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答案紙 破碎’ 産業人力公團, 過去 7次例 ‘漏落 事故’ 더 있었다|동아일보

‘答案紙 破碎’ 産業人力公團, 過去 7次例 ‘漏落 事故’ 더 있었다

  • 뉴시스
  • 入力 2023年 9月 12日 12時 09分


코멘트

雇傭部, '工團 國家資格試驗 特定感謝' 結果 發表
2020年 以後에도 7次例 答案紙 引受引繼 漏落해
應試者 答案 6枚 中 1枚 紛失…"總體的 管理 不實"
職員 22名 懲戒 措置…國家資格試驗 全般 監査도
工團 "感謝 結果 謙虛히 受容"…이달 改善案 마련

國家技術資格試驗 採點 전 ‘答案紙 破碎’라는 史上 初有의 事態가 發生해 論難을 빚은 雇傭勞動部 傘下 韓國産業人力工團에서 以前에도 最小 7次例의 ‘答案紙 引受引繼 漏落 事故’가 있었던 것으로 새롭게 確認됐다.

試驗 全般에 對한 工團의 總體的 管理 不實이 드러났다는 指摘이 나온다.

雇傭部는 12日 이 같은 內容의 ‘産業人力公團 國家資格試驗 特定感謝’ 結果를 發表했다. 이番 監査는 答案紙 破碎 等 國家資格試驗을 主管하는 工團에서 最近 크고 작은 事故들이 持續的으로 發生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지난 4月23日 서울 은평구의 한 中學校에서 치러진 ‘2023年 定期 記事·産業記事 第1回 實技試驗’ 筆答型 答案紙 609張이 工團의 失手로 採點 前 破碎되는 事故가 發生했다.

서울 地域 試驗場 中 한 곳인 이곳에서는 建設機械設備技士 等 61個 種目의 受驗者 609名이 應試했다. 試驗 終了 後 答案紙는 砲臺에 담겨 工團 서울西部知事로 運搬됐다.

以後 다음날 西部知事는 管轄 16個 試驗場의 總 18個 包袋를 工團 本部 採點센터로 보냈다. 그러나 이 過程에서 609名의 答案紙가 담긴 砲隊 1個는 擔當者 錯誤로 漏落됐다는 게 公團 側 說明이다.

公團은 이 같은 事實을 試驗을 치른 지 한 달 가까이 흐른 지난 5月20日에야 認知한 것으로 調査됐다.

公團 側은 “國家資格試驗이 480個나 되기 때문에 日程에 따라 採點하는데, 採點센터에서 應試者 數와 答案紙 數가 맞지 않은 事實을 確認하면서 뒤늦게 알게 됐다”고 說明했다.

하지만 答案紙 漏落 認知 後 곧바로 確認에 나섰을 때에는 이미 609名의 答案紙가 破碎된 뒤였다. 擔當者가 該當 答案紙를 남은 試驗紙로 錯覺해 文書 倉庫로 옮겼는데, 以後 다른 試驗紙 等과 함께 破碎된 것이다.

이에 어수봉 當時 公團 理事長은 5月23日 緊急 브리핑을 갖고 이 같은 事實을 밝혔으며, 雇傭部는 卽刻 監査에 着手했다.

그 結果 試驗場→서울西部知事→採點센터 等 各 段階別 過程에서 答案紙 數量 確認과 引受引繼서 署名을 實施하지 않은 것으로 調査됐다.

또 남은 試驗紙와 答案紙는 文書 倉庫에 1年間 保管해야 하는데, 이러한 保存記錄物 包含 與否를 確認하지 않고 旣存의 文書와 함께 破碎했다고 雇傭部는 밝혔다. 이 過程에서 點檢 職員도 常住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特히 이番 監査에선 지난 2020年 以後 最小 7次例의 答案紙 引受引繼 漏落 事故가 發生한 事實이 새롭게 드러났다.

當時에도 採點센터에서 答案紙 漏落을 確認해 뒤늦게 文書 倉庫에서 찾았는데, 이番 事故와 달리 破碎 前이어서 外部에 크게 알려지지 않고 答案紙 確保 뒤 採點을 完了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이番 事故의 ‘豫見된 手順’이라는 指摘이다.

김영헌 雇傭部 監査官은 記者團 說明會에서 “過去에 7次例나 이런 事件이 內部的으로 報告가 됐다면 各 段階別로 問題가 있는지 살펴봐야 하는데, 그냥 放置해 뒀다는 것”이라며 “그래서 結局 이番 事故가 벌어진 것”이라고 했다.

또 이番 監査가 最近 3年値 試驗만 集中的으로 살펴본 만큼 그 以前에도 비슷한 事件이 더 있었을 可能性을 排除할 수 없다고 金 監査官은 說明했다.

雇傭部는 ‘2022年 記事 作業型 實技試驗’에서 應試者 1名의 答案紙 6枚 中 1枚가 紛失된 事實도 追加로 確認됐다.

金 監査官은 “勿論 該當 應試者의 다른 試驗 點數가 낮아서 實際로 合格 當落에 影響을 미치지는 않았다”면서도 “應試者에게 紛失 與否를 알려주고 正當한 補償을 하는 等의 節次를 거치지 않은 點은 深刻한 問題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該當 應試者는 如前히 答案紙 紛失 事實을 모르고 있는 것으로 傳해졌다. 雇傭部는 監査가 모두 끝난 뒤 公團 側에 이러한 事實을 應試者에게 告知하도록 指示할 豫定이다.

雇傭部는 答案紙 破碎와 關聯한 監査 뿐만 아니라 國家資格試驗 全般에 對한 運營實態 監査도 實施했다. 雇傭部가 出題, 施行, 採點, 組織·運營體系 等 國家資格試驗 全般에 對해 特定監査를 實施한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그 結果 採點委員 候補者 選定 節次 未遵守, 試驗場의 受驗者 現況 管理 未洽, 採點센터로 答案紙 引受引繼 時 保安 脆弱, 事故 報告 및 調査體系 未洽 等 곳곳에서 적지 않은 問題點이 發見됐다.

아울러 非效率的인 組織 編制, 自體 試驗場 不足, 業務量 對比 낮은 人力 充員率, 낮은 검정 手數料 等 劣惡한 人力과 豫算도 再發 防止를 위해 改善해야 할 點으로 指摘됐다.

雇傭部는 答案紙 破碎 思考에 責任 있는 職員 等 總 22名에 對해 非違 程度에 따라 懲戒 措置하도록 公團에 要求했다. 重懲戒 3名, 輕懲戒 6名, 警告 2名, 注意 11名이다. 어 理事長은 事態에 責任을 지고 지난 6月 辭退했다.

雇傭部는 아울러 試驗과 關聯해 事故가 持續的으로 發生하고 있는 工團에 機關警告 措置했다.

이정식 雇傭部 長官은 “工團은 徹底한 原因 糾明을 통해 다시는 이러한 불미스러운 일이 發生하지 않도록 뼈를 깎는 努力으로 根本的인 制度 改善을 해야 한다”며 “雇傭不渡 徹底히 管理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便 公團은 이날 立場門을 내고 “이番 監査 結果를 謙虛히 受容하고 國家資格試驗 全般에 對한 國民의 信賴를 回復하기 위해 粉骨碎身의 姿勢로 臨하겠다”고 밝혔다.

公團은 制度改善 勸告에 對해서는 ‘國家資格運營革新 태스크포스(TF)’를 運營해 이달 末까지 改善案을 마련할 計劃이다.

앞서 公團은 答案紙 破碎 被害 受驗生 全員에 1人當 10萬원씩 補償했다. 이 過程에서 追加로 4名의 答案紙度 사라진 事實도 確認돼 被害 受驗生은 總 613名이다. 이들에게는 再試驗 機會가 附與됐다.

이 中 147名은 工團을 相對로 損害賠償 請求 集團 訴訟을 提起한 狀態다. 이들은 1人當 500萬원씩 總 7億3500萬원을 賠償하라고 要求한 것으로 알려졌다.

公團은 企劃財政部로부터 出題 및 採點 等에 關한 業務를 委託받은 ‘2021年度 第58回 稅務士 資格試驗’ 第2次 試驗에서 稅務公務員 出身 應試生에게 유리하도록 難易度를 높였다는 疑惑이 提起돼 ‘公正性 論難’이 일어난 바 있다.

지난해 4月16日에는 消防技術社 筆記試驗에서 2校時 試驗紙가 1校時에 配付돼 ‘問題 流出’ 是非가 벌어지기도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