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新聞과 놀자!/피플 in 뉴스]얼굴 없는 스타 火가 ‘뱅크시’|東亞日報

[新聞과 놀자!/피플 in 뉴스]얼굴 없는 스타 火가 ‘뱅크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最近 英國에서 ‘얼굴 없는 畫家’ 뱅크시의 版畫 作品 ‘원숭이 女王’(寫眞)의 眞品 與否를 따지는 訴訟이 話題가 되고 있습니다. 裁判이 벌어지면 오랫동안 감춰져 있던 그의 正體가 드러날 거란 期待 때문입니다.

뱅크시는 한 番도 身上을 公開한 적이 없는 그라피티 아티스트입니다. 이름도 假名입니다. 1990年代 以後 스텐실 技法을 利用해 建物 壁이나 地下道, 담벼락, 물탱크 等 世界 거리 곳곳에 社會 諷刺나 政治 메시지를 담은 作品을 남겨 注目받았습니다. 스스로 自身을 ‘藝術 테러리스트’라고 일컫습니다.

그라피티란 스프레이나 페인트 等을 利用해 主로 公共場所에 그림을 그리거나 글字를 남기는 行爲입니다. 當然히 不法입니다. 하지만 ‘許諾을 求하지 않고 落書를 한다’는 그라피티 精神이 現代社會의 어두운 面을 告發하는 데 적합하다는 評價도 나옵니다. 廢墟 속 建物이나 戰爭 中인 거리 或은 베를린 障壁 같은 데서 發見되는 그라피티가 좋은 例입니다. 이 때문에 그라피티를 ‘소리 없는 外侵’이라고도 부릅니다.

代表的인 그라피티 作家 뱅크시는 現代 美術界에서 獨特한 位置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特有의 블랙 유머를 담아 資本主義 消費社會나 美術市場, 戰爭과 暴力을 批判해 왔습니다. 草創期에는 쥐를 많이 그려 ‘스텐실 그라피티의 아버지’라 불리는 블랙 르라의 影響을 받은 걸로 보기도 합니다. 이제는 그의 代表 象徵으로 자리매김한 쥐, 警察, 風船 等이 스텐실 技法을 통해 簡單하게 複製돼 곳곳에 퍼져 있습니다.

그의 代表作 中 하나인 ‘네이팜’은 디즈니와 맥도널드의 두 캐릭터인 미키마우스와 로널드 맥도널드가 알몸으로 울며 거리를 달리는 少女를 兩쪽에서 붙잡고 웃으며 行進하는 그림입니다. 1972年 퓰리처賞까지 받은 寫眞 속 主人公인 이 少女는 베트남戰 當時 네이팜彈을 맞고 살이 타는 苦痛과 죽음의 恐怖로부터 도망치다 찍혔습니다. 뱅크시는 이 作品을 통해 戰爭의 慘狀이 누구의 責任인지를 묻고 있습니다.

그의 正體는 數十 年 동안 五里霧中이지만, 1990年代 以後 自身의 웹사이트를 열면서 作品이 널리 알려지게 됩니다. 뱅크시가 本人의 作品 一部에만 署名을 하면서 問題가 되기 始作했습니다. ‘원숭이 女王’(2023年)도 限定版 總 750個 中 150개에만 署名이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方式은 僞造品 流通을 불러오면서, 眞品 認證을 要求하는 蒐集家들이 늘었습니다. 뱅크시는 2008年 ‘페스트 컨트롤’이라는 會社를 設立해 作品 販賣를 主管하고 眞品 認證書를 發給하고 있지만, 認證書 發給이 遲延되자 訴訟이 걸린 겁니다.

뱅크시는 이제는 ‘匿名性’ 自體가 有名稅가 되었습니다. 英國에는 뱅크시 투어가 있고, 그의 作品은 美術市場에서 엄청난 高價에 팔립니다. 匿名의 藝術 테러리스트가 美術界의 스타가 된 아이러니한 現實입니다.

이의진 度宣告 敎師 roserain9999@hanmail.net
#뱅크시 #얼굴 없는 畫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