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韓航空, 合倂 無産時 티웨이 유럽 運輸權 回收…法規 만든다|동아일보

大韓航空, 合倂 無産時 티웨이 유럽 運輸權 回收…法規 만든다

  • 뉴스1
  • 入力 2024年 2月 19日 15時 55分


코멘트
13일 인천국제공항 활주로에서 대한항공 항공기가 이륙하고 있다. 2024.2.13/뉴스1
13日 仁川國際空港 滑走路에서 대한항공 航空機가 離陸하고 있다. 2024.2.13/뉴스1
9部 稜線을 넘은 大韓航空(003490)-아시아나航空(020560) 企業結合이 或是라도 霧散되면 대한항공이 티웨이航空(091810)에 넘긴 運數權을 다시 回收하도록 法的인 根據를 마련하는 方案이 推進된다. 大韓航空 立場에서는 最小限의 安全裝置이자, 合倂 最大 受惠者로 꼽히는 티웨이航空에는 그에 걸맞은 리스크를 附與하는 意味다. 티웨이航空은 이르면 4月末쯤 大韓航空의 유럽 運數權을 받을 것으로 豫想된다.

19日 國土교통部에 따르면 政府는 大韓航空-아시아나航空 合倂을 위해 移管되는 運輸權과 關聯한 法的 根據를 마련하고 있다. 現行 國際航空運輸卷 配分에 關한 規則 等에는 國家 間의 航空機 運航 回數를 뜻하는 運數權을 特定 航空社에 移管하는 條項이 없어서다.

現在로선 대한항공이 運數權을 自進 返納하고 이를 國土部가 回收한 後 航空交通審議委員會를 열어 다시 티웨이航空에 配分해야 한다. 節次가 複雜할뿐더러 再配分 以後 企業結合에 變動이 있을 境遇 이미 넘어간 運數權을 어떻게 處理할지 論難이 不可避하다.

國土部 關係者는 “最終 不發 時에는 運數權을 返納한다는 條件을 賦課하는 方向으로 法的 根據를 檢討 中”이라며 “이 境遇 티웨이航空에 移管된 大韓航空의 運數權을 回收한 後 대한항공에 돌려주는 節次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유럽聯合(EU) 競爭當國의 企業結合 條件附 承認에 따라 獨逸 프랑크푸르트·스페인 바르셀로나·이탈리아 로마·프랑스 파리 路線에 티웨이航空을 代替航空社로 進入시켜야 한다. 大韓航空은 8月부터 週7回 運航하는 파리·로마·프랑크푸르트를 各各 株6回, 週4回, 週4回로 減便하고 株4回 運航하는 바르셀로나는 中斷한다는 計劃이다.

合倂 完了 前까지는 타 會社인 아시아나항공의 運輸權에 손을 댈 수 없어 大韓航空의 運數權을 먼저 移管하는 것이다. 航空自由化 協定을 맺은 스페인을 除外한 나머지 國家는 運航을 위해 運輸權이 必要하다.

이미 티웨이航空은 파리 샤를드골공항 地點에서 勤務할 職員을 募集하는 等 유럽 4個 路線에 同時에 就航하기 爲한 事前 措置를 進行하고 있다. 通常的으로 航空社들은 리스크를 줄이기 爲해 運輸權이 確保된 狀態에서 6個月~1年 程度의 時間을 잡고 就航 作業을 하는데 이番에는 運數權을 完璧하게 確保하지 못한 채로 就航을 準備해야 한다.

企業結合을 契機로 티웨이항공이 低費用航空社(LCC) 1位를 차지할 수 있다는 섣부른 豫想까지 나오지만 그만큼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 셈이다.

運輸權 移管은 法的 根據가 마련되는 4月 末에서 5月쯤 이뤄질 것으로 豫想된다. 立法豫告에 必要한 40日과 法制處 審査 期間 等을 考慮할 때 늦어도 3月에는 立法豫告를 하겠다는 것이 國土部 說明이다. 티웨이항공이 6月부터 파리를 運航하기 위해서는 5月에는 作業이 마무리돼야 한다.

이에 對해 대한항공은 “確認해 줄 수 없다”는 立場을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