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죽었다고 15年型…報復 두려워”…피해자 家族의 呼訴 [e글e글]|東亞日報

“안죽었다고 15年型…報復 두려워”…피해자 家族의 呼訴 [e글e글]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3月 4日 09時 58分


코멘트
가해자의 범행 모습.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유튜브 영상 캡처
加害者의 犯行 모습.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유튜브 映像 캡처

前 女子親舊를 스토킹하다 申告를 當하고 職場에 찾아가 凶器를 휘두른 男性이 懲役 15年 刑을 宣告받았다. 被害者 家族은 出所 以後 男性의 報復 犯罪 可能性에 두려움을 呼訴했다.

最近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에는 ‘釜山 멍키스패너 事件, 1年 前 오늘이네요’라는 題目의 글을 올라왔다.

自身을 釜山 멍키스패너 事件 被害者의 언니라고 紹介한 A 氏는 “글을 作成하기까지 數없이 苦悶하고 또 苦悶했다”며 “그동안 하루하루 艱辛히 버텨왔는데 到底히 이 狀態로는 참을 수가 없어서 목숨 걸고 勇氣 냈다. 오늘이 事件 發生한 지 꼬박 1年 된 날”이라고 傳했다.

A 氏는 “電話를 받고 病院에 到着해 제가 동생을 마주하기도 前에 본 건 피가 잔뜩 묻은 社員證과 옷가지였다”며 “동생의 狀態는 어떤 말로 表現할 수 없을 만큼 悽慘했다. 여러 自上으로 出血이 너무 甚했고, 동생은 헐떡이는 呼吸으로 艱辛히 버티고 있었다”고 말했다.

當時 被害者를 맡은 醫師는 A 氏와 家族들에게 “칼이 조금만 더 들어갔으면 心臟을 찔러 死亡했을 거다. 살아있는 게 奇跡”이라고 傳했다고 한다.

A 氏는 “債務 問題로 헤어짐을 要求받은 加害者는 스토킹 犯行을 저지르고 警察 搜査를 받자마자 멍키스패너와 食道를 準備해 동생의 職場에 찾아가 동생의 머리를 加擊하고 가슴을 數 回 찔러 동생을 殺害하려 했다”며 “加害者의 犯行은 너무 大汎하고 殘忍했다”고 덧붙였다.

A 氏에 따르면 被害者는 事件 發生 前부터 威脅을 느껴 加害者의 父母와 警察에 反復的으로 도움을 要請했다고 한다. 하지만 加害者 父母는 “우리 아들은 칼로 威脅하고 죽일 애가 아니다. 아들이 氣分 풀리게 OO이(피해자)가 먼저 連絡하면 안 되겠나. 警察에 申告는 하지 말라”며 대수롭지 않아 했다. 警察 또한 “加害者 番號를 遮斷하라”는 式의 對應만 했다고 한다.

범행당시 병원으로 실려온 피해자 모습. 온라인커뮤니티 ‘에펨코리아’ 캡처
犯行當時 病院으로 실려온 被害者 모습. 온라인커뮤니티 ‘에펨코리아’ 캡처

A 氏는 加害者가 犯行 當時와는 다른 辨明을 했다고 主張했다. 加害者는 犯行 當時 동생에게 웃으며 “내가 警察이 무섭고 法이 무서웠으면 이렇게 行動하겠냐”, “나 오늘 큰마음 먹고 왔다. 너를 없앨까, 네 周邊 사람을 없앨까”라고 말했다고 한다. 하지만 法廷에서는 “被害者를 威脅할 意圖와 殺人할 故意가 없었다. 凶器는 自害를 위해 購入한 것”이라고 辨明했다고 한다.

그는 加害者 家族이 裁判部에 提出한 善處 歎願書 內容도 公開했다. 加害者 어머니는 歎願書를 통해 “지난 10月 某 祝祭 行事場에서 OO이(피해자)와 그 家族의 健康韓 모습을 보고 多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믿었던 OO이(피해자)가 이렇게까지 하나 싶어 하늘이 무너지고 野俗하기도 하다”고 적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A 氏는 이에 被害者인 동생을 비롯해 家族들은 該當 祝祭에 가지도 않았는데 加害者 側이 虛僞事實을 記載했다고 主張했다.

A 氏는 “現在 加害者가 2審 判決에 上疏해 大法院 結果를 기다리고 있다”며 “1審과 2審에서는 檢事 求刑 20年에, 最終 宣告는 5年 減刑돼 懲役 15年이 나왔다. 電子발찌는 棄却 宣告됐다”고 說明했다.

그는 “裁判部는 加害者가 이 事件 犯行을 認定하고 있고 多幸히 未遂에 그쳐 死亡까지 이르지 않은 點, 加害者의 家族들이 加害者에 對한 啓導를 다짐하며 善處를 求하고 있는 點을 量刑 事由로 參酌했다”며 “加害者의 攻擊은 自意가 아닌 他人에 依해 制壓돼 中斷됐는데 왜 減刑해 주는지 全혀 理解할 수 없다”고 傳했다.

그러면서 “職場 同僚들 德에 不幸 中 多幸으로 死亡하지 않아 殺人未遂에 그쳤지만, 이는 殺人과도 같다고 생각한다. 職場 同僚가 동생의 목소리를 듣고 나와주지 않았으면 동생은 死亡했을 것”이라면서 동생과 家族이 加害者의 出所 以後 報復犯罪를 두려워하고 있다고 呼訴했다.

該當 事緣을 들은 누리꾼들은 “사람이 죽기전까지 暴行을 當했는데 15年刑이 말이 되나?”, “中間에 模範囚로 나올 수 있다는 거 아닌가?”, “왜 被害者가 報復에 떨어야 하는 世上인지 모르겠다”, “出所하면 判事가 被害者의 安全을 保障하나” 等의 反應을 보였다.

최재호 東亞닷컴 記者 cjh12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