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AI 等 尖端學科 新設… 産業界 實務者를 멘토로 迎入|東亞日報

빅데이터-AI 等 尖端學科 新設… 産業界 實務者를 멘토로 迎入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제해종 총장
제해종 總長
삼육대學校(總長 제해종)는 中長期 發展 計劃인 ‘SU-Glory 2030’을 樹立하고 ‘휴먼-ICT 融合’과 ‘바이오-에코 融合’을 兩大 特性化 戰略으로 내세웠다. 이 中 휴먼-ICT 融合 特性化를 바탕으로 4次 産業革命 時代의 人間 中心 新技術 開發과 融合을 推進하고 있다.

三育大는 最近 未來融合大學 內에 尖端 學科인 빅데이터클라우드工學科와 人工知能融合學部를 新設했다. 빅데이터클라우드工學科는 4次 産業革命 時代 데이터 클라우드 産業의 成長을 이끌어가기 위한 탄탄한 理論과 實務 能力을 갖추고 問題 解決 能力과 全人的 素養을 兼備한 創意的 글로컬 소프트웨어 開發者를 養成한다.

1·2學年 過程은 소프트웨어 開發을 위한 基礎 理論과 프로그래밍 關聯 敎科目을 배운다. 3·4學年 過程은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컴퓨팅에 特化된 ‘데이터工學트랙’ ‘클라우드컴퓨팅트랙’을 運營한다.

데이터工學트랙은 △소셜빅데이터分析 △데이터마이닝 △데이터視覺化 △소셜빅데이터分析 △클라우드基盤빅데이터分析 等 科目을 배운다. 클라우드컴퓨팅트랙의 主要 敎科目은 △클라우드컴퓨팅 △클라우드假想化 △클라우드인프라管理 △클라우드運營 △클라우드DevOps自動化 等이다.

現業 實務陣의 要求 事項을 受容한 專攻 深化 科目을 重點 配置했으며 實務 能力 向上을 爲해 3∼4學年 過程에서 캡스톤디자인 및 인턴십 敎科目을 强化했다. 産業界 實務者를 講師 및 멘토陣으로 積極 迎入해 學生들의 現業 能力과 就業率 向上을 圖謀한다.

人工知能融合學部, AI-半導體-經營情報 트랙 運營

人工知能融合學部는 人工知能 中心의 工學的 專門 力量을 바탕으로 人文社會學的 素養과 經營的 洞察力을 갖춘 專門 人材를 養成하고 있다. 細部 專攻은 人工知能工學, 經營情報시스템, 知能型半導體 等 세 트랙을 運營한다.

人工知能工學 專攻은 人工知能 基盤의 빅데이터 및 IT 專門 人材를, 經營情報시스템 專攻은 體系的인 專門 知識과 現場 經驗이 豐富한 經營-IT 코디네이터 및 專攻 知識과 技術을 갖춘 제너럴리스트를, 知能型半導體 專攻에서는 次世代 半導體 産業을 이끌어갈 半導體 工程·設計·分析 分野 專門 人力을 養成한다.

이를 위해 폭넓은 專攻 基礎敎育은 勿論 人工知能·빅데이터 中心의 專攻 深化敎育, 半導體 學問의 폭넓은 理解와 應用을 위한 融合型 프로젝트 中心 敎育, 글로벌 力量을 强化하기 위한 海外硏修 프로그램 等으로 4次 産業革命 時代에 적합한 創意的 融合 人材를 養成하고 있다.

SW中心大學事業… SW健康科學特性化 連繫專攻 運營

三育大는 科學技術情報通信部가 主管하는 特性化 트랙 國庫事業인 ‘SW中心大學事業’에 選定돼 事業을 運營하고 있다. 大學 敎育을 소프트웨어 中心으로 革新해 소프트웨어 核心 人材를 養成하는 事業으로 支援 規模는 最大 6年(4+2年)間 總 60億 원에 達한다.

삼육대의 事業 비전은 ‘健康한 地域社會를 위한 SW健康科學 融合人材 養成’이다. 健康科學 特性化 分野에서 100年 以上의 노하우를 蓄積해온 三育大는 이 分野에 人工知能, 빅데이터 等 소프트웨어 敎育을 椄木해 소프트웨어 力量을 갖춘 融合 人材를 養成하고 社會的 價値를 創出하고 있다.

三育大는 SW 融合人材 養成을 위해 SW健康科學特化 連繫 專攻 3個 過程을 新設해 運營하고 있다. △SW中毒心理 △SW中毒再活 △SW保健빅데이터 等이다. SW 中心 學科인 컴퓨터工學部와 人工知能融合學部 外에도 看護學科, 物理治療學科, 保健管理學科, 社會福祉學科, 相談心理學科, 藥學科 等 健康科學 特性化 學科를 融合한 過程이다. 모든 連繫 專攻 過程은 三育大 學部 在學生이라면 누구나 參與할 수 있다.

半導體專攻트랙事業…시스템 半導體 核心 人材 養成

三育大는 또한 半導體專攻트랙事業에 選定돼 ‘半導體 素部裝 엔지니어 養成課程’을 運營하고 있다. 半導體 素部裝(素材·部品·裝備) 企業과 컨소시엄을 構成해 半導體 素子, 公正의 學事級 專門 人力을 養成한다.

三星電子 半導體硏究所 出身 敎授陣이 主軸이 돼 半導體 8代 公正, 小子 特性, 測定 等 敎科目을 開設했다. 化學生命科學科에 半導體 機器分析, 人工知能融合學部에는 人工知能소프트웨어 基礎 過程을 열었다. 또 컨소시엄 企業體와의 協力을 통한 實務 中心의 敎科目과 産學協力 프로젝트, 인턴십, 現場 實習 等 企業 連繫 過程을 强化했다. 이처럼 半導體 工程 및 實習과 關聯한 實務 中心의 敎育 再編成을 통해 시스템 半導體를 이끌어갈 核心 專門 人力을 養成하고 있다.


安少姬 記者 ash0303@donga.com
#체인지 #챌린지 #캠퍼스 #大學 #삼육대學校 #su-glory 2030 #휴먼-ict 融合 #바이오-에코 融合 #sw中心大學事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