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仁川空港公社, 航空貨物 擴大 위해 物流企業 誘致에 速度|東亞日報

仁川空港公社, 航空貨物 擴大 위해 物流企業 誘致에 速度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2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第2空港物流團地 事業 施行 協約 締結

인천국제공항 화물터미널 인근에 조성된 제1공항물류단지에 화물차량들이 주차돼 있다. 이 단지에는 롯데글로벌로지스 등 국내외 물류기업이 창고나 배송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제공
仁川國際空港 貨物터미널 隣近에 造成된 第1空港物流團地에 貨物車輛들이 駐車돼 있다. 이 團地에는 롯데글로벌로지스 等 國內外 物流企業이 倉庫나 配送센터 等을 運營하고 있다. 仁川國際空港公社 提供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1日 會議室에서 物流企業人 ㈜世人티앤엘과 ‘仁川國際空港 自由貿易地域 第2空港物流團地 事業 施行에 關한 實施 協約’을 締結했다. 協約에 따르면 世人티앤엘은 2025年까지 343億 원을 들여 第2物流團地 內 敷地(面積 8927㎡)에 地下 1層, 地上 6層 規模(延面積 2萬8670㎡)로 尖端 物流센터를 짓는다.

콜드체인(低溫流通體系) 시스템을 갖춘 이 物流센터가 들어서면 빠르게 變하는 航空貨物 트렌드에 迅速하게 對應해 나갈 수 있게 된다. 인천공항공사는 年平均 1萬6000餘 t에 이르는 새로운 物動量이 創出될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仁川空港公社가 航空貨物을 늘리기 위해 物流企業을 誘致하는 데 速度를 내고 있다. 航空貨物 物動量은 旅客과 함께 國際空港의 글로벌 競爭力을 評價하는 重要 指標이기 때문이다. 또 仁川空港에서 處理하는 航空貨物이 늘면 倉庫와 運送 等 關聯 物流産業 成長으로 雇傭創出 效果가 커져 國家經濟 發展에 큰 도움이 된다. 特히 國際航空運送協會(IATA)는 2040年이면 世界 航空貨物의 40%를 아시아太平洋地域 空港에서 處理할 것으로 豫想하고 있어 仁川空港의 競爭 空港들은 物動量을 確保하기 위해 인프라 投資를 攻擊的으로 늘리는 趨勢다.

이에 따라 인천공항공사는 올해 世人티앤엘을 始作으로 物動量 需要를 安定的으로 處理할 수 있는 物流企業 誘致에 나섰다. 現在 第1物流團地(面積 256萬 ㎡)에는 CJ大韓通運, 汗疹, 롯데글로벌로지스와 같은 國內 企業과 쉥커 等 글로벌 物流企業 40곳이 配送 및 物流센터를 運營하거나 짓고 있다. 第2物流團地(面積 33萬 ㎡)에는 現代글로비스 等 2個 業體가 物流센터를 設計 中이며 앞으로 새로 入住하는 企業에 對한 인센티브를 늘릴 方針이다.

物動量을 늘리기 위해 世界 主要 空港科의 航空貨物 네트워크도 擴大할 計劃이다. 現在 仁川空港에 就航한 26個 貨物航空社는 45個國 110餘 個 都市를 오가고 있지만 글로벌 生産據點으로 浮上하고 있는 베트남과 印度 等 主要 國家를 對象으로 運航을 늘리고, 新規 路線을 擴充할 方針이다.

政府도 힘을 보태고 있다. 國土交通部는 20日 ‘仁川空港 스마트 物流 인프라 構築 方案’을 發表했다. 仁川空港 物流團地와 貨物터미널에 스마트 技術을 導入해 글로벌 競爭力을 높인다는 計劃이다. 最近 늘어나는 冷藏施設이 必要한 新鮮貨物을 處理하기 위해 恒溫恒習 機能을 갖춘 物流센터를 擴充하고, 自律走行 機能을 갖춘 操業車輛과 같은 移動 裝備를 運行한다는 方針이다. 이들 施設이 導入되면 作業 效率性을 높이고, 安全事故 危險도 大幅 줄어들 것으로 展望하고 있다.

2030年까지 스마트 貨物터미널度 開發한다. 보다 迅速하고 安定的으로 貨物을 處理하려는 需要는 늘고 있지만 旣存 貨物터미널은 施設이 낡아 競爭力이 떨어진다는 指摘을 받고 있다. 인천공항공사는 스마트 貨物터미널에 人工知能(AI)과 事物인터넷(IoT), 로봇 等 尖端 技術을 適用한 貨物 處理 인프라를 導入하기 위해 關聯 用役을 進行하고 있다.

김경욱 仁川空港公社 社長은 “高附加價値 貨物을 處理하는 物流團地와 貨物터미널의 인프라를 尖端化시켜 허브 空港으로서 仁川空港의 位相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황금천 記者 kchwang@donga.com
#仁川國際空港公社 #航空貨物 擴大 #物流企業 誘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