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世界 唯一’ 명지대 바둑學科 廢止… “韓國 競爭力 떨어질라” 憂慮|東亞日報

‘世界 唯一’ 명지대 바둑學科 廢止… “韓國 競爭力 떨어질라” 憂慮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16時 49分


코멘트
동아일보DB
東亞日報DB
“죽었다가도 다시 살아날 수 있는 건 바둑밖에 없어 그 妙味가 큽니다. 하지만 요즘 젊은 사람들은 잘 모는 것 같아요. 老人들만 바둑 둡니다.”

27日 午後 1時 30分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洞의 한 起源. 43年째 바둑을 두고 있다는 조원국 氏(73)의 말이다. 起源에는 老人 20名이 두세 名씩 모여 앉아 바둑을 두고 있었다.

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의 한 기원에서 노인들이 바둑을 두고 있다. 이수연 기자 lotus@donga.com
27日 午後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洞의 한 起源에서 老人들이 바둑을 두고 있다. 이수연 記者 lotus@donga.com
이를 雰圍氣를 反映하듯 世界 唯一 바둑學科人 명지대 바둑學科가 來年부터 新入生을 받지 않기로 했다. 명지대는 25日 敎務會議를 열고 바둑學科 폐과를 決定했다고 27日 밝혔다.
1997年 開設된 명지대 바둑學科는 한종진 9段과 양건 9段, 이민진 8段 等 19名의 프로 記事를 輩出했다. 하지만 學校 側은 經營 惡化와 바둑을 두는 젊은 層이 減少하는 理由 等으로 폐과를 決定했다. 2022年 처음 論議가 始作됐을 當時 ‘마인드스포츠(經營)學科’로 改編될 豫定이었으나, 漸次 廢科하는 方向으로 가닥이 잡혔다.

2022년 바둑학과 폐과 반대 운동을 하는 명지대 학생들. 동아일보DB
2022年 바둑學科 閉果 反對 運動을 하는 명지대 學生들. 東亞日報DB
在學生과 敎授들은 反撥하고 있다. 바둑學科 學生會長 김한결 氏(24)는 “學生들은 閉果 確定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學生會 次元에서) 閉果 反對 運動을 準備 中”이라고 말했다. 바둑學科 敎授들 亦是 이날 午後 1時 30分頃 關聯 會議를 열었다. 南치型 바둑學科 敎授는 “日本, 中國 쪽에서 留學生들이 많이 오고 있는 狀況에서 폐과를 決定한 게 宏壯히 遺憾스럽다”고 했다.

實際 명지대 바둑學科에는 獨逸과 프랑스, 브라질 等 世界 各國 出身 學生이 다녔다. 헝가리 出生의 한국기원 프로初段人 디아나 師範도 유럽과 日本에서 工夫하다가 2005年 명지대로 留學온 後 2008年 프로 記事가 됐다.

韓國의 바둑 競爭力이 떨어질 수 있다는 憂慮의 목소리도 있다. 最近 신진서 9段이 中國 상하이에서 끝내기 6連勝으로 世界 바둑의 새 歷史를 쓴 가운데, 이 흐름을 逆行할 수 있다는 것. 學科 廢止 確定 以後 國內 바둑界에서는 學科 廢止를 두고 反對하는 목소리 이어졌다.

유튜브 ‘숏츠(1分 未滿의 짧은 動映像)’ 等 刺戟的인 콘텐츠에 익숙한 젊은 世代가 바둑을 外面하고 있어 危機가 加速化될 것이란 分析도 나온다. 職場人 김도연 氏(26)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라온 映像만 봐도 時間 가는 모르는 時代”라며 “別생각 없이 볼 수 있는 콘텐츠들이 많아서 머리 쓰며 해야 하는 바둑에는 關心이 잘 가지 않게 된다”고 말했다.

大寒바둑協會에 따르면 바둑을 둘 줄 아는 人口의 推算 比率은 2000年 32%에서 올해 19.4%로 떨어졌다. 企劃財政部는 지난해 21億 원였던 大寒바둑協會 支援 豫算을 올해 全額 削減했다.

하지만 一角에서는 死活(돌이 죽고 사는 法) 等 人生의 智慧가 담겨 있어 如前히 魅力이 있다는 意見도 있다. 1月 大寒바둑協會가 發表한 ‘바둑에 對한 國民認識 및 利用 實態 調査 報告書’에 따르면, 바둑을 두지 않는 應答者 中 62.9%가 ‘바둑을 배울 意向이 있다’고 答했다고 한다.

大寒바둑協會는 27日 “學生들을 考慮하지 않은 閉果 決定에 强力히 遺憾을 표한다”며 “바둑學科 進學을 希望하던 學生들의 꿈이 짓밟히는 일이 없도록 關聯 機關과 協議해 代案을 만들겠다”고 했다. 한국기원은 “2022年부터 反對 聲明을 내는 等 閉果 在庫 意見을 여러 方面으로 傳達했다”며 “最近 프로 記事들이 猛活躍해 바둑의 位相이 높아진 時點에서 閉果 決定이 안타깝다”고 했다.
이수연 記者 lotu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