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政府, 醫大 增員 敎育與件 後續措置 着手…“大學別 需要調査”|東亞日報

政府, 醫大 增員 敎育與件 後續措置 着手…“大學別 需要調査”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10時 04分


코멘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李尙玟 行政安全部 長官이 27日 서울 종로구 政府서울廳舍에서 열린 醫師 集團行動 中央災難安全對策本部 會議에서 모두發言을 하고 있다. 뉴스1
政府가 醫大 定員 增員에 必要한 敎育 與件을 마련하기 위해 大學別로 敎員 增員과 敎育?實習 施設 擴充 等 8個 分野에 對한 需要調査에 着手했다.

27日 李尙玟 行政安全部 長官은 政府서울청사에서 ‘醫師 集團行動 對應 中央災難安全對策本部’ 會議를 主宰하며 “前날 關係 部處가 모여 ‘醫大敎育 支援 태스크포스(TF)’ 2次 會議를 開催했다”고 밝혔다.

그는 “大學別로 敎員 增員, 敎育 施設, 實習 施設, 機資材 擴充 等 8個 分野에 對한 需要調査를 始作했다”며 “政府는 各 大學의 需要를 積極 反映해 來달 中 醫大敎育 與件 改善方案을 마련할 計劃”이라고 說明했다.

李 長官은 “27年 만의 醫大 定員 擴大는 醫療正常化 必要條件”이라며 醫大 定員 增員 方針에 再次 못을 박았다.

그는 “只今 大韓民國이 處한 必須醫療와 地域醫療의 危機는 醫療 現場의 醫師들께서 더 잘 아실 것”이라며 “地方 醫療機關에서는 意思를 求하기 어렵고, 地方의 患者들이 病院까지 가는 길은 너무 멀다”고 指摘했다.

이어 “人口 1000名當 醫師 數가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平均은 3.7名인데, 서울을 除外한 16個 市道는 1.93名에 不過하다. OECD 平均의 折半보다 적은 試圖가 10個나 된다”며 “高齡化 趨勢에 따라 世界 各國은 醫大 入學 定員을 꾸준히 늘려왔다. 美國은 지난 20餘 年間 入學 定員을 7000名을 늘렸고, 프랑스는 6150名, 日本은 1759名을 늘렸다”고 했다. 그러면서 “늦게라도 醫大 定員을 늘려서 絶對的으로 不足한 韓國의 醫師 數를 擴充하려는 것”이라고 强調했다.

李 長官은 增員 規模 2000名 中 82%인 1639名을 非首都圈 大學에 配定한 것에 對해 “地域의 必須醫療 不足 問題를 解決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는 “地域의 醫大生들이 地域醫療機關에서 修鍊받고 地域에서 일할 수 있도록 支援體系를 함께 强化해 나갈 計劃”이라며 “契約型 地域 必須醫師制度를 導入하고, 奬學金·修鍊費用 支援과 함께 井州 與件도 改善하겠다”고 說明했다. 이어 “2027年까지 國立大 醫大 敎授 1000名 增員도 蹉跌 없이 推進하겠다”고 敷衍했다.

李 長官은 政府의 醫大 定員 增員 方針에 反撥하는 醫療陣들을 向해 “消耗的인 葛藤을 멈추고 建設的인 對話의 場으로 나와 難題들을 함께 풀고 醫療 正常化 方案을 발전시키는데 함께 해주길 바란다”고 促求했다.

그러면서 “醫大 敎授들은 專攻醫들이 하루빨리 復歸하도록 說得해 주고, 政府와의 對話에 積極 나서달라”며 “政府는 建設的 協議體를 構成해 積極的으로 疏通하고 醫療界의 意見과 提案을 傾聽하며 反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혜원 東亞닷컴 記者 hye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