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還甲 앞두고 새로운 일자리가 찾아왔어요”|동아일보

“還甲 앞두고 새로운 일자리가 찾아왔어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中壯年 再就業 돕는 ‘서울런4050’
인턴십 機會-職務 敎育 等 提供
採用 企業에도 人件費 支援
“經驗 豐富한 中壯年에게 機會를”

14일 서울 금천구에 있는 사회적 기업 에스에스엠엠(SSMM)에서 만난 원덕환 씨(60)가 자신의 직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조기 은퇴, 경력 단절 등을 겪은 중장년층이 경력과 노하우를 살려 재취업할 수 있도록 ‘서울런4050’을 
운영하고 있다. 전영한 기자 scoopjyh@donga.com
14日 서울 衿川區에 있는 社會的 企業 에스에스엠엠(SSMM)에서 만난 원덕환 氏(60)가 自身의 職務에 對해 說明하고 있다. 서울市50플러스財團은 早期 隱退, 經歷 斷絶 等을 겪은 中壯年層이 經歷과 노하우를 살려 再就業할 수 있도록 ‘서울런4050’을 運營하고 있다. 전영한 記者 scoopjyh@donga.com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때 學院을 접고 나서 人生에 새 機會가 찾아올 줄은 몰랐어요.”

14日 서울 금천구의 人工知能(AI) 專門 社會的企業 에스에스엠엠(SSMM) 本社에서 만난 원덕환 氏(60)는 이렇게 말하며 微笑를 지었다. 大學에서 數學을 專攻한 뒤 30年 넘게 서울 강남구 대치동, 京畿 용인시 等에서 數學 學院을 運營해 온 元 氏는 코로나19의 餘波로 2020年 學院 門을 닫아야 했다. 還甲을 目前에 두고 있던 當時 漠漠하기만 했던 그에게 지난해 6月 第2의 機會가 찾아왔다. 서울市50플러스財團에서 運營하는 ‘中壯年 인턴십’ 프로그램을 알게 된 것.

元 氏는 프로그램을 거쳐 現在는 SSMM의 AI팀에서 데이터 라벨링 敎育을 擔當하게 됐다. 그는 “平生 數學을 抛棄하려는 學生들에게 講義를 해왔으니 가르치는 것만큼은 自信 있었다”고 말했다.

● 中壯年에게 再就業 길 열어줘


서울市50플러스財團에서 運營하는 ‘서울런4050’은 職務 敎育, 인턴십 機會 等을 提供해 數十 年間의 業務 經驗과 노하우가 쌓인 40∼64歲 中壯年層이 다시금 새로운 職場에서 일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난해 여름 元 氏는 中壯年 인턴십에 支援했고 約 두 달間의 收拾 敎育을 거친 뒤 正規職으로 採用됐다. 첫 2個月 동안 그는 컴퓨터 短縮키 使用부터 AI 專門 用語, 프로그램 運營 方法 等을 처음부터 새로 배웠다. 元 氏는 入社 後 本人이 만든 工夫 노트 2卷을 펼쳐보이며 “元來 나는 컴퓨터로 檢索만 할 줄 알았는데 AI는 完全 새로운 領域이다 보니 每日 會社에 남아서 유튜브를 찾아보며 혼자 追加로 工夫했다”고 말했다.

처음엔 인턴으로 始作했지만 元 氏는 正規職으로 轉換한 뒤 지난달 末 部長으로 昇進하기까지 했다. 이제 契約職 職員들을 對象으로 AI 데이터 라벨링 作業을 가르치는 業務를 도맡아 하고 있다. 元 氏는 “中壯年層이 再就業할 수 있는 機會가 많지 않은데 이렇게 다시 挑戰할 機會를 줘서 感謝하다”고 傳했다.

20年 넘게 디스플레이 엔지니어로 일하다 會社 構造調整으로 갈 곳을 잃었던 김유진 氏(56) 亦是 지난해 서울런4050에서 職務 敎育을 받고 旅行社에 再就業하는 데 成功했다. 金 氏는 “40, 50代에 접어든 뒤에 갑자기 職業을 잃게되면 社會에서 孤立되기 마련”이라며 “經歷 斷絶이 豫想치 않게 찾아오는데 이렇게 中壯年을 對象으로 한 再就業 機會가 늘어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採用 企業에도 人件費 270萬 원 支援


財團은 올해 中壯年을 爲한 인턴십 機會, 職務 敎育을 더욱 擴大해 提供할 豫定이다. 지난해 인턴십 機會를 412名에게 提供했는데 올해는 450名으로 規模를 늘렸다. 이 中 125名은 풀타임으로 勤務할 수 있다. 인턴십 參與者들은 最低賃金 以上의 給與를 保障받을 수 있고 4大 保險에도 加入된다. 採用 企業에는 1人當 最大 270萬 원의 人件費를 支援한다.

職務 敎育 亦是 擴大한다. 財團은 지난해 ‘서울런4050’을 통해 6055名에게 職業力量·디지털 轉換敎育을 提供했다. 올해는 ‘4050 職務訓鍊’을 新設해 웨딩플래너, 歷史文化體驗講師, 病院行政事務員 等 職業別 맞춤型 敎育을 提供하고 資格證 取得을 돕는다.

구종원 서울市 平生敎育局長은 “많은 經驗과 노하우가 쌓인 4050世代들이 早期 隱退하는 境遇가 많은데 서울런4050은 第2의 삶을 準備할 수 있게 돕는 곳”이라며 “올해 就業說明會, 企業과의 連繫 等을 强化할 豫定이라 많은 中壯年層이 關心을 갖고 支援해주길 바란다”고 强調했다.

이채완 記者 chaewani@donga.com
#中壯年 #再就業 #서울런4050 #ssm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