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江原道에 오면 우리를 찾아주세요”|동아일보

“江原道에 오면 우리를 찾아주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江原 地自體 弘報 캐릭터 人氣
旌善郡, 캐릭터 活用 商品 만들고… 논에 그려 넣어 觀光客 발길 모아
江原道 캐릭터는 디자인賞 受賞도
地域 알리고 商品 販賣로 經濟 效果

왼쪽부터 와와군, 강원이와 특별이, 짜니와 래요. 정선군·강원도·속초시 제공
왼쪽부터 와와軍, 江原이와 특별이, 짜니와 來요. 旌善郡·江原道·속초시 提供
講院 地方自治團體들이 만든 캐릭터가 地域을 알리는 孝子 役割을 톡톡히 하고 있다. 또 이를 活用한 各種 商品 開發과 販賣를 통해 收益 創出로도 이어지고 있다.

旌善郡은 誕生 12年을 맞은 ‘와와軍’ 캐릭터를 곳곳에 活用해 呼應을 얻고 있다. 太古의 神祕가 살아 숨 쉬는 旌善의 깊은 숲에서 맑은 童心을 지키는 숲속의 다섯 妖精 캐릭터로 製作돼 地域 祝祭와 各種 行事에서 親近한 이미지의 弘報 妖精으로 猛活躍하고 있다.

管內를 運行하는 ‘와와버스’와 카드型 商品券 ‘와와페이’는 이름과 디자인에 와와君을 使用했다. 와와페이의 境遇 1926곳의 加盟店과 加入者 8000餘 名을 確保해 利用者들이 쉽게 親近한 이미지의 와와君을 接할 수 있다. 特히 지난해 북평면 남평1里 親環境 廣域團地에서 有色 벼 논 그림에 와와君을 그려 넣어 全國의 寫眞作家와 觀光客들의 발길이 이어지기도 했다.

강원 정선군 가리왕산 케이블카 알파인플라자의 매점에 ‘와와군’ 캐릭터 인형들이 진열돼 있다. 정선군 제공
講院 旌善郡 加里旺山 케이블카 알파인플라자의 賣店에 ‘와와軍’ 캐릭터 人形들이 陳列돼 있다. 旌善郡 提供
旌善郡은 2020年부터 와와軍 캐릭터 人形과 텀블러, 携帶用貯藏裝置(USB), 마우스패드 等 商品을 開發해 旌善郡 綜合 觀光案內所 等 記念品店에서 販賣하고 있다. 지난해 開場한 加里旺山 케이블카 알파인플라자 1層에도 와와軍 캐릭터 販賣 空間을 만들어 2894個, 2586萬 원어치를 販賣했다.

이 밖에도 阿喇唎村, 淨巖寺, 三炭아트마인, 화암동굴, 민둥山役 等 主要 觀光地 18곳에도 와와軍 캐릭터 人形을 配置해 觀光客의 눈길을 사로잡고, 포토존 役割도 하고 있다. 金榮煥 旌善郡 觀光課長은 “와와君을 活用해 多樣한 콘텐츠를 開發하는 戰略으로 親近한 ‘國民 故鄕’ 旌善의 이미지를 널리 알리고 있다”며 “關聯 事業을 통해서도 觀光 브랜드 競爭力을 强化하고, 地域 經濟 活性化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속초시는 지난해 캐릭터 ‘짜니와 來요’를 탄생시켜 束草 알리기의 尖兵으로 活用하고 있다. 짜니와 래요는 雪嶽山의 精氣와 東海의 氣像을 머금고 자라난 想像의 動物이다. 束草에서 많이 들을 수 있는 獨特한 語感으로 이름을 만들었다. 속초시는 지난해 12月 짜니와 來요 이모티콘 16種을 만들어 詩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先着順 2萬5000名에게 贈呈하는 이벤트를 進行했는데 7分 만에 賣盡됐다.

東海市度 지난해 5種의 觀光 캐릭터를 製作해 記念品 開發과 觀光 弘報에 活用하고 있다. 캐릭터는 둥근 害를 모티브로 한 ‘해별이’ 等 5種으로 동해시의 圈域別 觀光地를 代表할 수 있도록 特色 있게 만들어졌다. 市는 캐릭터를 懸垂幕, 배너, 엠블럼 製作 時 活用하고 帽子, 티셔츠, 텀블러 等 實生活에 活用할 수 있는 다양한 記念品으로 製作해 積極 弘報에 나설 方針이다.

江原道는 지난해 6月 江原特別自治道 出帆과 함께 캐릭터 ‘江原이와 특별이’를 製作해 活用을 推進하고 있다. 江原이와 特別이는 大韓民國의 象徵 動物인 虎狼이와 江原道의 象徵 動物인 半달가슴곰을 擬人化한 것으로 귀엽고 푸근한 모습으로 디자인됐다. 江原道는 이 캐릭터를 人形으로 만들고, 手帖과 雨傘 等 各種 記念品에 附着해 使用하는 方案을 推進 中이다. 또 이 캐릭터를 活用한 다양한 商品을 製作해 販賣할 計劃이다.

江原이와 特別이는 지난해 産業通商資源部가 主催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主管한 굿디자인 어워드에서 優秀 디자인으로 選定돼 優秀性을 인정받았고, 政府 公式 認證 마크인 ‘굿디자인’ 마크를 附與받기도 했다. 김용균 江原道 代辯人은 “새 캐릭터를 活用해 江原特別自治道의 비전과 目標를 效果的으로 傳達할 수 있도록 다양한 弘報 活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인모 記者 imlee@donga.com
#江原 #地自體 #弘報 캐릭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