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洪準杓 “달빛同盟 歷史는 只今부터… 國家均衡發展의 成功모델될 것”|東亞日報

洪準杓 “달빛同盟 歷史는 只今부터… 國家均衡發展의 成功모델될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嶺湖南 相生 달빛同盟] 洪準杓 大邱市長 인터뷰
달빛鐵道特別法, 與野 協治 象徵
TK 新空港으로 産業 再配置 빨라져
嶺湖南 相生發展의 비전 提示하고, 南部 經濟圈의 核心 交通網 期待

홍준표 대구시장은 19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철길과 하늘길을 열고 우리나라 산업구조를 
재배치하는 달빛동맹은 국가균형발전과 지방시대를 이끄는 행정의 본보기가 될 것”이라며 “국가의 중심축이자 지속가능한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연대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대구시 제공
洪準杓 大邱市長은 19日 東亞日報와의 인터뷰에서 “鐵길과 하늘길을 열고 우리나라 産業構造를 再配置하는 달빛同盟은 國家均衡發展과 地方時代를 이끄는 行政의 本보기가 될 것”이라며 “國家의 中心軸이자 持續可能한 新成長 動力이 될 수 있도록 連帶를 强化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大邱市 提供
“大邱 達句伐과 光州 빛고을을 잇는 달빛同盟의 새로운 歷史가 世界로 뻗어나갈 겁니다.”

洪準杓 大邱市長은 19日 大邱 北區 산격廳舍 接見室에서 가진 東亞日報와의 인터뷰에서 “달빛同盟은 앞으로 地域 均衡發展의 成功 모델이 될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어 “最近 特別法이 通過된 달빛鐵道의 成功도 매우 重要하다. 大邱慶北 (TK) 新空港과 連結되면 우리나라 産業 再配置가 急速하게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醫療·敎育·文化 等의 인프라를 갖춘 달빛 境界 地域에 尖端産業團地인 달빛 산단을 造成하면 企業들이 몰려올 것”이라며 “50, 100年 뒤를 내다보고 推進하는 나라 全體의 事業이 될 것”이라고 强調했다.

洪 市場은 인터뷰 내내 달빛鐵道와 TK 新空港 成功을 力說했다. 그는 “우리나라 空港 政策을 劃期的으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 有事時 仁川空港을 使用할 수 없게 되면 나라의 하늘길이 막힌다. 그래서 中南部 地域에 第2의 ‘安保空港(TK 新空港)’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또 “달빛鐵道를 타고 TK 新空港을 利用하는 湖南의 물類 旅客은 500萬 名이 넘을 것이다. 忠淸道까지 合하면 最少 1500萬 名이 1時間 안에 世界 어디든 갈 수 있게 된다. 中國에서 하늘길을 열어 世界的인 都市로 急浮上한 쓰촨省의 事例를 벤치마킹할 必要가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一問一答.

―달빛鐵道特別法 制定의 歷史 및 經濟的 價値에 對해 說明해달라.

“이 法은 憲政 史上 最多인 261名의 國會議員이 共同 發議해 與野 協治의 象徵이 됐다. 嶺湖南 地域의 30年 宿願인 달빛鐵道의 迅速하고 安定的인 建設을 保障하고 嶺湖南 斷絶과 葛藤을 넘어 和合과 相生發展의 비전을 提示할 것이다. 또 서울 中心의 南北 方向이 大部分인 現行 鐵道網 體系에서 最初의 非首都圈 都市 間 東西 橫斷鐵道로 大邱와 光州를 1時間帶 生活圈으로 묶는다. 地域의 均衡發展 및 東西 和合으로 南部 巨大經濟圈을 構築하는 核心 交通網이 될 것이다.”

―TK 新空港特別法에 對한 評價도 잇따른다.

“이 法은 單純한 地方 空港 以前이 아니라 地域의 再建과 首都圈에 集中된 産業 再配置를 통해 國家均衡發展과 國家安保를 책임진다는 點에서 큰 意義가 있다. 美國, 유럽 等 中長距離 運航이 可能한 물類 旅客 空港을 建設해 新空港 經濟圈을 形成할 것이다. 大韓民國 第2의 經濟 軸으로 新成長 據點으로 떠오를 것으로 본다. 大邱慶北硏究院 分析 結果 新空港 建設 및 交通網 構築, 各種 聯關 業 育成 等에 따른 經濟的 波及效果가 生産 誘發 66兆2160億 원, 附加價値 32兆1908億 원, 新規 雇傭 63萬2238名일 것으로 豫想됐다. 新空港 建設은 大邱 未來 100年을 이끌어갈 革新의 震源地가 될 것이다.”

―最近 光州에서 열린 달빛鐵道特別法 國會 通過 記念行事가 눈길을 끌었다.

“姜琪正 光州市長과 意氣投合해 1次로 하늘길, 2車路 鐵길을 열면서 光州市民들이 더 크게 반겨준 것 같다. 特히 30年 宿願事業인 光州 軍 空港 移轉 問題도 TK 新空港特別法 德分에 解決의 물꼬를 트면서 달빛同盟의 意味가 더욱 커졌다. 世界的인 하늘길과 鐵길이 생기면 光州市道 열린 都市로 變貌할 것이다. 地域 葛藤 解消는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다. 이렇게 大邱와 光州 兩 都市가 同時에 均衡發展을 推進할 때 地域 葛藤은 자연스럽게 徐徐히 없어질 것이다.”

―光州에 다녀온 뒤 朴正熙 前 大統領 銅像 建立을 推進하고 있는데… .

“大邱의 兩大 精神이 있다. 獨裁 時節 學生들이 일어났던 2·28 自由 精神은 國家記念日로 指定돼 每年 그 意味를 되새기고 있다. 그러나 다른 한 軸인 朴正熙 前 大統領의 産業化 精神을 기리는 것들은 많지 않다. 光州에서 김대중 前 大統領을 기리는 場所와 空間이 많은 것과 對照的이다. 世界的인 都市에는 地域을 발전시키고 守護했던 人物의 銅像이 있다. 朴 前 大統領의 産業化 精神을 기리는 象徵物이 있어야 할 時點이다. 大邱市長 當選 때부터 恒常 생각했던 일이다. 現在 朴 前 大統領 記念事業 支援 條例 制定 節次를 進行 中이다. 專門家로 構成된 銅像建立委員會가 構成될 豫定이다. 동대구역 廣場을 ‘朴正熙 廣場’으로 명명하고 銅像도 세울 計劃이다. 大邱圖書館 內 公園을 ‘朴正熙 公園’으로 이름 짓는 일도 準備하고 있다.”

―달빛同盟에 이어 南部 巨大經濟圈 造成 事業도 注目받고 있다.

“大邱와 光州 等 10個 地方自治團體가 뜻을 모아 嶺湖南 相生과 國家均衡發展을 위해 南部 巨大經濟圈 造成 協約을 締結했다. 달빛鐵道를 早速히 建設하고 달빛尖端産業團地를 造成해 國家 人工知能(AI), 디지털 革新 地球를 構築하는 것이 核心이다. 南部 巨大經濟圈의 戰略 産業 및 地域 人材 育成도 始作한다. 地域 消滅 危機를 스스로 克服하는 事例다. 더 나아가 2028年 下溪아시안게임을 誘致해 東西 和合으로 國民 大統合에도 寄與할 것이다. 最近 달빛産業同盟 專擔 部署(TF)를 共同 構成하기로 했다. 달빛鐵道 經由地 地自體와 힘을 모아서 嶺湖南이 首都圈에 버금가는 大韓民國의 中心軸으로 成長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總選이 끝나면 具體的으로 內容을 하나씩 公開할 計劃이다.”


장영훈 記者 jang@donga.com
#嶺湖南 相生 달빛同盟 #달빛鐵道特別法 #tk 新空港 #嶺湖南 #交通網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