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둠이 地球 環境 밝혀주길”… 지난週 全 世界가 ‘깜깜’|東亞日報

“어둠이 地球 環境 밝혀주길”… 지난週 全 世界가 ‘깜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世界自然基金 ‘어스아워’ 캠페인
午後 8時 30分부터 1時間 불끄기
光化門-롯데월드타워 等 參與
소나무 113萬 그루 심는 效果

이순신 장군도 ‘어스아워’ 동참 23일 오후 8시 반 서울 광화문광장 이순신 동상의 조명이 꺼진 모습. 소등은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 매년 3월 마지막
 주 토요일 1시간 동안 불을 끄는 ‘어스아워(Earth Hour)’ 캠페인 일환으로 진행됐다. 올해는 부활절 때문에 캠페인이 
평소보다 1주일 앞당겨 진행됐다. 세계자연기금(WWF) 제공
李舜臣 將軍도 ‘어스아워’ 同參 23日 午後 8時 半 서울 光化門廣場 李舜臣 銅像의 照明이 꺼진 모습. 消燈은 氣候 危機의 深刻性을 알리기 위해 每年 3月 마지막 週 土曜日 1時間 동안 불을 끄는 ‘어스아워(Earth Hour)’ 캠페인 一環으로 進行됐다. 올해는 復活節 때문에 캠페인이 平素보다 1週日 앞당겨 進行됐다. 世界自然基金(WWF) 提供
23日 午後 8時 半. 光化門 廣場과 崇禮門, 國會議事堂, 롯데월드타워 等 서울 랜드마크와 大型 호텔, 大企業 社屋 等의 照明이 一齊히 꺼졌다. 大規模 停電이 發生한 듯한 消燈은 1時間 동안 이어졌다. 같은 時間 프랑스 파리 에펠塔과 濠洲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等 全 世界 有名 建築物에서도 照明이 꺼졌다.

世界自然基金(WWF)李 進行하는 ‘地球를 위한 1時間 불끄기’ 캠페인 ‘어스아워(Earth Hour)가 進行된 것이다. 이 캠페인은 每年 3月 마지막 土曜日 午後 8時 半부터 9時 半까지 全 世界가 다 같이 불을 끄고 氣候變化의 深刻性을 되새기며 地球의 未來에 對해 苦悶하자는 趣旨로 마련됐다. 2007年 濠洲 시드니를 始作으로 現在 190餘 個國에서 企業과 公共機關, 家庭 等 220萬餘 곳이 參與하는 世界 最大 規模의 캠페인이다. 올해는 復活節 連休 때문에 한 株 앞당겼다.

國內에서도 相當數 市民이 캠페인에 同參했다. 이날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아이가 學校에서 ‘어스아워’를 배웠다며 불을 끄자고 했다. 엄마보다 낫다는 생각이 들어 아이와 함께 불끄고 누워 있다” “올해는 몰라서 못했지만 來年에는 해보겠다” 等의 글이 올라왔다. 國內에서 建物들이 1時間 동안 消燈으로 아낀 에너지는 소나무 苗木 約 113萬 그루를 심는 效果와 비슷하다고 한다.

一部 環境 運動家들은 ‘어스아워’가 炭素 排出 低減 等 實質的 環境 問題 解決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批判한다. 氣候危機의 責任을 政治人이나 化石燃料 企業이 아니라 個人에게 지우려는 趣旨 아니냐는 疑心도 提起된다. 이런 指摘에 WWF는 “市民들이 ‘우리는 이만큼 地球의 未來에 關心이 있다’고 보여줄 때 企業과 政治를 움직일 수 있는 힘이 된다”고 說明하고 있다. 아르헨티나에서는 2013年 어스아워 캠페인을 契機로 當時 340萬 ha(헥타르) 規模의 海洋 地域을 保護하는 法案이 上院에서 通過되기도 했다.


김예윤 記者 yeah@donga.com
#어스아워 #地球를 爲한 1時間 불끄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