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在明 ‘强制召喚’ 檢討했던 大庄洞 裁判 出席한다|동아일보

李在明 ‘强制召喚’ 檢討했던 大庄洞 裁判 出席한다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5日 15時 35分


코멘트

遲延 出席·不出席에 裁判部 “强制召喚 檢討”
李在明, 26日 大庄洞 裁判엔 正常 出席 展望
코로나19 確診된 유동규度 證人 出席할 듯

ⓒ뉴시스
4·10 總選을 理由로 裁判에 遲延 出席 및 不出席해 裁判部로부터 警告를 받은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代表가 26日 열릴 大庄洞 裁判에는 正常的으로 出席할 것으로 보인다.

民主黨 代表室 關係者는 25日 “裁判에 나가야 하는 狀況”이라며 李 代表의 法院 出席을 示唆했다. 總選을 앞두고 選擧 遊說에 熱中하고 있는 이 代表는 이날 별다른 遊說 日程을 잡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법 刑事合議33部(部長判事 김동현)가 審理하는 裁判에는 유동규 前 城南都市開發公社 企劃本部長이 證人으로 出席할 豫定이다. 지난 週末 사이 코로나19에 確診된 것으로 알려진 兪 前 本部長은 25日 進行된 ‘大庄洞 本流’ 裁判에도 不出席했다.

다만 그는 26日 進行될 이 代表의 裁判에는 出席 意志를 내비친 것으로 把握됐다. 防疫 當局은 現在 코로나19 確診者의 境遇 3~5日 隔離를 勸告하고 있어 그의 法廷 出席이 不可能한 것은 아니다.

앞서 李 代表는 選擧對策委員會 出帆式 參席과 地域 選擧遊說 等을 理由로 裁判에 늦게 參席하거나 아예 不出席하며 裁判이 延期됐었다. 지난 19日 進行된 公判에서는 이 代表의 出席을 두고 檢察과 辯護人 側이 强하게 攻防을 벌이기도 했다.

檢察은 “被告人은 고지된 忌日에 出席할 義務가 있음에도 李在明 被告人은 無斷 不出席해 豫定된 時間에 裁判이 進行되지 못하도록 했다”며 “法院의 許可 없는 不出席이 反復된다면 被告人의 出席 擔保와 强制를 위한 여러 措置가 이뤄져야 한다”고 指摘했다.

反面 이 代表 側은 “李在明 被告人은 總選 出馬 候補者이기도 하지만 第1野黨 代表로 選擧에 臨하고 있다”며 “選擧가 가진 重要性을 考慮할 때 單純히 李在明 個人의 問題가 아니라는 點이 充分히 考慮돼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强調했다.

證人으로 法廷에 나온 兪 前 本部長 亦是 이 代表의 不出席을 問題 삼고 證言을 拒否하면서 裁判이 空轉됐다. 裁判部는 李 代表에 對한 强制召喚 檢討를 示唆하기도 했다.

裁判部는 “被告人 不出席으로 裁判을 延期한다”면서도 “다음 期日에도 李在明 被告人이 나오지 않는다면 그때부터 强制召喚을 반드시 檢討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代表에게 被告人 召喚狀을 發送했다.

李 代表는 2010年~2018年 京畿 城南市長으로 在職하면서 김만배氏가 大株主로 있는 火天大有資産管理 等 民間事業者에게 事業 情報를 提供하는 等 特惠를 줘 利益 7886億원을 얻게 한 嫌疑(利害衝突防止法 違反) 等으로 起訴됐다.

鄭 前 室長과 公募해 김인섭 前 韓國하우징技術 代表의 請託에 따라 城南都市開發公社를 事業에서 排除해 200億원의 損害를 입히고 民間業者 等에게 利益을 몰아준 嫌疑도 받는다.

檢察은 이 代表에게 城南FC 第3者 賂物 嫌疑도 適用했다. 李 代表가 네이버 等 一部 企業에게 土地 用途變更 等 特惠를 주고 城南FC에 133億원의 後援金을 내도록 했다는 게 檢察 視角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