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新聞과 놀자!/주니어를 위한 社說 따라잡기]작년 初中高校 私敎育費 27兆 원 ‘歷代 最大’|東亞日報

[新聞과 놀자!/주니어를 위한 社說 따라잡기]작년 初中高校 私敎育費 27兆 원 ‘歷代 最大’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일러스트레이션 임성훈
일러스트레이션 임성훈
지난해 初中高校 學生들이 쓴 私敎育費가 1人當 月平均 43萬4000원, 總 27兆1000億 원으로 歷代 最大値를 記錄했다. 1人當 私敎育費는 前年度보다 5.8% 上昇해 消費者物價 上昇率(3.6%)을 웃돌았고, 코로나 이전인 2019年에 비하면 4年 만에 30% 增加했다. 私敎育費를 끌어올리는 主要 要因으로는 隨時로 바뀌는 敎育課程과 入試 制度가 꼽힌다. 지난해 6月 修能 模擬考査 直後 政府가 갑자기 ‘킬러 問項’ 排除 方針을 發表했을 때도 私敎育 依存度가 높아질 것이라는 憂慮가 나왔다. 政府는 學校 授業만 들어서는 풀기 어려운 苦難도 킬러 問項이 修能에 出題되면서 學院의 ㉠며 大型 入試學院들을 相對로 大大的인 稅務調査까지 벌였다. 하지만 修能을 ㉡ 出題 基調가 急變하자 學院街는 入試 戰略을 다시 짜거나 ‘準킬러’ 問項을 새로 익히려는 學生들로 오히려 더 붐비기 始作했다. 지난해 私敎育費 集計 結果 高校生들의 私敎育費 增加 幅이 唯獨 컸던 것도 킬러 問項 騷動과 無關하지 않을 것이다.

한 해 27兆 원이면 三星電子 硏究開發費(28兆 원)와 맞먹는 數値다. 歷代 最大 規模의 私敎育費라지만 여기에는 ‘N수생’이 쓴 學院費는 빠져 있다. 지난해의 境遇 醫大 烈風에 킬러 問項 빠진 ‘물修能’ 期待感까지 더해져 N수생 比重이 35.5%까지 치솟았다. N수생 17萬 名이 再修學院에 쓴 學院費가 3兆 원으로 推算된다. 入試制度 널뛰기에 高校 3年 過程이 4年, 5年으로 늘어나고 入試 準備 始作 時期도 初等學校 高學年으로 앞당겨지면서 私敎育費 負擔을 키워가고 있는 形局이다.

學齡人口가 急減하는데 初等學生 私敎育費는 늘고 있는 點도 눈여겨봐야 한다. 初等生 私敎育 參與率은 86%로 中高校生에 비해 壓倒的으로 높고 週當 參與 時間도 7.5時間으로 中高校生보다 길다. ‘初等 醫大半’ 같은 入試 需要도 있겠지만 大部分 돌봄 目的에서 ‘學院 뺑뺑이’를 돌리는 境遇다. 政府가 올해 導入한 늘봄學校를 安着시키고, 政權이 바뀔 때마다 달라지는 入試制度만 安定化해도 사돌봄비와 私敎育費는 크게 줄어들 것이다.

東亞日報 3月 15日子 社說 整理

社說을 읽고 다음 問題를 풀어 보세요.
1. 윗글을 읽고 보일 反應으로 適切하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① 私敎育費를 끌어올리는 主要 要因으로는 狀況에 따라 바뀌는 敎育 過程과 入試 制度가 꼽히는군.
② 지난해 初中高校 學生들과 N水生의 私敎育費가 總 27兆1000億 원으로 歷代 最大를 記錄했군.
③ 初等生 私敎育 參與率은 中高校生에 비해 壓倒的으로 높군.

2. 다음 글을 읽고 윗글의 ㉠, ㉡에 들어갈 表現을 찾아 適切히 變形해 적어보세요.
우리나라에는 몸과 關聯된 寬容 表現이 많습니다. 例를 들어 ‘눈이 높다’는 어떤 것을 選擇하는 基準이 높다는 뜻을 가져요. ‘코앞에 두다’는 時間的으로 어떤 狀況이 매우 가까워졌다는 뜻이지요. ‘입이 무겁다’는 祕密을 잘 지킨다는 뜻이에요. ‘배를 불리다’는 財物이나 利得을 많이 차지해 欲心을 채운다는 뜻을 가집니다.
김재성 洞아이地에듀 記者 kimjs6@donga.com
#初中高 #學生 #私敎育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