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氣候公約 따라 支持 政黨 바꿀 수도”… ‘氣候 有權者’ 選擧판 흔들까|동아일보

“氣候公約 따라 支持 政黨 바꿀 수도”… ‘氣候 有權者’ 選擧판 흔들까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氣候 危機’ 世界 選擧 主要 議題로
다양한 性別-年齡 氣候 이슈 關心… 政治權도 關聯 人材 迎入 等 對應
英 有權者, 治安-住宅보다도 重視… “지난 美 大選 氣候가 左右” 分析도
“氣候 政策 稅金 싫다” 反應도 많아… 市民 實踐 醫師 있어야 選擧 影響

다음 달 10日 實施되는 第22代 總選이 2週 앞으로 다가왔다. 韓國뿐 아니라 다른 나라들도 올해 굵직한 選擧가 치러지는 곳이 많다. 4月 印度 總選, 6月 유럽聯合(EU) 議會 選擧, 11月 美國 大統領 選擧 等이 줄줄이 이어진다. 74個國에서 選擧가 치러지는 ‘슈퍼 選擧의 해’다.

올해 各國 選擧의 主要 議題 中 하나는 ‘氣候危機 對應’이다. EU 炭素國境調停制度(CBAM) 施行 等 氣候危機 對應 이슈가 懸案이 됐고, 環境에 關心이 높은 젊은 世代를 中心으로 政策이나 選擧運動 參與도 많아지고 있다. 各國 政府는 選擧 結果에 따라 政權이 바뀌거나 氣候 및 環境政策이 影響을 받을 수 있어 觸角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 “氣候公約 따라 支持 바꿀 수도”

國內 環境團體 ‘氣候政治바람’이 올 1月 全國 17個 廣域市道에서 1000名씩 總 1萬7000名 有權者를 對象으로 調査한 結果에 따르면 應答者 3名 中 1名은 選擧에서 氣候 이슈에 敏感하게 反應하는 ‘氣候 有權者’로 드러났다.

‘總選에서 氣候危機 對應 公約이 마음에 드는 候補가 있다면’이라는 質問에 應答者의 62.5%는 “平素 政治的 見解와 다르더라도 投票를 眞摯하게 苦悶하겠다”고 答했다. 氣候危機 公約에 따라 投票 性向을 바꿀 수도 있다는 뜻이다. “公約에 關係없이 平素 支持하던 政黨 候補에게 투표하겠다”는 24.6%였다.

氣候危機가 ‘젊은 進步層 一部만의 어젠다’라는 偏見과 달리 氣候 有權者는 性別과 年齡層에서 골고루 나타났다. 男性 35.7%, 女性 31.4%가 氣候有權者였다. 年齡 亦是 20代(18歲 以上), 30代, 40代, 50代, 60代 以上까지 골고루 30%臺로 나타났다. 特히 60代 以上은 氣候 有權者의 比率이 35.2%로 가장 높았다.

國際環境團體 그린피스는 지난달 國民의힘과 더불어民主黨 兩黨에 氣候政策 提案書를 提出했다. 또 한동훈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과 李在明 民主黨 代表를 直接 만나 “氣候危機에 對應하는 政治人에게 票를 던질 靑年 有權者가 많다는 事實을 깨닫길 바란다”며 氣候危機에 보다 積極 對應할 것을 促求했다.

政治權도 反應하고 있다. 民主黨은 1號 人材 迎入으로 박지혜 氣候·環境 專門 辯護士를 迎入했고, 國民의힘 亦是 김소희 氣候變化센터 事務總長 等 4名의 氣候對應 關聯 人材를 迎入했다. ‘國會 氣候危機 特別委員會 常設化’는 兩黨 모두 公約으로 내세웠다.

● 美-英도 氣候 이슈… “納稅者 反撥은 苦悶”

海外에서도 氣候危機가 選擧의 ‘主要 爭點’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린피스는 지난해 9月 英國人 2萬餘 名을 對象으로 한 設問調査 結果 ‘保守黨이 氣候危機 對應에 必要한 政策을 繼續 反對할 境遇 議席을 잃을 可能性이 크다’고 分析했다. 里市 수낵 英國 總理는 지난해 8月 2030年 施行 豫定이었던 內燃機關車 運行 禁止를 2035年으로 5年 延期하며 ‘氣候對應 政策에서 後退했다’는 批判을 받았다.

調査에 따르면 英國 有權者들은 環境·氣候變化 이슈(29%)를 經濟와 物價 上昇(59%) , 健康 및 福祉(46%), 移民(32%) 問題에 이어 4番째로 選擧에서 重要한 이슈로 꼽았다. 治安(23%), 住宅(22%), 敎育(17%) 問題를 앞서는 것이다. 또 有權者 64%는 “候補者가 氣候變化 對應 政策을 優先視하길 바란다”고 答했다.

美國은 11月 親環境 政策을 標榜하는 조 바이든 現 大統領과 ‘氣候 惡黨’이라는 批判을 받던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이 再對決한다. 지난달 美國 콜로라도大 未來社會環境센터(C-SEF)는 “2020年 大選 때 氣候變化 이슈로 美國 민주당이 공화당보다 3% 더 得票할 수 있었다”며 “氣候變化에 對한 두려움 때문에 지난 大選이 바이든 便으로 기운 것”이라는 報告書를 내놨다. 바이든 大統領은 지난달 氣候危機를 ‘실존적 威脅’이라고 指稱하며 美國 內 化石 燃料 發展의 段階的 廢止와 風力 및 太陽光 等 再生에너지 擴大를 包含해 環境 政策에 보다 積極的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反面 트럼프 前 大統領은 “現 政權의 氣候 關聯 政策을 모두 廢止하겠다”고 公言했다.

氣候 對應 政策을 推進하는 것에 莫大한 稅金이 必要하다는 點은 政治權의 苦悶이다. 有權者이자 納稅者인 國民이 反撥할 수 있기 때문이다. 英國 데일리메일은 CRC 리서치 設問調査를 引用해 美國 有權者 1600名을 調査한 結果 應答者 42%는 ‘氣候變化를 위해 돈을 낼 意向이 없다’고 答했다고 報道했다. 한 달에 最大 10달러(藥 1萬3400원)를 支出하겠다고 한 應答者는 18%, 100달러(藥 13萬4000원) 以上을 기꺼이 낼 수 있다고 한 사람은 7%에 不過했다. 美國 에너지 硏究所 제이슨 아이작 硏究所長은 “氣候危機를 올해 大選의 主要 이슈로 豫想하고 있는 바이든 政府에 당황스러운 內容이 될 것”이라며 “市民들의 實質的인 行動이 있을 때 氣候危機가 眞正한 選擧 이슈가 될 수 있다”고 指摘했다.

氣候 有權者
투표할 때 氣候 이슈를 積極的으로 考慮하는 有權者

김예윤 記者 yeah@donga.com
#氣候 有權者 #氣候 公約 #氣候 危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