #大學 #서경대學校 #軍事學科 #公共人材學部 #公演藝術學部 #美容藝術大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