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仁荷大 “바이오-半導體 人材 育成”… 仁川 尖端特化團地 힘 보탠다|동아일보

仁荷大 “바이오-半導體 人材 育成”… 仁川 尖端特化團地 힘 보탠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仁川市, 尖端特化團地 誘致 挑戰에
仁荷大, 關聯 學部 만들어 시너지 創出

지난달 반도체 교육 단기 실습 과정에 참여한 학생들이 인하대 반도체 공정 시설인 클린룸에서 견학·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인하대 제공
지난달 半導體 敎育 短期 實習 過程에 參與한 學生들이 仁荷大 半導體 工程 施設인 클린룸에서 見學·實習을 進行하고 있다. 仁荷大 提供
最近 政府는 2030年까지 바이오産業 生産 規模를 100兆 원으로 늘리고, 國內外 바이오 企業이 모여 있는 仁川 松島國際都市를 ‘바이오 醫藥品 生産 글로벌 허브’로 育成하기로 했다. 이에 仁川市는 半導體 後工程인 ‘尖端 패키징 技術’ 인프라를 앞세워 政府가 推進하는 ‘國家尖端戰略産業特化團地’(尖端特化團地) 誘致에 挑戰하고 있다.

仁荷大度 이 같은 仁川 地域의 産業構造와 4次 産業革命 時代에 발맞춰 尖端 人材 養成을 위한 學部·學科를 新設한다. 仁荷大 關係者는 “半導體와 바이오 分野의 融合型 人材 育成을 위해 半導體시스템工學科, 바이오시스템融合學部, 未來融合大學 半導體産業融合學科를 새롭게 만들어 2024年부터 新入生을 募集한다”고 14日 밝혔다.

仁川에는 半導體 後工程인 패키징 分野에서 世界的 企業인 앰코테크놀러지코리아, 스태츠칩팩코리아를 비롯해 1200餘 곳의 半導體 後工程 關聯 企業이 있다. 松島에는 三星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이 活潑한 生産 活動을 하고 있는 가운데 SK바이오사이언스와 롯데바이오로직스 等 바이오 企業도 松島 進出을 確定했거나, 準備하고 있다.

인하대는 이番 學部·學科 新設이 地域의 半導體·바이오 産業 生態系와 協業을 통해 시너지 效果를 낼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半導體시스템工學科의 1, 2學年 敎科 過程은 半導體 關聯 學科와의 融合敎育을 中心으로 이뤄진다. 電子·電氣, 情報通信工學, 컴퓨터 分野의 核心 敎科目 爲主로 編成된다. 3, 4學年 敎科 過程은 半導體 關聯 産業 分野와 連繫할 수 있도록 半導體 回路 設計, 小子, 公正, 人工知能 半導體, 시스템 設計, 소프트웨어, 後工程 等 深化 應用 敎科目으로 構成했다.

電子·電氣工學, 情報通信工學, 컴퓨터工學, 新素材工學, 化學工學 等 旣存 學科와 連繫한 敎科 過程 運營을 통해 融合型 思考를 가진 人材를 길러낸다. 2024學年度 學生簿 綜合(引下未來人材), 學生部 敎科(地域均衡), 論述 銓衡 等 隨時募集에서 27名, 定時에서 13名 等 40名의 學生을 選拔한다. 바이오시스템融合學部는 生命工學科, 바이오製藥工學科(契約學科)와 自然科學大學의 生命科學科를 하나로 묶어 獨立 學部로 出發한다. 바이오製藥工學科는 인하대와 三星바이오로직스가 未來 바이오 製藥 産業에 寄與할 實務型 專門 人材 育成을 目標로 業務協約을 통해 만들어졌다. 바이오製藥工學科는 그동안 바이오 醫藥品 關聯 細胞 培養, 分離·精製 等 敎育을 進行했다. 인하대는 尖端 바이오産業에 符合하는 바이오 關聯 學科를 追加로 新設해 單科 大學을 만들 計劃이다. 바이오시스템融合學部는 2024學年度 新入生으로 生命工學科 46名, 生命科學과 36名을 選拔한다.

未來融合大學의 半導體産業融合學科는 4次 産業革命과 尖端 융複合 産業의 變化 속에서 未來를 開拓하고 職場과 專門 分野에서 主導的 役割을 하는 리더를 育成하기 위해 만들었다.

半導體 分野에 從事하고 있는 在職者 等의 力量 强化를 위한 敎育도 펼친다. 仁川에 半導體 關聯 分野의 다양한 企業이 자리 잡고 있어 在職者 等의 關心과 需要가 많다는 것이 인하대의 分析이다. 庭園 내 平生學習子 銓衡 2名, 定員 外 特性化 高等學校를 卒業한 在職者 銓衡 28名 等 總 30名을 選拔한다.

조명우 인하대 總長은 “4次 産業革命 時代 속에서 빠르게 變化하는 흐름에 對應하기 위해선 未來에 注目받을 産業 分野를 中心으로 여러 方面의 能力을 두루 갖춘 人材를 養成하는 게 必要하다”며 “時代 흐름에 맞춘 융複合 敎育 過程을 持續的으로 發掘해 尖端 人材를 養成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仁荷大 #尖端特化團地 #尖端 패키징 技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