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수생’ 隨試 支援 急增 豫想… “卒業時期 制限-3學年 2學期 내신 反映 確認하세요”|동아일보

‘N수생’ 隨試 支援 急增 豫想… “卒業時期 制限-3學年 2學期 내신 反映 確認하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지난해 統合修能 影響 N수생 늘어, 支援前 卒業 時期 制限 確認해야
精誠評價로 이뤄지는 學綜과 달리 學生簿敎科銓衡 3學年 2學期 重要
自信 없다면 美反映 大學 찾아봐야

2023學年度 大學 入試에선 再修生을 包含한 이른바 ‘n수생’의 支援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展望된다. 지난해 처음 치러진 統合 修能의 影響으로 滿足할 만한 結果를 얻지 못한 卒業生이 많아서다. 이를 反映하듯 올 6月 模擬評價에서 卒業生 比率은 16.1%로 歷代 6月 模擬評價 中 가장 높았다.

內申 等 學生部에 强點이 있는 卒業生들은 隨時 典型도 노릴 만하다. 올해 隨時 願書接受는 다음 달 13∼17日 進行된다. 우연철 진학사 入試戰略硏究所長과 함께 n수생들이 隨試 支援 詩 알아야 할 入試 戰略을 點檢해 봤다.

卒業生들이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은 ‘支援 可能’ 與否다. 學生簿綜合銓衡에서는 大多數 大學이 卒業 時期를 制限하지 않지만 例外인 學校도 있다. 서울敎大 麝香人材典型은 在學生만 支援할 수 있다. 한양대 學生簿綜合銓衡(一般)은 2021年 2月 卒業生(通常 3수生)까지, 韓國航空大 未來人材典型은 2014年 2月 卒業生까지 支援할 수 있다.

學生簿敎科典型은 卒業 時期에 制限을 두는 大學이 더 많다. 慶熙大, 西江大, 서울敎大, 成均館大, 延世大는 在學生만 支援할 수 있다. 梨花女大, 중앙대, 한양대 等은 2022年 2月 卒業生(通常 再修生)까지 支援을 받는다. 광운대, 同德女大, 崇實大, 亞州大, 仁荷大, 홍익대는 3수생까지 可能하다. 건국대, 고려대, 東國大, 서울시립대 等은 卒業 時期 制限이 없다.

3學年 2學期 學生部 反映 與否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이 時期는 修能 準備로 內申 管理에 疏忽한 學生이 많다. 學生簿綜合銓衡에서는 大多數 大學이 3學年 2學期 成跡을 反映한다. 다만 實際 評價에선 마지막 學期의 特殊性을 考慮한 精誠評價를 하기 때문에 當落에 미치는 影響이 적을 수 있다.

反面 定量評價로 進行되는 學生簿敎科典型은 3學年 2學期 成績이 重要하다. 이 時期 學生簿를 反映하지 않는 大學에 支援하는 것도 方法이다. 가톨릭대, 國民大, 亞州大, 이화여대, 한양대, 홍익대 等은 3學年 1學期 成跡까지만 反映한다.

隨時 銓衡에서 한 番 失敗한 學生들은 隨試 再挑戰을 꺼리는 境遇가 많다. 하지만 먼저 不合格 理由를 잘 復棋해 볼 必要가 있다. 自己紹介書가 不實했거나 學生部 記錄과 어울리지 않는 學校 및 學科에 支援한 것이 脫落 理由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于 所長은 “大學의 入試銓衡은 해마다 달라지기 때문에 受驗生의 競爭力도 지난해와 다를 수 있다”며 “隨時에서 한 番 떨어진 學生들도 지레 萎縮될 必要는 없다”고 말했다.


朴聖敏 記者 min@donga.com
#2023 大學 入試 #n수생 支援 #入試戰略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