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엇나간 性的 至上主義가 犯罪까지” 自省 목소리|東亞日報

“엇나간 性的 至上主義가 犯罪까지” 自省 목소리

  • 뉴시스
  • 入力 2022年 7月 26日 15時 04分


코멘트
가장 공정해야 할 一線 學校의 內申 評價 過程에서 잊을만 하면 試驗紙 流出 事件이 터지고 있다.

‘모로 가도 서울로만 가면 된다’는 비뚫어진 性的 至上主義가 犯罪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데 對해 自省의 목소리가 높다.

26日 光州市敎育廳 等에 따르면, 光州 西部警察署는 業務妨害·建造物侵入 等 嫌疑를 받는 光州 대동고 2學年生 A·B君을 立件해 調査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달 末 한밤中 學校 4層 敎務室 內 열린 窓門을 통해 侵入, 科目別 出題 敎師들의 노트북 4代에서 出題 試驗紙 答案이 記錄된 問項 정보표 等을 빼돌린 嫌疑를 받고 있다.

調査 結果 이들은 노트북 畵面을 一定 時間마다 이미지 파일로 隨試 貯藏하는 ‘惡性 코드’를 設置·活用해 畵面 이미지 貯藏 파일 形態로 남아있던 問項 정보표, 試驗紙 等을 다시 USB에 담아 빼낸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警察에 ‘平素 成績 向上에 對한 負擔과 欲心이 컸다. 좋은 大學에 進學하고 싶었다’고 陳述한 것으로 傳해졌다.

두 學生 모두 中上位圈에 屬했고 性的·家庭事 關聯 特異 相談 內譯은 없었다. 學校 안팎에서는 特히 A軍을 ‘모난 구석 없고 조용했던 學生’으로 記憶하고 있다.

앞선 지난 2018年에도 대동고에서는 試驗紙 流出 事故가 있었다.

대동고 當時 行政室長은 2018年 4月과 7月 2次例에 걸쳐 印刷室에서 3學年 1學期 中間·期末考査 모든 科目 試驗紙를 빼내 複寫한 뒤 學生 어머니에게 통째로 건넨 嫌疑를 받았다.

醫師인 어머니는 行政室長으로부터 받은 試驗問題 中 一部를 整理해 아들에게 旣出問題人 것처럼 건네 미리 풀어보고 試驗에 應試하게 한 嫌疑를 받았다.

어머니는 警察 搜査 過程에 ‘醫大 進學을 目標로 하는 아들의 成跡을 올려야 한다고 付託했다. 아들이 脆弱한 科目의 苦難도 問題를 中心으로 旣出問題 編輯本을 만들어 건넸다’고 陳述했다. 結局은 ‘내 아이도 醫師가 돼야 한다’는 어머니의 엇나간 敎育熱이 犯行 動機였다.

以後 行政室長과 어머니는 否定請託禁止法 違反, 業務妨害 等 嫌疑로 拘束 起訴된 뒤 1·2審에서 모두 實刑을 宣告 받았다.

비슷한 무렵인 2018年 서울에서도 숙명여고에 在學 中인 雙둥이 姊妹가 아버지인 敎務部長으로부터 答案紙를 미리 받아본 事實이 드러나 큰 波紋이 일었다.

이들 雙둥이 姊妹는 숙명여고에 在學 中인 지난 2017年 2學期부터 2019年 1學期까지 아버지로부터 5次例에 걸쳐 答案紙를 試驗 前에 미리 받는 等 學校 成績 評價 業務를 妨害한 嫌疑로 裁判을 받고 있다.

두 姊妹 모두 2審에서 懲役 1年에 執行猶豫 3年을 宣告 받았지만, 不服해 大法院에 上告했다. 雙둥이 姊妹의 아버지는 大法院에서 懲役 3年刑이 宣告돼 服役을 마쳤다.

淑明女高 事態 以後 中·高校 內申 試驗問題 流出 再發 防止를 위해 ‘學業 成績 管理 施行 指針’李 强化됐지만, 이番에는 學生들에 依해 敎務室 내 出題 敎師 노트북까지 脈 없이 2次例나 뚫리며 虛點을 드러냈다.

한 敎育 專門家는 “學校 成績 높이기와 入試 競爭에만 매달리다 보니 敎育의 重要한 使命인 人性 涵養을 度外視하게 되는 이른바 ‘孟視 現象’이 種種 벌어지는 것이다”라며 “重要한 本質을 다시 짚어봐야 할 때”라고 診斷했다.

한 現職 敎師는 “結局 學校 現場도 社會 矛盾의 反映이라고 본다. 手段과 方法을 가리지 않고 願하는 것을 얻어야 한다는 비뚫어진 欲望과 過熱된 競爭이 부른 화다”며 “固着化된 學閥 構造 속에 重壓感을 느낀 學生들이 엇나간 것은 아닌지 우리 敎育 現場이 되돌아봐야 한다”라고 傳했다.

조미경 光州市敎育廳 奬學官은 “이番 일에 對해서는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學校에서는 競爭 外에도 責任, 公正, 正直 等 다양한 삶의 價値를 배우고 몸으로 익힐 수 있어야 한다. 學生들이 現實的인 價値에 너무 埋沒돼 하나의 價値만 盲目的으로 追求하지 않도록 旣存의 人性 敎育을 强化할 計劃이다”라고 밝혔다.

[光州=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