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融合 科學技術로 모두가 잘 사는 未來 그리며 想像의 나래 펼쳐”|동아일보

“融合 科學技術로 모두가 잘 사는 未來 그리며 想像의 나래 펼쳐”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2月 20日 15時 40分


코멘트

‘대덕에서 科學을 그리다’ 美術大會 受賞作 159點 發表

“‘O2(酸素)맨’李 草綠의 그린란드에서 生産된 酸素와 淸淨 먹거리를 드론을 통해 人間 社會로 나른다. 그는 다시 地球의 숲에서 親環境 에너지를 가져다 그린란드를 稼動한다. 이런 雙方向 흐름 속에 人間은 健康하고 幸福해지며 地球 行星의 持續 可能性은 높아간다.”

20日 第4回 ‘대덕에서 科學을 그리다’ 美術大會에서 對象인 敎育部長官賞을 받은 大田 판암初等學校 3學年 김찬웅 軍(9)李 表現한 未來 世上이다. 그는 韓國에너지技術硏究院이 낸 그림 主題 가운데 ‘親環境 에너지로 가득한 草綠地區’를 選擇해 이렇게 想像의 나래를 펼쳤다.

교육부장관상울 수상한 대전 판암초등학교 3학년 김찬웅 군이 그린 ‘친환경 에너지로 가득한 초록지구’.
敎育部長官賞蔚 殊常한 大田 판암初等學校 3學年 김찬웅 軍이 그린 ‘親環境 에너지로 가득한 草綠地球’.


지난달 5日 東亞日報와 채널A, 동아사이언스가 共同 主催한 이 美術大會에서 大田 內동초등학교 4學年 곽서眞 量(11), 大戰 大廳中學校 2學年 정세영 量(14)李 各各 科學技術情報通信部長官賞을 受賞하며 金 君과 함께 大賞을 받았다.

韓國電子通信硏究院이 出題한 主題인 ‘人工知能(AI)’을 選擇한 곽 量은 AI 德分에 便利해지고 餘暇가 많아진 人間 生活을 表現했다. 食堂에 갈 때 AI 無人 自動車가 運轉해주기 때문에 다른 볼일을 보거나 休息을 取할 수 있고, 食堂에 가서도 AI가 찾아와 메뉴板을 보여주고 計算도 해주기 때문에 번거로울 일이 없다는 點을 그림으로 表現했다. 鄭 孃은 韓國生命工學硏究院이 낸 主題인 ‘生命工學이 그리는 우리의 未來’를 통해 未來의 삶을 照明했다.

科學技術情報通信部長官賞을 受賞한 大田 內동초등학교 4學年 곽서眞 羊이 그린 ‘人工知能’.
이밖에 26名이 特許廳長賞, 國立中央科學館長賞, 大田廣域市長賞, 大田廣域市敎育監賞 等의 金賞을, 28名이 大德硏究開發特區의 各 政府出捐硏究院長賞 等의 銀賞을, 32名이 유성구청長賞과 동아일보社長上 等의 銅像을 受賞했다. 奬勵賞까지 合해 모두 159名이 受賞의 榮譽를 안았다.

科學技術情報通信部長官賞을 受賞한 大戰 大廳中學校 2學年 정세영 羊이 그린 ‘生命工學이 그리는 우리의 未來’. 東亞日報 提供

審査는 선승혜 大田市立美術館腸, 김덕순 培材大 美術디자인學部 敎授, 소중호 基礎科學硏究院 博士, 박정선 作家 等 科學者와 美術 專門家들이 맡았다. 선 館長은 “올해는 바이오와 醫學에 對한 關心을 로봇技術 等과 融合해 모두가 함께 잘사는 未來를 그린 作品이 많았다”며 “그 表現이 매우 具體的이어서 所望하는 꿈을 科學技術로 이루려는 未來世代의 創意性이 보다 具體化돼가는 것을 直感할 수 있었다”고 評價했다.

앞서 大田 西區 엑스포南門廣場에서 열린 美術大會에서 全國의 幼齒部, 初等學生, 中高等學生 300餘名은 科學에 對한 好奇心을 自身들의 꿈과 希望에 連結한 創意的인 作品들을 내놨다. 그리기를 통해 사람을 깊게 理解하고 科學技術로 더 나은 삶을 꿈꾸는 時間이었다.

지난달 30日 大田市立美術館에서 열린 美術大會 審査 모습. 美術專門家와 科學者들이 꾸며진 審査委員團은 科學的 理解를 어떻게 藝術的으로 具現했는지에 焦點을 맞춰 受賞作을 選定했다.
參加者들은 大田 大德硏究開發特區 政府 出捐 硏究機關들이 提示한 科學技術 主題 가운데 하나를 選擇해 그림으로 表現했다. 이 大會는 科學的 知識을 그림으로 具現하기 위해 充分한 學習 過程을 거치도록 한다.

美術大會 當日 KAIST와 基礎科學硏究院(IBS), 韓國基礎科學支援硏究院, 한국전자통신연구원, 韓國韓醫學硏究院, 韓國標準科學硏究院, 韓國生命工學硏究院, 韓國天文硏究院, 韓國原子力安全技術院 等은 美術大會 參與 機關들이 大會長 周邊에 弘報 부스를 만들어 科學 키트와 膳物 等을 나눠주고 硏究 成果를 弘報했다.

대전의 대덕연구개발특구 정부출연연구기관들이 내준 올해의 그림 주제들.
大田의 大德硏究開發特區 政府出捐硏究機關들이 내준 올해의 그림 主題들.
受賞者는 名單은 21日 午前 9時부터 大會 홈페이지(www.science-art.co.kr)에서 確認할 수 있다. 施賞式은 28日 서울 鍾路區 동아미디어센터에서 열린다. 問議 02-361-1403.



大田=지명훈記者 mhj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