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入 受驗生 65%, 無專攻 入學하면 “理科 專攻이 좋아”|동아일보

大入 受驗生 65%, 無專攻 入學하면 “理科 專攻이 좋아”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19日 09時 59分


코멘트

종로학원,受驗生 1104名 對象 設問調査
應答者 64.5% "無專攻 選拔 必要하다"
75% "具體的 專攻 明示된 卒業狀 選好"

ⓒ뉴시스
受驗生 10名 中 6名 以上이 大學入試에서 無電工學科로 進學할 境遇 理科系列 專攻을 選好한다는 設問調査 結果가 나왔다. 아울러 受驗生들은 大體로 無專攻 選拔이 必要하다고 봤지만, 無專攻으로 入學하더라도 卒業狀에는 具體的인 專攻 學科가 明示되길 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9日 鍾路學院은 2025學年度 大入을 準備하는 受驗生 1104名을 對象으로 지난 7~8日 온·오프라인 設問調査를 進行한 結果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番 設問調査에는 理科 59%, 文科 41% 比率로 參與했다.

調査 結果에 따르면 ‘無專攻 進學 時 選好 學科 系列’을 묻는 質問에서 受驗生 65%가 理科系列을 選好한다고 答했다.

特히 理科 學生이 理科系列을 選好한다는 應答 比率은 95.8%로, 文科 學生의 文科系列 選好 比率(78.7%)보다 壓倒的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 理科 學生들이 無專攻 先發로 自然系列에 進學할 境遇 化學工學·生命工學 等 工學系列(33.2%)을 가장 많이 選好하는 것으로 調査됐다.

그 다음 컴퓨터·소프트웨어 系列(32.2%), 電子·機械工學 系列(19.6%), 物理·數學 等 自然科學 系列(7.5%), 土木·建築 系列(7.5%) 巡으로 높게 나타났다.

理科學生들이 無專攻 先發로 人文系列로 進學할 境遇 가장 選好하는 專攻은 經濟·經營 系列(44.4%)로 調査됐다.

反面 文科 學生들이 無專攻 先發로 人文系列에 進學하는 境遇 미디어·社會科學 系列(44%)을 選擇하겠다는 應答 比率이 가장 높았다. 經濟·經營 系列은 33.6%, 人文系列은 22.4%로 나타났다.

文科 學生들의 自然系列 大學 進學 時 가장 選好度가 높은 專攻은 컴퓨터·소프트웨어 系列(40%)로 調査됐다.

受驗生들은 大體로 無專攻 先發에 對해 必要하다는 意見을 나타냈다.

系列 區分 없이 選拔하는 無專攻 選拔 擴大에 對한 意見을 물어본 結果 ‘必要하다’는 應答 比率은 64.5%(매우必要 10.1%·必要 54.4%)로 集計됐다. ‘不必要하다’는 意見은 35.5%(不必要 29.8%·매우 不必要 5.7%)로 나타났다.

無專攻 選拔 導入이 必要한 理由에 對해서는 ‘大學에서 여러 經驗 後 專攻을 決定할 수 있어서(37.7%)’와 ‘進路를 決定하지 못한 學生에게 좋아서(36.8%)’를 가장 많이 꼽았다.

反面 無專攻 選拔이 不必要한 理由에 對해서는 ‘文·理科 區分은 必要하고, 專攻別 基礎 素養을 갖춰야 하기 때문(31%)’을 꼽는 比率이 가장 높았다.

그 다음 ‘現在 自由專攻學科 制度로도 充分하다(21%)’, ‘專攻 選擇後 入學하는 것이 學業에 도움이 된다(13%)’는 意見이 뒤를 이었다.

理科生(57.7%)보다는 文科生(74.2%)李 無專攻 選拔 必要性을 剛하게 느꼈다.

아울러 受驗生들은 文·理科 系列 區分 없이 無專攻 選拔하는 것(24.3%)보다 文·理科 系列 內에서 選拔하는 것(74.8%)을 더 選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無電工學科로 入學하더라도 具體的인 專攻 學科가 明示된 卒業狀을 받는 것을 훨씬 選好했다.

具體的인 專攻·學科가 特定된 卒業狀을 받고 싶다는 學生은 74.8%인 反面 ‘自由專攻學科’로 表記된 卒業狀을 받고 싶다는 學生은 25.2%에 不過했다.

鍾路學院은 “受驗生은 無專攻 先發로 進學하더라도 具體的 學科를 全般的으로 選好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며, “無專攻 選拔 銓衡이 學科에 相關없이 運營된다면 別途의 具體的 敎育 프로그램을 提示해야 하며 學生 希望에 따라 專攻을 選擇할 境遇 特定學科 選好度가 明確하게 나타날 可能性이 있다”고 分析했다.

[世宗=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