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先輩에게 進路相談 받고 實務 쌓고”… 仁荷大 就業 프로그램 效果 ‘톡톡’|東亞日報

“先輩에게 進路相談 받고 實務 쌓고”… 仁荷大 就業 프로그램 效果 ‘톡톡’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就業率 72%로 全國 大學 中 4位
大企業 就業率 33.9%로 높은 便
企業 實習-面接 캠프 等 運營해
現場이 願하는 實務型 人材 育成

지난해 7월 인천 미추홀구 용현동 인하대 중강당에서 열린 취업설명회. KB증권에 취업한 선배(왼쪽)가 모교를 찾아 후배에게 취업 후기를 설명하며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인하대 제공
지난해 7月 仁川 彌鄒忽區 용현동 仁荷大 中講堂에서 열린 就業說明會. KB證券에 就業한 先輩(왼쪽)가 母校를 찾아 後輩에게 就業 後期를 說明하며 質問에 答하고 있다. 仁荷大 提供
“卒業을 앞두고 苦悶거리였던 進路 設定과 就業을 大學 就業 프로그램을 통해 원스톱으로 解決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해 LG CNS에 入社해 情報技術(IT) 開發者로 일하고 있는 인하대 卒業生 양효준 氏(26)는 “大學에서 進行하는 差別化된 프로그램이 就業에 많은 도움이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産業經營工學을 專攻한 襄 氏는 就業 進路에 苦悶이 많았다. 그러던 中 學校에서 進行하는 進路 設定 프로그램에 參與하면서 IT 開發 職群에 關心을 갖게 됐다. 이를 通해 소프트웨어 融合工學을 連繫 專攻으로 選擇해 專門 知識을 쌓았다. 여기에 現職에서 일하고 있는 先輩와의 1 對 1 相談制를 통해 진로에 對한 確信을 얻었다.

● 맞춤型 就業 프로그램이 就業率 높여


인하대가 現場實習과 差別化된 就業 相談 等 맞춤型 就業 프로그램을 통해 優秀한 就業 成績表를 거두고 있다. 最近 敎育部·한국교육개발원이 發表한 ‘2022 高等敎育機關 卒業者 就業統計調査’(2022年 12月 31日 基準)에서 인하대는 卒業生 3000名 以上을 輩出하는 全國 大學 中 就業率 4位를 記錄했다. 인하대의 就業率은 72.2%로 成均館大(76.5%), 漢陽大(72.5%), 中央大(72.4%)에 이어 높은 就業率을 보였다. 前年度와 比較해 2.4%포인트 올랐다.

大學일자리플러스센터, 現場實習 支援센터, 企業 連繫型 長期現場實習(IPP), 듀얼共同訓鍊센터를 運營하면서 實習 經驗을 提供하고 就業 相談을 積極的으로 펼치고 있다. 大學일자리플러스센터는 지난해 雇傭勞動部의 運營 成果 評價에서 最高 等級인 優秀機關으로 選定됐다.

‘찾아가는 就業 스터디’ ‘引下 就業 시리즈 오픈 特講’을 中心으로 現在 職場에 다니는 멘토를 招請해 1 對 1 맞춤型 職務·採用 情報를 提供하는 職務 博覽會와 一體型 面接 캠프 等을 運營하고 있다. 進路·就業 프로그램에 參與했던 卒業生들이 就業 後 멘토로 나서 後輩의 就業을 돕는 ‘就業 善循環 體系’를 構築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여기에 就業을 앞둔 學生을 對象으로 大企業 職務適性檢査 特講, 1 對 1 模擬 面接, 보이스 訓鍊·스피치 講義 等 就業 프로그램을 펼쳐 自信感을 심어 주고 있다.

● 實務型 人材, 大企業 選好로 이어져


2年 前 현대모비스에 入社한 유혜민 氏(24·環境工學科)는 ‘現場 實習學期制’에서 實務 經驗을 쌓을 수 있었다. 首都圈埋立地管理公社에서 한 學期 동안 인턴으로 일하며 環境管理 職務에 對한 理解도를 높이면서 實務 能力을 키웠다. 柳 氏는 “環境 管理 職務는 인턴 活動할 곳을 찾기가 쉽지 않은데, 學校의 도움으로 現場 實習學期制를 통해 學點도 얻으면서 職務를 經驗할 수 있어 自己紹介書, 面接에 積極的으로 活用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처럼 IPP型 一 學習 竝行 事業의 境遇 産業 現場이 要求하는 實務型 人材를 輩出해 企業으로부터 좋은 反應을 얻고 있다.

一 學習 竝行 事業은 大學과 企業이 協力해 體系的인 理論 敎育과 現場實習을 學習 勤勞者(在學生)에게 提供하는 實務 中心 맞춤型 人材 養成 프로그램이다. 學生에게 國家職務能力標準(NCS) 基盤의 敎育 訓鍊을 提供하는데 卒業과 同時에 正規職 轉換이 可能하다.

인하대는 最近 半導體 設計, 人工知能(AI) 開發 等 ‘一 學習 竝行 尖端 産業 아카데미’ 運營 大學으로 選定돼 이른바 就業率이 높은 職種의 在學生 敎育을 强化할 수 있게 됐다. 이番 겨울放學과 2024年度 1學期 現場 實習學期制에 150餘 名의 學生이 錦湖石油化學, 韓國科學技術硏究院, 韓國鐵道技術硏究院, 仁川空港運營서비스 等 50餘 個 實習 機關에서 職務 敎育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런 努力으로 인하대 卒業生 就業者 中 大企業 就業 比率이 33.9%로 서울圈 大學 平均과 比較했을 때 11.4%포인트 높은 數値를 보였다.

조명우 인하대 總長은 “學生들이 學問·硏究에 精進하면서 就業 力量을 함께 기를 수 있도록 努力한 結果가 좋은 成果로 나타난 것 같아 기쁘다”며 “우리 學生들이 社會 全 分野 發展에 보탬이 되는 人材로 成長할 수 있도록 더욱 努力하겠다”고 말했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仁荷大 #就業 프로그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