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組合長이 職員 신발로 때린 純情蹴協…億臺 賃金滯拂度 있었다|동아일보

組合長이 職員 신발로 때린 純情蹴協…億臺 賃金滯拂度 있었다

  • 뉴시스
  • 入力 2023年 12月 27日 14時 15分


코멘트

勞組加入·業務怠慢 理由로 常習 暴行하고 暴言
職員 69%는 "6個月 동안 職場 內 괴롭힘 經驗"
組合長 司法處理…1億5200萬원 過怠料 賦課도
延長勤勞手當 未支給 等 2億6千萬원 賃金滯拂

職員들에 對한 暴行과 暴言을 일삼은 全北 淳昌視 所在 純情蹴協 組合長이 刑事立件되고 事業場에는 1億원이 넘는 過怠料가 賦課됐다.

雇傭勞動部는 27日 純情畜協에 對한 特別勤勞監督 結果 暴行, 職場 內 괴롭힘·성희롱, 不當勞動行爲 等 18件의 勞動關係法 違反 事實과 2億600萬원의 滯拂賃金을 摘發했다고 밝혔다.

앞서 한 言論은 지난 9月 純情畜協의 60代 女性 組合長 A氏가 신고 있던 신발을 벗어 職員들을 때리고 ‘辭表 안 쓰면 가만 안 두겠다’는 等의 暴言을 퍼부었다고 報道했다.

當時 A氏는 술이 醉한 狀態였고, 畜協이 運營하는 食堂 點檢이 잘 안 됐다는 理由로 火를 낸 것으로 傳해졌다. 다만 該當 組合長은 술에 醉해 記憶이 나지 않는다고 했고 謝過하려 했지만 만나지 못했다고 解明했다.

雇傭部는 暴行과 職場 內 괴롭힘 等 社會的 物議를 일으킨 企業에 對해서는 例外 없이 嚴正 對應한다는 原則 下에 卽時 特別勤勞監督에 着手했다.

監督 結果 總 18件의 違法 事項이 摘發됐다. 特히 組合長이 多數 職員을 相對로 勞組 加入, 業務 怠慢 等 理由로 職員에게 暴行·暴言하는 等 言論에 報道된 內容 外에도 노래房에서 술甁을 깨고 辭表를 强要하거나 正當하게 支給된 時間 外 手當을 내놓으라고 한 事實까지 確認됐다.

또 勤勞時間에 對한 管理를 全혀 하지 않으면서 延長勤勞 限度를 常習的으로 違反하고 延長手當을 未支給하는 等 2億600萬원 相當의 賃金滯拂이 드러났다.

勤勞監督과 함께 實施한 前 職員 對象 匿名 設問調査에서는 應答者의 69%가 ‘지난 6個月 동안 職場 內 괴롭힘을 經驗했다’고 答했다. 이 中 21%는 ‘1週에 한 番 以上 經驗했다’고 應答해 組織 全般에 不法·不合理한 文化가 蔓延해 있었다.

雇傭部는 組合長의 暴行 行爲와 不當勞動行爲, 賃金滯拂, 延長勤勞 限度 違反에 對해서는 卽時 司法處理했다.

또 ▲職場 內 괴롭힘 ▲職場 內 性戱弄 ▲期間制·短時間 勤勞者의 勤勞條件 書面 美名視 ▲賃金明細書上 延長手當 等 計算內譯 美名視 ▲組合長의 性戱弄 豫防敎育 美修了 ▲配偶子 出産休暇 10日 未滿 附與 ▲賃金團體協商 未申告 ▲變更된 勞使協議會 規定 未申告 等 8件 行爲에 對해 1億5200萬원 相當의 過怠料가 賦課됐다.

이와 함께 이 같은 事例가 再發하지 않도록 關係部處와 農協中央會 側에 該當 組合長에 對한 實效性 있는 懲戒措置와 根本的 組織文化 革新 努力을 要請했다.

이정식 雇傭部 長官은 “이番 事件은 法을 無視한 使用者의 不法的 專橫으로 많은 勤勞者가 苦痛 받고 正當한 權利를 침해당한 事例”라며 “向後에도 이 같은 不法에는 無寬容 原則으로 嚴正 對應해 産業現場의 法治主義 確立을 통해 弱者 保護를 强化해나가겠다”고 强調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