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法카 流用’ 김혜경 隨行祕書 2審도 有罪… 檢 “金도 共犯” 10萬원 食事提供 嫌疑 起訴|東亞日報

‘法카 流用’ 김혜경 隨行祕書 2審도 有罪… 檢 “金도 共犯” 10萬원 食事提供 嫌疑 起訴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檢 “選擧法上 禁止된 寄附行爲”
親명系 “低級한 政治工作” 反撥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 사건 항소심에서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배모 씨가 14일 경기 수원시 수원고법을 나서고 있다. 배 씨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부인 김혜경 씨의 수행비서였다. 수원=뉴시스
‘京畿道 法人카드 流用 疑惑’ 事件 抗訴審에서 懲役 10個月에 執行猶豫 2年을 宣告받은 裵某 氏가 14日 競技 수원시 수원고法을 나서고 있다. 裵 氏는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의 夫人 김혜경 氏의 隨行祕書였다. 水原=뉴시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 配偶者 김혜경 氏의 ‘京畿道 法人카드 流用 疑惑’을 搜査하고 있는 檢察이 14日 金 氏를 裁判에 넘겼다. 金 氏의 隨行祕書였던 裵某 氏가 法人카드를 使用해 ‘寄附行爲’를 한 嫌疑(公職選擧法 違反) 等으로 14日 抗訴審에서 1審과 같은 懲役 10個月에 執行猶豫 2年을 宣告받았는데, 金 氏도 共犯이라는 게 檢察의 判斷이다.

水原地檢 公共搜査部(部長檢事 김동희)는 14日 公職選擧法 違反 嫌疑로 金 氏를 不拘束 起訴했다고 밝혔다. 金 氏는 裵 氏가 大選 局面이던 2021年 8月 서울의 한 飮食店에서 民主黨 關係者와 京畿道 公務員 等 6名의 食事費 10萬4000원을 法人카드로 決濟하는 데 關與한 嫌疑를 받는다.

같은 날 水原高法 刑事3-1部(高法判事 원익선 김동규 許孃尹)는 1審에서 懲役 10個月에 執行猶豫 2年을 宣告받은 裵 氏에 對한 抗訴를 棄却하고 原審을 維持했다. 法院은 裵 氏가 2022年 1月 大選 過程에서 “(李在明) 候補 家族을 위해 私的 用務를 處理한 事實이 없다”며 虛僞 發言한 嫌疑도 認定했다.

檢察은 公職選擧法 違反 嫌疑의 公訴時效 滿了를 하루 앞둔 2022年 9月 8日 裵 氏를 起訴했고, 金 氏의 公訴時效는 그때부터 停止됐다. 刑事訴訟法上 共犯의 刑이 確定될 때까지 다른 共犯의 公訴時效는 停止되기 때문이다. 15日 2審에서도 裵 氏가 1審과 똑같은 刑을 받은 가운데 萬若 裵 氏가 上告를 抛棄하고 兄이 確定되면, 金 氏의 公訴時效가 滿了될 수도 있었다. 檢察이 裵 氏에 對해 上告하려면 ‘量刑 不當’을 理由로 들어야 하는데, 刑事訴訟法은 量刑 不當을 理由로 檢察이 上告하는 것을 禁止하고 있다. 이에 檢察은 裵 氏가 2審에서도 有罪를 받으면 金 氏를 바로 起訴하는 方針을 세웠던 것으로 傳해졌다.

檢察은 이 事件의 本流인 業務上 背任 疑惑 搜査에 集中할 方針이다. 檢察은 裵 氏가 2018年 7月부터 지난해 9月까지 金 氏의 飮食값 等 總 100餘 件을 法人카드로 決濟했다고 보고 있다. 檢察은 지난해 12月 경기도청 等을 押收搜索하며 强制 搜査에 들어갔다. 檢察은 이 代表도 法人카드 流用에 關與한 共犯으로 보고 搜査 中이다. 當時 押收搜索 令狀엔 李 代表와 金 氏, 裵 氏가 被疑者로 摘示됐다.

民主黨은 强하게 反撥했다. 親命(親李在明) 座長 格인 정성호 議員은 “低級한 政治 工作”이라며 “大統領 選擧가 끝난 지 23個月이 지났는데 뭐 하고 있다가 只今 가장 有力한 競爭者였던 李在明 候補者의 配偶者를 起訴한다고 하는 것이냐”고 말했다. 李 代表 側 關係者는 “2年 내내 괴롭혀 왔던 일”이라며 말을 아꼈다.


구민기 記者 koo@donga.com
水原=이경진 記者 lkj@donga.com
윤명진 記者 mjlight@donga.com
#法카 流用 #김혜경 隨行祕書 #2審 #有罪 #李在明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