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성재 法務長官 任命 秒읽기…‘刑事節次 遲延’ 解決策 나오나|동아일보

박성재 法務長官 任命 秒읽기…‘刑事節次 遲延’ 解決策 나오나

  • 뉴시스
  • 入力 2024年 2月 19日 15時 36分


코멘트

來日 全體會議서 聽聞報告書 採擇될 듯
法曹界선 '刑事 節次 遲延' 解決策 關心

박성재 法務部 長官 候補者의 任命 時點이 가까워졌다는 分析이 나오는 가운데, ‘刑事 節次 遲延’에 對한 ‘박성재票 解決策’이 注目된다.

施行令 改正 等은 前任 長官 時節에 이루어진 部分이 있어, 具體的인 內容은 總選 後 國會 狀況과 맞물려 있다는 分析이다.

19日 法曹界에 따르면 國會 法制司法委員會는 오는 20日 全體會議를 연다. 人事聽聞經過報告서는 이날 適格과 不適格이 倂記된 狀態로 採擇될 것으로 傳해졌다.

지난 15日 열린 朴 候補者의 人事聽聞會는 與野의 葛藤 없이 約 6時間30分餘 만에 마쳤다. 尹錫悅 大統領의 裁可를 거치면 長官 任命 節次가 完了된다.

朴 候補者 任命을 앞두고 法曹界는 ‘刑事 節次 遲延 解決策’을 期待하고 있다. 朴 候補者는 書面質疑答辯書에서 指名 理由에 對해 “大統領室 發表에 따르면 現在 推進되고 있는 刑事司法 改革을 이어받아 憲法的 價値를 法務行政에 具現하여 달라는 뜻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檢察 直接 搜査 對象 範圍를 擴大한 檢察廳法 施行令 改正은 “充分한 檢討 없이 刑事訴訟法·檢察廳法이 改正된 後 發生한 搜査遲延 等 여러 副作用”을 言及하며 擁護했다. 人事聽聞會 모두發言에서 “所謂 搜査權 調整으로 刑事訴訟法 等이 改正된 以後 搜査와 裁判 現場에서는모든 刑事司法 節次가 遲延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問題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人事聽聞會에서 ‘遲延된 正義’에 對해 “最善의 方策을 찾겠다”고 했다. 또 “只今 搜査 遲延이 모든 國民들에게 不便을 주고 있는 건 事實인 것 같다”고 말했다. 刑事 節次 遲延을 問題로 認識했다는 것이며, 搜査權 調整을 原因 中 하나라고 判斷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判斷의 背景에는 朴 候補者가 2017年 7月 서울高檢長을 끝으로 退職한 後 辯護士 生活을 하며 겪은 經驗이 있다는 分析이다. 朴 候補者는 같은 해 10月 法律事務所를 열고 本格的인 辯護士 業務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搜査權 朝廷으로 불리는 刑事訴訟法과 檢察廳法은 2021年 1月 施行됐다.

法曹界 內部에도 搜査權 調整 以後 刑事 節次 全般의 遲延이 發生하고 있다는 認識이 共有되고 있다. 複數의 檢察 出身 辯護士들은 搜査 指揮權 廢止와 刑事 節次 遲延이 無關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다만 事件의 複雜化, 人權 搜査를 위한 節次 遵守 等의 影響도 排除할 수 없다는 것이 法曹界 視角이다.

朴 候補者가 任命 直後 具體的 計劃을 樹立하기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觀測도 있다. 前任 長官인 한동훈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 時節 搜査準則 改正 等이 進行됐다. 尹錫悅 政府 出帆 滿 2年이 가까워지는 時點에서 法律 改正 없이 可能한 節次가 많지 않다는 것이다.

總選이 不過 두 달 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에 國會 狀況도 考慮할 必要가 있다. 法律 改正은 國會의 協助가 必要한데, 關聯 法律을 擔當하는 法査委도 總選 準備에 접어들었다. 國會 內部에서는 法司委를 몇 次例 열 수 있을지 確實하지 않다는 말도 나온다.

法曹界도 法務部가 檢察 人事 等 當面한 課題에 集中하면서 總選 結果를 注視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