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대학교 LINC 3.0 事業團 “靑年 머무르게 할 産學協力 活動에 注力할 것”|東亞日報

제주대학교 LINC 3.0 事業團 “靑年 머무르게 할 産學協力 活動에 注力할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濟州大 LINC 3.0 事業團(團長 강태영)은 靑年이 地域에서 居住하면서 일할 수 있도록 産學硏 協力 活動을 多角的으로 企劃해 運營하고 있다.

먼저 人材 養成 프로그램으로는 地域 懸案이 뭔지 學生들이 알아내고 自身들의 아이디어로 만들어낸 솔루션을 통해 이를 解決하는캡스톤 디자인 敎育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이를 통해 地方自治團體, 有關 機關, 地域 産業體와 緊密히 協力하고 있다.

産學硏(産學硏) 連繫 캡스톤 디자인의 代表 事例로는 2022 國家均衡發展事業 優秀事例에 選定된 ‘橘껍질 新産業’ 開拓 모델을 들 수 있다. 地域에서 나는 橘의 껍질을 活用해 開發한 製品이다.

學生이 創案한 캡스톤 디자인 아이디어는 펀딩型 캡스톤 競賣 制度를 통해 企業에 移轉돼 사업화할 수 있도록 하고있다. 캡스톤 競賣 制度를 통해 最近 2年間 5000萬 원(5件) 規模 技術 以前 成果를 達成했다. 또 企業 支援을 통해 新製品 出市 2件, 마을 觀光産業 콘텐츠 開發 1件, 新製品 開發 事業化 推進 2件 等을 이뤘다. 企業 技術 以前 規模는 2年間 總 63件, 1億1200萬 원에 이른다.

就業 및 創業 敎育 프로그램에서는 豫備 創業者를 위해 祭主創造經濟革新센터와 共同으로 情報通信技術(ICT)을 活用해 實戰 ICT 해커톤 캠프를 推進했다. 캠프 期間 豫備 創業者들과 企劃, 開發, 디자인 分野 專門家들을 매칭해 參加者 아이디어를 補完하고 프로토타입 開發과 아이디어 具現 可能性을 檢證했다. 優秀 프로젝트 3個 팀을 뽑아 最小機能製品(MVP) 製作 過程에 必要한 專門家 멘토링 및 技術-네트워킹 機會를 提供해 1個 팀이 成功的으로 創業했다.

또 濟州觀光公社와 共同 主管한 ‘2023 濟州 스마트觀光 빅데이터 해커톤’과 全國 10個 大學 聯合 ‘CDS 빅데이터 競進大會’를 열어 濟州島 觀光 데이터를 活用한 懸案 解決 및 觀光 서비스 活性化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빅데이터 敎育을 實務에 適用해 學生들의 就業 見聞을 넓힐 計劃이다.

이어 地域과 大學이 處한 共同 危機 克服을 위해 道內 3個 大學과 地自體 間 産學硏 協力을 强化하고 積極的인 疏通을 目的으로 지난해 濟州圈域 地自體·大學 實務 協議體를 構成했다. 協議體에서는 産學硏 協力, 産業 革新 세미나 等과 連繫 敎育 프로그램 共同 運營, 人力技術 産業情報 等을 支援한다. 協議體는 道內 3個 大學 共同 워크숍 等을 통해 地域 정주형 人材 養成 및 地域 發展 連帶 協力 活動을 推進하고 있다.

濟州大 LINC 3.0 事業團에서는 스타트업이 成功할 때까지 複合 支援 프로그램을 運營하며 大學 企業 相生 發展 프로그램을 支援하고 있다.

代表的 事例는 ㈜오래오랩이다. 이 企業은 2021年 新生 企業 對象 事業 아이템 發掘 等을 통해 濟州大生들과 함께 伴侶動物用 ‘眞情 機能性 飮料’를 開發, 技術 移轉을 통해 創業했다. LINC 3.0 事業에 參與하는 獸醫學科 敎授 및 學生 들과 産學 共同技術 開發 硏究 課題로 넓혀 鎭靜 效能까지 檢證했다. 그 結果 오래오랩 지난해 賣出은 2022年 對備 130% 上昇했고 職員 2名을 새로 採用하기까지 했다. 지난해 産學協力 EXPO의 産學協力 優秀 事例 競進大會 技術協力 分野에서 敎育部長官賞을 受賞하기도 했다.

오래오랩에서는 事業 아이템 追加 開發과 世界 市場 進出을 위해 企業 連繫 캡스톤 디자인 및 글로벌 프로그램에 持續的으로 參與하고 標準 現場 實習 連繫 및 新規 採用까지 濟州大 LINC 3.0 事業團과 協力할 豫定이다.

濟州大 LINC 3.0 事業團은 地自體와 家族企業, 道內 大學와 協力해 創意融合型 人力 養成과 持續 可能한 算學 協力 生態系를 造成하고 地域社會에 이바지할 計劃이다.

유재영 記者 elegant@donga.com
#에듀플러스 #제주대학교 linc 3.0 事業團 #캡스톤 #오래오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