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憲裁, 이정섭 檢事 妻男 痲藥 不送致記錄 證據 採擇|東亞日報

憲裁, 이정섭 檢事 妻男 痲藥 不送致記錄 證據 採擇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5日 15時 22分


코멘트

請求人 側, 大檢·中央地檢에 資料提出 再次 要請

ⓒ뉴시스
彈劾案이 소추된 이정섭(53·司法硏修院 32期) 大戰高等檢察廳 檢査에 對한 彈劾 準備 節次에서 妻男의 痲藥 疑惑 關聯 不送致 記錄이 證據로 採擇됐다.

25日 法曹界에 따르면 憲法裁判所는 이날 午後 2時부터 憲裁 小審判廷에서 ‘2023헌나4 檢事(이정섭) 彈劾’ 事件의 3次 辯論準備期日을 進行했다.

辯論準備期日은 辯論에 있어서 兩쪽 當事者의 主張 內容이나 證據 關係를 整理하고 앞으로의 心理計劃을 樹立하는 節次로, 本格的인 辯論의 事前 段階에 該當한다. 앞서 1次 準備期日은 지난 1月29日에 進行됐고, 2次 準備期日은 지난달 26日 進行된 바 있다.

이番 3次 準備期日에서는 請求人 側에서 要請한 3件의 記錄과 關聯한 證據 採擇 與否가 論議됐다. 앞서 請求人 側은 2次 準備期日 當時 서울中央地檢에 被告人 調査를 받고 있는 이 檢事 搜査에 對한 記錄, 서울水西警察署에 이 檢事의 妻男과 關聯한 搜査記錄, 大檢察廳에 이정섭 檢査에 對한 監察 關聯 記錄을 要請했다.

請求人 側은 水西警察署에 要請한 이 檢査 妻男 조某氏의 痲藥 疑惑 關聯 不送致 記錄을 提出받았으며, 이를 憲裁에 證據로 提出했다.

請求人 側 辯護人인 金裕貞 辯護士는 “이 檢査 妻男의 配偶者가 申告했음에도 繼續 搜査가 進行되지 않았다. 搜査官도 3次例 變更되는 等 一般 痲藥事件처럼 수사되지 않았다”며 “妻男이 脫色을 하는 等의 主張도 있었지만, 搜査는 進行되지 않았다”고 指摘했다.

憲裁는 이 檢査 妻男의 痲藥 疑惑 關聯 記錄을 證據로 採擇했고, 被請求人 側은 “證據 自體에는 同意하지만, 立證 部分에서는 全혀 關聯이 없다고 본다”고 主張했다.청구인 側이 大檢과 中央地檢에 提出한 資料는 提出받지 못했다. 大檢과 中央地檢은 ‘搜査 또는 監察이 進行 中이고, 事件關係人들의 私生活 侵害 問題가 있을 수 있다’며 資料 提出 要求를 拒否했다.

請求人 側 金 辯護士는 “大檢 記錄은 搜査 記錄이 아니라 監察 記錄이다. 또 지난해 10月 開始한 監察을 아직도 進行한다고 主張하는 것은 不適切하다”며 “또 이 檢事의 前科朝會 記錄 等은 報道로도 確認된 部分”이라고 指摘했다.

이어 大檢과 中央地檢을 相對로 記錄認證謄本 送付 囑託 再申請書를 提出하겠다고 밝혔다. 記錄認證謄本 送付 囑託은 訴訟 當事者가 關聯 事件 記錄에서 必要한 證據資料를 蒐集하는 方法의 하나로, 自身의 主張을 立證하기 위해 原則的으로 非公開인 資料를 法院의 許可를 받아 蒐集하는 것이다.

憲裁는 이날을 끝으로 彈劾準備節次를 마무리하고 本格的인 辯論에 突入한다고 밝혔다. 이 檢査 彈劾案에 對한 辯論期日은 追後 定해질 展望이다.

한便 이 檢査에 對한 彈劾訴追案은 지난해 12月 國會 本會議에서 재석 180名 中 可決 174名, 否決 3名, 棄權 1名, 無效 2名으로 通過됐다.

이 檢事의 彈劾 訴追 事由는 民間人에 對한 無斷 前科 照會, 子女의 僞裝轉入, 妻男 痲藥 投藥 疑惑 搜査에 不當한 壓力 行事 等의 內容이 담겼다. 彈劾訴追案에는 憲法 第7條 및 第27條 違反, 國家公務員法 等 公職者로서의 義務 違反, 請託禁止法 違反, 個人情報保護法 違反, 住民登錄法 違反 等의 內容이 記載됐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