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림大學校 ‘글로컬大學 30’ 最終 選定… AI 基盤 K-高等敎育모델 開發|東亞日報

한림大學校 ‘글로컬大學 30’ 最終 選定… AI 基盤 K-高等敎育모델 開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3代 融合클러스터를 基盤으로 開放型 融合 敎育·硏究·産學協力 體制 構築
大學과 人工知能 共存 時代를 先導할 AI 敎育 基盤의 K-高等敎育 패러다임 提示
한림마이크로캠퍼스 構築, 스테이션 C 構築, 地域 井州 支援센터 設立

한림大學校(總長 최양희)가 글로컬大學 最終 選定 名單에 이름을 올렸다. 이番 選定은 翰林大가 提示한 글로컬大學의 비전과 實行計劃의 優秀性을 인정받은 結果로, 敎育部와 글로컬大學委員會의 嚴格한 審査 過程을 거쳐 最終 確定됐다.

글로컬大學 事業에 最終 選定된 大學은 한림대를 비롯해 △江原大·江陵原州臺 △경상국립대 △부산대·釜山敎育隊 △순천대 △安東大·慶北道立大 △울산대 △전북대 △충북대·韓國交通大 △浦項工科大 等 總 10곳이다. 選定된 大學들은 앞으로 5年 동안 敎育部로부터 各各 1000億 원 안팎을 支援받아 大學의 敎育과 硏究, 地域社會 協力을 통한 革新的인 發展을 推進할 豫定이다.

이番 最終 選定은 최양희 總長의 리더십 아래 ‘더 뉴한림(The New Hallym)’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소프트웨어, AI, 데이터 사이언스, 醫療·바이오, 半導體 等 未來 有望 分野의 特性化와 敎育 革新을 이루기 위한 前 構成員의 努力이 反映된 結果로 풀이된다. 翰林大學校는 글로컬大學에 앞서 △複數專攻 必須化 △마이크로디그리 △自己 設計 融合專攻 △所屬 變更 自律化 △스쿨制度 運營 等 美國 애리조나주립대의 大學 革新 모델에 基盤한 革新을 持續的으로 推進해 왔다.

한림대는 敎育部에 提出한 글로컬大學 30 實行計劃書에서 ‘AI 敎育 基盤 創意 融合人材를 養成하는 열린 大學’을 비전으로 設定하고 △大學構造의 解體 및 再組立을 통한 3代 融合클러스터 基盤의 敎育 및 硏究 △AI 基盤 先進 敎育 시스템을 開發하고 運用하는 ‘K-高等敎育 모델’ 創出 △地域社會 産業體와 協力하는 頭腦 集團兄 글로컬 大學을 目標로 提示했다.

이를 위해 産業體 需要를 충족시킬 敎育 모듈을 開發하고 完全히 새롭고 獨創的인 融合專攻을 提供하기 위해 旣存 學科의 改編부터 始作했다. 學問 分野를 3代 融合클러스터(AI融合硏究院, 醫療바이오融合硏究院, 한림大學校 道憲學術院) 傘下로 再組立해 敎育·硏究·算學의 中心 組織으로 再編할 計劃이다. 또 募集 單位의 段階的 廣域化, 入學 後 專攻을 選擇하는 메타專攻學部 導入으로 學生의 敎育 選擇權을 더욱 넓힌다. 學科 間 칸막이 解消와 旣得權 縮小를 위해 敎員은 融合클러스터 中心으로 採用하며, 地域과 産業體 問題 解決에 앞장서고 글로벌 水準의 硏究 成果를 創出하기 위해 産業體 兼任敎員 採用도 늘린다는 構想이다.

또 學習 能力을 돕는 生成型 AI를 大學敎育에 椄木하여 ‘K-高等敎育’ 모델을 定立하고 AI 基盤 大學으로 大轉換을 先導한다. 이를 위해 콘텐츠 開發, 講義, 評價 等 모든 敎育 過程에 適用할 수 있는 AI 敎育 硏究 및 開發을 擔當하는 ‘AI에듀테크’ 센터를 設立할 豫定이다.

아울러 한림대는 江原 18個 市郡과 産業團地를 中心으로 한림마이크로캠퍼스 構築, 開放型 創業 空間인 ‘스테이션 C’ 構築, 한림 創業펀드 造成 및 地域 井州 支援센터를 設立해 講院 地域의 産業 및 社會 問題도 積極的으로 解決해 나아갈 計劃이다.

최양희 總長은 ”한림대는 單純히 生存을 위한 構造調整이나 統廢合이 아닌, 未來志向的 成長 모델을 追求한다”면서 “글로컬大學30 事業 最終 選定은 그 旅程의 重要한 里程標가 될 것”이라고 强調했다. 이어 “이番 글로컬大學 最終 選定은 우리 大學의 敎授, 職員, 學生들이 하나가 돼 이루어낸 것으로 各 構成員이 보여준 熱情과 獻身에 깊은 感謝를 드린다”라고 말했다.

最高야 記者 best@donga.com
#에듀플러스 #한림大學校 #글로컬大學 #ai #k-高等敎育모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