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聖誕節 저녁 내내 모은 廢止 7900원… 週6日 주워도 손에 쥐는건 月16萬원|東亞日報

聖誕節 저녁 내내 모은 廢止 7900원… 週6日 주워도 손에 쥐는건 月16萬원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福祉部, 廢紙收集 老人 實態調査
“生計費 벌려고 廢紙 주워” 55%
時急 計算땐 最低賃金의 13%뿐
全國 4萬餘名… 政府 “맞춤 福祉”

성탄절에도 눈 내려도 쉬지 않고… 전국 곳곳에 많은 눈이 내렸던 25일 성탄절 오전 서울 중구 명동성당 인근 도로에서 반병권 씨(81)가 폐지를 실은 리어카를 끌고
 있다. 반 씨는 이날 “새벽부터 명동에서 폐지를 모았는데 금액으로 치면 1만 원 조금 넘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정부는 내년 
3월까지 전국 폐지 수집 노인을 전수조사한 뒤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聖誕節에도 눈 내려도 쉬지 않고… 全國 곳곳에 많은 눈이 내렸던 25日 聖誕節 午前 서울 中區 明洞聖堂 隣近 道路에서 반병권 氏(81)가 廢止를 실은 리어카를 끌고 있다. 半 氏는 이날 “새벽부터 明洞에서 廢紙를 모았는데 金額으로 치면 1萬 원 조금 넘을 것 같다”고 말했다. 政府는 來年 3月까지 全國 廢紙 收集 老人을 全數調査한 뒤 맞춤型 福祉 서비스를 提供하기로 했다. 최혁중 記者 sajinman@donga.com
“우리 나이에 聖誕은 무슨…. 애들도 바쁘고. 한 푼이라도 벌려면 나와야지.”

26日 아직 東이 틀 幾微조차 없는 새벽 서울 廣津區 主星自願 앞. 道路가 古物商 앞으로 리어카를 끄는 老人들이 하나둘 모여들었다. 캄캄한 道路를 달리는 自動車들은 危殆롭게 老人들 옆을 스치고 지나갔다. 古物商 鐵門을 지난 老人들이 힘에 부친 듯 리어카를 털썩 내려놓았다.

조인열 氏(79)는 크리스마스였던 前날 저녁 食堂街를 돌며 리어카에 박스를 차곡차곡 쌓아 모았다고 했다. 조 氏가 이렇게 모은 廢止의 무게는 198kg. 리어카 무게까지 합치면 270kg에 이르는 짐을 끌고 왔지만 그가 손에 받아 든 건 7900원뿐이었다. 曺 氏는 지난주 廢止를 줍다 氷板길에서 넘어져 무릎을 다쳤지만 病院에 가지 않고 버티는 中이다. 曺 氏는 “病院에 꼭 가 보시라”는 記者의 말엔 끝내 對答하지 않은 채 빈 리어카를 챙겨 古物商을 나섰다.

● 月給 15萬9000원…最低賃金 13%
이날 古物商이 門을 열기도 前부터 鐵門 앞을 지키고 서 있던 이선규 氏(66)는 前날 終日 돌아다녀 두 臺 分量의 廢止와 古鐵을 주웠다. 다리에 障礙가 있는 이 氏는 元來 엿장수 일을 했으나, 사람들이 더 以上 엿을 사지 않아 3年 前부터 廢止를 줍고 있다고 했다. 그는 “廢止 價格이 너무 떨어져 힘들다”며 “집에 가서 잠깐 자고 午前 10時쯤 다시 나와 廢止를 주울 것”이라고 말했다. 廢止를 팔러 나온 김병년 氏(73)는 “한때 kg當 200원씩 하던 廢紙가 이젠 kg當 40원까지 떨어졌다”며 한숨을 지었다. 前날 中區 鳴動聖堂 앞에서 리어카 한가득 廢止를 싣고 가던 반병권 氏(81)는 “새벽부터 모았는데 1萬 원 조금 넘을 것 같다”고 말했다.

保健福祉部는 廢紙 收集 老人 1035名을 對象으로 韓國老人人力開發院이 올해 遂行한 實態調査 結果를 28日 發表했다. 調査에 따르면 廢紙 收集 老人들은 하루 平均 5.4時間씩 株 6日을 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月平均 15萬9000원을 벌고 있었다. 時急으로 따지면 올해 最低賃金 9620원 對備 13%에 不過하다.

廢紙 收集 老人 10名 中 8名 以上은 經濟的 目的 때문에 廢止를 줍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調査에 參與한 老人 中 過半(54.8%)은 生計費 마련을 위해 廢止를 줍는다고 答했다. 應答者의 85.3%가 가장 必要한 支援으로 “現金 支給 等 經濟的 支援”을 꼽았다.

廢紙 收集 老人들은 身體的, 精神的 健康 狀態도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廢紙 收集 老人 中 스스로 健康하다고 생각하는 比率은 21.4%에 不過했다. 特히 廢紙 收集 老人 中 39.4%가 憂鬱 症勢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全體 老人 對象 調査 結果(13.5%) 對備 2.9倍에 이르는 數値다.

● 來年 1分期 廢紙 收集 老人 全數調査
복지부는 이러한 調査 結果를 바탕으로 廢紙 收集 老人 支援 對策을 28日 發表했다. 地方自治團體들과 함께 全國 4282個 古物商에 오는 廢紙 收集 老人 全體를 調査하는 方式으로 來年 全數調査에 나선다는 것이 이番 對策의 骨子다. 韓國老人人力開發院은 앞선 實態調査를 통해 全國에 廢紙 收集 老人이 藥 4萬2000名 있을 것으로 推算했다.

政府는 來年 3月까지 이렇게 全國 廢紙 收集 老人들의 名單을 確保한 뒤 ‘맞춤型’ 福祉 서비스를 提供한다는 方針이다. 돈을 벌고 싶어 하는 老人들에게는 廢紙 蒐集보다 安全하면서도 安定的인 收入을 올릴 수 있는 다른 老人 일자리 事業을 紹介하고, 個人別로 받을 수 있는 福祉 惠澤이 있는지 確認해 連結해준다는 것이다.

繼續해서 廢止를 蒐集하고자 하는 老人들에 對해선 月 約 20萬 원을 月給처럼 支給하거나 주워 온 廢紙의 量에 比例해 支援金을 주는 等의 支援策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성훈 主星自願 代表는 “無酌定 어르신들에게 ‘廢紙 줍지 말라’고 하는 건 오히려 일자리를 빼앗는 結果를 招來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지운 記者 easy@donga.com


#古物商 #리어카 #廢止 #古鐵 #엿장수 #韓國老人人力開發院 #實態調査 #廢紙 收集 老人 #全數調査 #福祉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