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實事求是 50年… 創造와 革新 通해 글로벌 名門大로 跳躍할 것”|東亞日報

“實事求是 50年… 創造와 革新 通해 글로벌 名門大로 跳躍할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최기주 아주대 總長 인터뷰
大學 開校 50周年 맞아 비전 提示
硏究 통해 얻은 成果 ‘技術事業化’… 우즈베크에 敎育시스템-노하우 傳播
就業率 72% 全國서 두 番째로 높아… 尖端 學科 新設해 人材 養成에 專念

최기주 아주대 총장은 2일 경기 수원시 아주대 총장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아주대의 앞으로 50년은 창조와 혁신의 역사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수원=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최기주 아주대 總長은 2日 京畿 水原市 아주대 總長室에서 가진 東亞日報와의 인터뷰에서 “아주대의 앞으로 50年은 創造와 革新의 歷史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水原=김재명 記者 base@donga.com
“半 世紀 동안 ‘人間尊重’ ‘實事求是’ ‘世界一家’라는 敎育 理念을 지켜 왔다. 앞으로 50年은 創造와 革新의 歷史가 돼야 한다.”

최기주 아주대 總長은 2日 京畿 水原市 아주대 總長室에서 가진 東亞日報와의 인터뷰에서 開校 50周年을 맞는 所感을 이같이 밝혔다. 아주대는 1971年 韓國과 프랑스 政府가 맺은 技術初級大學 設立 協定의 結果로 1973年 門을 열었다. 以後 대우그룹 김우중 會長이 待遇學院을 設立해 學校를 引受한 後 飛躍的으로 發展했다.

1994年 亞州大 交通시스템工學科 敎授로 赴任한 崔 總長은 지난해 2月부터 亞州大 17代 總長職을 遂行 中이다. 다음은 一問一答.

―開校 50周年의 成果와 所感을 말해 달라.

“重要한 時期에 總長을 맡아 무거운 責任感을 느낀다. 아주대는 1970年代 後半 ‘아시아의 매사추세츠工大(MIT)’라는 挑戰的 비전을 提示했고, 1980年代에는 大學院 碩·博士 課程과 醫科大를 만들어 綜合大學으로 跳躍했다. 1990年代는 企業型 行政시스템 導入 等을 推進했고 最近에 法學專門大學院(로스쿨), 醫學專門大學院, 藥學大學까지 誘致했다. ‘世界一家’ 理念에 따라 美國 等 67個國, 總 333個 大學과 姊妹結緣을 맺고 交流하면서 ‘大學 世界化’에 寄與하고 있다. 다음 달 12日부터는 一週日 동안 開校 50周年 行事로 敎育·硏究·國際·文化·歷史 等 5個 部門에서 總 25個 記念 事業을 準備하고 있다.”

―就業率이 높은 걸로 有名하다.


“지난해 敎育部의 大學情報公示를 보면 아주대의 就業率은 72.4%다. 卒業生 2000名 以上 全國 4年制 一般大學 中 두 番째다. 아주대 學生들의 實力과 潛在力, 敎授陣의 熱情과 獻身, 敎職員들의 支援이 시너지를 낸 結果다. 아주대는 學生들의 다양한 經驗과 挑戰을 돕고 있다. 學生들이 스스로 挑戰 課題를 設計해 學點을 받는 ‘波瀾學期制’가 代表的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웹드라마 製作社 ‘밤部네트워크’, 映像 콘텐츠 製作社 ‘메머드웍스’ 等 수많은 創業 成功 事例가 나오고 있다. 2016年 처음 始作했는데 只今까지 總 371個 팀에서 1418名 學生들이 參與했다.”

―硏究 成果 事業化度 强調하고 있다.

“最近에는 敎授가 硏究를 통해 얻은 成果를 技術 移轉이나 創業 等을 통해 ‘技術事業化’하는 것에 集中하고 있다. 大學이 企業에 知識財産을 提供하고, 社會 價値를 創出하는 善循環 構造를 만들겠다는 趣旨에서다. 2021年 아주대가 企業에 技術을 移轉해 벌어들인 收益은 總 52億1000萬 원(71件)에 達한다. 國內에선 연세대와 서울대, KAIST에 이어 네 番째로 많다. 2021年 ‘아주대 技術持株 株式會社’를 만들어 硏究者들이 創業을 통해 核心 技術을 사업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에도 進出했다.


“2021年 2月 우즈베키스탄에 ‘타슈켄트 아주’를 個校하고 敎育 시스템과 노하우를 傳播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 政府가 提供한 敷地와 建物에서 建設시스템工學科와 建築學科, 電子工學科 等 3個 學科를 運營한다. 모든 授業은 英語로 進行되며 1∼3學年 學生 總 1115名이 在學 中이다. 向後 아주대가 中心이 돼 글로벌 名門大 50곳과 緊密하게 交流 協力하는 ‘아주-글로벌 AJOU50 클럽’도 만들 計劃이다.”

―人材 確保를 위해 어떤 努力을 하고 있나.

“올해부터 工科大學 AI모빌리티工學科와 尖端新素材工學科, 情報通信大學 내 知能型半導體工學科를 運營한다. 入學定員은 123名인데 最初登錄者에 한해 1年 登錄金 全額 免除와 寄宿舍 提供이란 破格的인 支援을 해 준다. 또 AI모빌리티學科 學生 30餘 名은 7月 美國 미시간大 硏修를 통해 自律走行車에 關한 인턴型 現場 體驗 活動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大學의 危機’를 打開할 戰略은 뭔가.

“아주대도 다른 大學처럼 學齡人口 減少와 15年째 登錄金 凍結 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一旦 總長으로서 財政 確保를 위해 努力 中이다. ‘總長이 뛴다’ 行事를 통해 每月 2, 3次例 多樣한 分野에서 活躍하는 同門들을 만나는 等 寄附金 誘致를 위해 努力 中이다. 저도 올해 開校 50周年 記念 融複合 奬學基金에 1500萬 원을 寄附하는 等 그동안 總 1億 원 以上을 學校에 寄附했다. 많은 同門들이 아주대의 未來를 위해 寄附해줬으면 좋겠다.”

최기주 아주대 總長은…
△서울대 工大 都市工學科 卒業 △美國 일리노이대 博士 △亞州大 交通시스템工學科 敎授(1994年) △國土交通部 大都市圈廣域交通委員會 委員長(2019年) △亞州大 總長(2022年∼現在)


이경진 記者 lkj@donga.com


#최기주 아주대 總長 인터뷰 #開校 50周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